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권과 학생의 인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권과 학생인권의 개념
Ⅱ. 교권과 학생인권의 관계
1. 의미상, 이론상의 관계
2. 현실적 관계
Ⅲ. 교권-학생인권의 현 상황의 역사적 원인
1. 전통적인 유교적 교육관의 전수
2. 일제 강점기 시기의 교육
3. 군사독재정권
Ⅳ. 교권과 학생인권이 나아갈 방향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 목차부분(발표용 멘트, PPT에 넣지 않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뉴스에서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고 학생이 교사를 신고하여 교사가 연행 되어갔다거나 학생이 교사를 폭행하여 교사가 상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이제 한 학교, 한 수업 안에서의 학생과 교사의 관계가 아닌 일반적이며 전체적인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에 대해 논의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함께 논의하고 나아가 그 해결책을 알아 보기위해 우선 교권과 인권의 기본적인 개념과 그에 의한 의미상의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 및 현실적 관계 등을 살펴볼 것이다. 또 학생인권과 교권의 관계에서 현실적 관계의 현상이 나타난 근본적․역사적 원인을 찾아보고 우리민족에 뿌리 깊은 사상으로서 다른 문화의 사상보다 우리 주위에 가까이 있고 받아들이기 쉬운 전통적 유교의 교육관 및 교육 방식에서 그 해결방안을 탐색해 볼 것이다.

Ⅰ. 교권과 학생인권의 개념

1. 교권
좁은 의미로는 전문직으로서 교직에 종사하는 교사의 권리이며 교과과정에서의 권리, 전문직 직업인으로서의 권리 그리고 기본권으로 나뉜다. (교사도 한 사람의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존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 발표멘트
넓은 의미로의 교권은 교육권을 의미하는데 교육 할 권리와 교육을 받을 권리를 포괄한다.
즉 교육권으로서의 교권에는 학생의 학습권, 학부모의 교육권, 교사의 교육권, 학교 설립자의 교육 관리권, 그리고 국가의 교육 감독권이 모두 포함된다.

참고문헌

박우민, 조선시대의 유교, 2004
박철희, 일제 강점기 중등학교의 학생규율, 2003

http://blog.daum.net/bean7342/192http://youtu.be/oWPXUAiYn9U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5992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052&aid=0000308606


제가 표시한 발표용 멘트를 전부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시간에 맞게 발표자가 잘 조절하면 됩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썻수ㅏ빔나ㅑㅐㅈ다ㅓㅣ뤼름ㄴㅇㄹㅈㄷ
  • huj7***
    (2015.10.24 19:21: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