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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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정의

Ⅲ.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과정
1. 1단계 : 느낌 이야기하기
2. 2단계 : 형식 분석하기
3. 3단계 : 해석하기
4. 4단계 : 내면화와 애호하기

Ⅳ.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자료개발
1. 학생들의 <보는 눈>을 키우려는 데 목적
2. 미술과의 감상-교수학습 과정에 자료로써 투입
3. 멀티미디어 자료- CD로 제작하여 활용
4. 웹에디터인 나모 프로그램으로 제작되어 웹 자료로 변환 시 더욱 다양한 자료 보강과 많은 교사와 학생의 커뮤니티가 가능

Ⅴ.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비평적 탐구
1. 수업 내용의 구성
1) 작품 선택 시의 유의점
2) 탐구를 유도하는 발문의 유형
3) 학습 유형의 선택
2. 지도 방법
3. 비평적 탐구에 의한 교수 - 학습의 실제
1) 학습 주제
2) 학습 목표
3) 지도 교사
4) 대상
5) 일시
6) 소요 시간
7) 준비물
8) 교수-학습 지도의 실제
9) 지도상의 유의점

Ⅶ.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유의점
1. 감상학습지도는 개방적이어야 한다
2. 간접적이어야 한다
3.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아야 한다
4. 아동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5.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이어야 한다
6.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7. 삶 속의 감상 교육

Ⅷ.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방법
1. 토론법
2. 관찰법
3. 모의 미술관법
4. 제작법
5. 작문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감상을 표현이라는 측면과 관계시켜 볼 때, 표현이 내적 감정을 작품에 담아 남에게 보여 나타내는 것임에 비해 감상에 있어서는 완성된 작품을 음미함으로써 모든 조형 활동의 기반이 되는 창작 주체의 미적 체험을 보다 풍요롭게 해주는 데 그 의의가 있다. 감상과 표현 제작은 개념상으로는 별개의 과정으로 분리되지만, 실제적으로는 상호 연속되는 동일한 작용이다. 왜냐 하면, 우리가 대상을 봄으로써 그 대상의 아름다움을 내적으로 수용하는 감상의 과정이 바로 표현 제작의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에 있어서 그 과정은 상호 연속적인 동일한 과정으로 간주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보면 감상은 창작의 근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 의미에서는 표현 제작보다 더 큰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더욱이 감상의 대상을 미술품에 한정시키지 않고 문화 유산이나 자연물에까지 확대시킬 경우 감상의 의미는 결국 인간이 외부의 사물을 감성적으로 인식하는 형식이라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표현 제작된 작품이란 외부 사물에 대한 인간의 「감성적 인식」 즉, 「감상」이라는 작용의 반영물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특히, 초등 교육에 있어서는 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국민적 자질과 인간성 함양에 교육의 주요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인간이 외부 사물을 받아들이는 과정이라는 폭넓은 의미에서의 감상 활동은 모든 교육 활동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사물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파악하는 것이 바로 올바른 실천과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미술에 있어서도 조형적 대상의 아름다움을 정확히 보고 깊이 느낄 수 있는 능력 즉 올바른 감상 능력이 곧바로 뛰어난 표현 능력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정의

감상이란 예술 작품을 깊이 음미하고 그 미적 내용을 이해하며 즐기는 일이다. 올바른 감상 능력이 곧바로 뛰어난 창작 능력으로 이어지므로 학생 각자에게 그 작품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갖게 하고 가치를 민감하게 느끼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의 미적 인식의 발달은 일반적으로 상징의 인식에서 사실적 인식으로 다시 탈 사실적 인식에서 선택적 인식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발달에 따라 감상은 수동적 감상에서 능동적 감상으로, 부분적 감상에서 종합적 감상으로, 단순한 구도에서 변화 있는 구도의 감상으로 이어진다. 감상 지도 방법은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맞게 감상 대상이나 참고 자료를 고려하여 그 상황에 가장 적절한 수업으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향미 - 감상 교육의 새로운 전개를 위한 제언, 교육 미술 연구 여름호, 계간 교육미술연구, 1996
노부자 - 미술 감상과 교육, 조형교육,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서울, 1997
박휘락 - 미술감상과 미술비평교육, 서울 : 시공사, 2003
손희선 - 미술교과에서 ICT 활용,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전성수·최윤재·김정선 공저 - 야! 미술이 보인다,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예경, 서울, 1997
최병식 저 - 미술의 이해, 숙명여대 출판부, 서울,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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