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교육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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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공자의 교육 목표

2)공자의 교육대상

결론

본문내용
서론

공자는 여러 사상적으로 중국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의 핵심 사상인 인과 예 사상은 여러 측면에서 묵가와 현대 사상가들의 비판을 받곤 하지만 그의 교육 사상에서 만큼은 그는 성인이라고 할 만하다. 그는 현대의 어떤 교육가 보다 더 실용적인 교육을 한사람이다. 자칫 사람들은 유가의 한 사람인 공자의 교육관이라고 한다면 고리타분하고 책을 위주로 한 인과 의, 예만 강조하여 교육하였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틀린 것이라고 분명히 밝힌다, 유가들의 서적 위주의 교육은 공자가 생을 마친 후부터 활발히 이루어 졌기 때문이다,
공자는 훨씬 더 좋은 정치를 구현하려는 목적으로 제자들을 교육 하였다. 이것을 선정을 위한 교육이라고 할 수있는데, 그렇다고 공자가 정치가를 만들이 위한 교육만을 했다고는 볼 수 없다. 그는 군자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는 교육을 받은 사람은 한가지에만 뛰어난 전문인이 아니라 여러 측면에서 뛰어난 ,즉 여러 측면에서 모두 이상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다시 말해 국자 가 되길 바랬던 것이다. 그것이 그긔 교육에 있어서의 핵심이라고 할 수있다,
이것은 현대의 전문인 양성을 위주로 하는 지식위주의 교육과는 상반된 것이라고 할수 있다, 현대의 지식 위주의 교육의 폐단은 이미 여러곳에서 나타나고있다, 이러한 우리 교육의 현실을 반성해 봄에 앞서 공자의 교육관을 주시할 필요가 있을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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