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에 관한 레포트 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목차


1. 장애아동 복지와 교육에서의 통합


2. 공동육아에서의 통합


3. 공동육아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 사례


4. 결어
본문내용
1. 장애아동 복지와 교육에서의 통합

역사 이래로 인간에 대한 복지, 즉 행복한 삶의 구현은 인류의 소망이었다. 이러한 행복한 삶의 구현을 위해 복지는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적․집단적․지역사회적․국가적․국제적 수준에서 개인들이 안고있는 생활상의 곤란을 예방, 보호, 치료, 회복시킴으로써 그들의 건강하고 문화적인 생활상의 곤란을 보장하려는 사적․공적 개입에 의한 활동, 프로그램, 제도 등의 총체적 체계를 말한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복지의 대상이 점차 전국민을 대상으로 확산되고 있어 복지국가라는 용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래도 원래의 의미에 입각하여 볼 때 복지의 우선 대상자는 사회적 약자이다. 아동, 그 중에서도 장애아동은 약자 중의 약자이다. 유아기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의 아동기 및 청소년기까지는 장애아동의 욕구로부터 출발하는 특수교육의 최근 패러다임 하에서는 교육과 복지의 문제가 엄격하게 분리되지 않는 것 같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공동육아연구회 (1994), {함께 크는 우리 아이} 서울: 또 하나의 문화

박경희 (2002), "통합교육의 과제와 방향"『특수교육장학과정 (직무연수 제 4기 연수 교재)』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체육,통합체육,개별화 교육,정신지체 아동의 체육지도,지체장애 아동의 체육지도,시각장애 아동의 체육지도,자폐성 장애아동의 체육지도
  • 장애로 인해 일반체육 프로그램의 수행이 곤란하여 특수한 교육과 지도를 필요로 하는 개인과 집단을 위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들이 느끼는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아동들이 참여하는 체육 프로그램의 규정을 개개인에게 적절하도록 변형한 것이다. 운동기능에 문제가 있는 장애아동들에게 특별한 교육적 배려를 하는 넓은 서비스 전달체제를 말한다. 따라서 특수체육은 일반체육과 특수교육만을 통합한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아동이라 부른다. 그런데 이들을 정신지체(mentally retarded children), 장애아동(disabled-person) 등과 같이 부르는 경우, 이것이 장애인 본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통합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론1.

  • [사회복지,]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직업지도와 대책방안
  • 정신지체 장애인에 대한 직업지도와 대책방안1. 서론얼마 전 텔레비전에서 뇌성마비 장애우(20세 정도)가 대학진학을 하기 위해서 혼자서 공부하는 모습을 보았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한 그 장애우는 혼자서 대입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대학에 진학에서 사회복지학을 전공하여 자신과 같은 장애우를 돕고싶다는 자신의 꿈을 말하고 있었다. 텔레비전을 보면서 그 장애우는 학교재학 중에 자신이 원하는 진로교육을 받았을까? 또 현재 그 장애우가 원

  • [장애인통합교육][특수교육]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와 제언
  •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및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선행요건, 장애인통합교육의 현황,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1. 정신지체 아동의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조건2) 통합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2. 통합교육의 과제3.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4. 통합교육 접근 방법 및 모형1) 동료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장애인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과 교육에서의 통합성을 중심으로 하는 인본적 사회형성에 근거한 취지라고 생각한다. 통합교육이란 장애아와 비장애아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교육학적 측면에서 1964년에 시작된 미국의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1972년에 장애아동을 포함하도록 법률을 개정하였고, 현재 전체 아동의 10%내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