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의미, 목적, 필요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과 특징, 음악과와 미술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효과와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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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의미

Ⅲ.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목적

Ⅳ.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동기 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Ⅴ.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과 특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와 교류하기

Ⅵ. 음악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Ⅶ. 미술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Ⅷ.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효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CT는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과 통신(Communication)기술의 합성어로 기존의 IT 개념에 Communication 즉, 정보의 공유 및 의사소통 과정을 보다 강조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협의의 개념에서 정보통신기술이란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나, 광의의 개념으로 보면, 이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은 국가와 사회 각 부문의 패러다임 전환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혁을 선도하고 정착시킬 인재 양성이 국가의 핵심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ICT활용 교육이 더욱 강조되기에 이르렀다.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활동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각 교과 교육에서 학습자들에게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식과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정보 통신 기술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을 넓혀 교육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ICT를 활용한 교육방법으로 학습의 자율성과 유연한 학습활동을 제공하며,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의 적용을 강조하고 있다. ICT활용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 계획은 다음과 같은 단계에서 이루어진다. 제7차 교육과정은 컴퓨터라는 제한된 상황을 벗어나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확대된 의미의 교육을 실시한다는 측면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는 단지 특정 교과를 통해 정보소양을 함양하기보다는 일상 생활의 문제해결과정에서 ICT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든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정보소양을 함양시키는 데 근본적인 취지가 있다. 따라서 수업 방법 역시 기능 위주의 수업보다는 활용 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룬다.
참고문헌
◎ 구룡포 여자 종합고등학교(2002), ICT 활용을 통한 해양 탐구력 신장
◎ 광주두암중(2003), ICT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 오산여자정보산업고등학교(2001), 정보통신기술(ICT)활용 교수·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ICT교육론, 서울 : 형설출판사
◎ 정성무외(2001), ICT활용교수-학습과정안 자료집,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0), ICT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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