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교감의 위치, 교감의 역할, 교감의 직무, 교감의 인간관계기술, 교감과 교장, 교감의 업무수행 개선 방안, 교감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감의 위치

Ⅲ. 교감의 역할

Ⅳ. 교감의 직무

Ⅴ. 교감의 인간관계기술
1. 직위에 맞는 변신을 해야 한다
2.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대인관계에서 부드러운 이미지를 부각시켜야 한다
4. 세련된 매너를 가져야 한다
5. 비전을 주는 교감, 젊게 행동하는 교감이 되어야 한다
6. 인격적인 권위로 조직을 장악해야 한다

Ⅵ. 교감과 교장

Ⅶ. 교감의 업무수행 개선 방안
1. 민주적인 장학력을 제고하고 교육관련 정보를 활발히 제공해준다
2. 학교의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다
3. 교사의 잡무를 경감하고, 업무 수행의 창의성을 중시한다
4. 교사의 자율적인 학급경영을 확대한다
5. 학교 의사결정에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건의안이 적극 반영되도록 한다
6. 교사의 발전적인 진로에 대하여 성실히 안내해 준다
7. 교권 확립을 위한 학부모 및 지역사회 계도 노력이 강화되어야겠다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경영에 있어서 그 성패는 학교조직 구성원 모두의 공동책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나 궁극적으로는 교장의 지도성이 어떠한가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장과 교사 및 일반직과의 사이를 연결하는 상위조정자로서 그리고 교육행정가로서 교감은 교장과 마찬가지로 학교 경영 CEO로서 리더십을 갖추어야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라는 사회는 우리의 경험으로 볼 때도 완벽한 논리나 합리성만으로는 통하지 않는 면이 너무나 많다고 하겠다. 자율을 바탕으로 하는 학교 내의 많은 활동분야들은 어떤 한사람의 절대적인 지도성만을 기대하기보다는 관련되는 여러 사람의 참여와 협력에 의해서 효율적인 방안을 찾아 실천해 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지도성이라면 조직 집단의 효과성을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 내의 중간 관리자로서의 교감은 부단한 연찬과 자기혁신을 통하여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좋은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와 수용, 타인의 능력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교육에 대한 바른 이해와 학생에 대한 뜨거운 사랑 그리고 경영관리 기술 등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식을 지니도록 노력할 것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 김성열, 학교 교육행정 체제와 조직의 발전, 교육행정학연구 15(1), 1997
◎ 김진성, 최고의 교감, 최악의 교감, 2001
◎ 안병욱, 나를위한 인생12장, 서울 : 자유문학사, 2000
◎ 이현행, 학교경영,교장자격연수교재, 한국교원대학교, 1990
◎ 주삼환, 교육경영, 무엇을 혁신할 것인가?, 교육월보 23(2), 교육부, 1995
◎ William Glasser, 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사람과 사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 승진제도
  • 교장 또는 교감의 경력2. 장학관교육연구관장학사 또는 교육연구사의 경력 나 경력1. 각급학교 교사(전임강사이상의 대학교원 및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이 인정되는 사회교육시설에서 동등급교원자격증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한 경력을 포함한다)의 경력2.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법인인 교육연구기관에서 당해 직위와 상응한 직무를 담당한 경력3. 교육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에 병역법 그밖의 법률에 의한 의무를 수행하기 위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 교장의 학교경영방침에 따라 업무 목표를 설정하고, 학년말에 달성도를 자기 평가하는 것. 초기 신고에서는 담당 직무의 목 표를 4개의 평정 항목(학교의 경영, 학교교육의 관리, 소속 직원의 지도 감독, 시설 사무 관리)에 기초하여 명기하고, 최종 신고에서는 당초 목 표에 대응해 구체적 성과, 과제 문제점을 명확히 기입하도록 하고 있음. - 업적평가: 교감(제1차 평가자)과 교장(제2차 평가자)이 자기신고서를 참고로 교사 의 업적을 절대평가하고 교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및 찬반논의
  • 개선방안 역시 고려해 볼 수 있다. 현행 교장교감만의 평가에서 동료교사를 평가자에 포함하여 학년별, 교과별로 추천된 교사로 교원자격체계 개편에 따른 수석교사와 선임교사를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강제할당식 상대평가에 절대평가 형식을 가미하여 교원 간의 지나친 점수경쟁의 폐해 해소하고 평가 분포 비율 및 단계에 부분적 융통성을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평가항목과 내용의 보완을 통해 교원의 직무에 관한 표준을 설정하

  • 교원 승진제도 레포트
  • 교장 또는 교감의 경력2. 장학관교육연구관장학사 또는 교육연구사의 경력 나 경력1. 각급학교 교사(전임강사이상의 대학교원 및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이 인정되는 사회교육시설에서 동등급교원자격증을 가지고 학생을 지도한 경력을 포함한다)의 경력2.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지정하는 법인인 교육연구기관에서 당해 직위와 상응한 직무를 담당한 경력3. 교육공무원으로 임용되기 전에 병역법 그밖의 법률에 의한 의무를 수행하기 위

  • [교원평가제] 교원평가제와 공교육정상화
  • 수행 능력 및 근무 수행 태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모든 교감, 교사, 장학사와 교육연구사가 승진 심사에 관계없이 매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정기적으로 받도록 되어 있다. 교사의 경우 평정자는 교감과 교장이 각각 반씩 평가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는 정확한 평정척도가 없는 주관적이고 모호한, 형식적인 평가라고 할 수 있다. 근무평정제도란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과 업적을 판정하고 기록하는 절차 곧 구성원의 과거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