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청전][판소리 심청가]심청전의 의미,형성과정, 심청전의 작품구조,주제의식, 판소리 심청가의 의의, 판소리 심청가의 감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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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심청전의 의미

Ⅲ. 심청전의 형성과정

Ⅳ. 심청전의 작품구조

Ⅴ. 심청전의 주제의식

Ⅵ. 판소리 심청가의 의의

Ⅶ. 판소리 심청가의 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심청가는 판소리 문학 중에서도 가장 비극적인 작품이다. 판소리를 불러 청중을 능히 울리고 웃기고 했다는 이야기에서 청중들을 울리던 소리의 대표는 언제나 심청가였던 것이다. 창자들은 판소리 여러 마당 중 심청가를 잘 부르지 않았다 한다. 19세기 말의 명창 김창록은 그의 나이 50 이후로는 심청가를 부르지 않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청중들이 너무 흐느껴서 자기 또한 상심하는 바가 컸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비극적인 정서는 곽씨 부인이 죽어 심봉사가 슬퍼하고 심봉사가 심청을 기르느라 앞 못 보는 몸으로 젖동냥을 다니는 것에서도 느껴지지만, 심청전에서 진정한 애처로움이 시작되는 대목은 심청이 아버지의 봉양을 자임하고 나서는 곳이다. 심봉사가 심청을 기르느라 겪는 고생도 심하지만, 그가 맹인이라는 점에 앞서 당연히 자식을 길러야 할 ‘아버지’라는 입장이기에 애처로움의 정도도 심청에게서 느껴지는 것만큼은 되지 못하고, 또한 희생이라는 느낌도 주지 못한다. 그러나 어린 나이에 계절을 가리지 아니하고 구걸을 다니다가, 아버지의 눈을 뜨도록 하기 위해서 남경상인에게 자신을 제물로 파는 장면에 이르러 희생자로서의 심청의 모습은 극대화되며 비장한 정조는 인당수에 몸을 던지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고조된다. 심청의 무의식적 측면을 바탕으로 행해지는 인당수 투신은, ‘효’라는 의식으로 바탕으로 한 희생의 행위로 잘 감싸여져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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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호 소장, 효녀실긔 심청46장본, 심청전, 박이정
박일용, 심청전의 가사적 향유양상과 그 판소리사적 의미, 판소리 연구 제 5집, 판소리 학회, 1994
송현호, 한국고전문학의 해설, 관동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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