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 목차
-
목차
1. 장애아동 복지와 교육에서의 통합
2. 공동육아에서의 통합
3. 공동육아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례
4. 결어
- 본문내용
-
1. 장애아동 복지와 교육에서의 통합
역사 이래로 인간에 대한 복지, 즉 행복한 삶의 구현은 인류의 소망이었다. 이러한 행복한 삶의 구현을 위해 복지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적․집단적․지역사회적․국가적․국제적 수준에서 개인들이 안고있는 생활상의 곤란을 예방, 보호, 치료, 회복시킴으로써 그들의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상의 곤란을 보장하려는 사적․공적 개입에 의한 활동, 프로그램, 제도 등의 총체적 체계를 말한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복지의 대상이 점차 전국민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어 복지국가라는 용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도 원래의 의미에 입각하여 볼 때 복지의 우선 대상자는 사회적 약자이다. 아동, 그 중에서도 장애아동은 약자 중의 약자이다. 유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까지는 장애아동의 욕구로부터 출발하는 특수교육의 최근 패러다임 하에서는 교육과 복지의 문제가 엄격하게 분리되지 않는 것 같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공동육아연구회 (1994),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서울: 또 하나의 문화
박경희 (2002), "통합교육의 과제와 방향"『특수교육장학과정 (직무연수 제 4기 연수 교재)』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