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감]교감의 역할, 교감의 위치, 교감의 직무, 교감의 지도성, 교감의 인사관리, 교감의 교내장학 역할수행, 교감의 문제점,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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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감의 역할
1. 법규 면에서 본 교감의 역할
1) 교장 보좌
2) 교무 관리
3) 학생 교육
4) 직무 대행
2. 교직 사명 면에서 본 교감의 역할
3. 교육과정 운영에 있어서 교감의 역할
4. 교내 장학에 있어서 교감의 역할

Ⅲ. 교감의 위치

Ⅳ. 교감의 직무
1. 교감은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시하여야 할 것은 학교라는 상황을 존중하여야 한다
2. 교감은 경영이라는 측면을 고려하여야 한다
3. 교감은 교육경영이나 교육정책의 연계와 사회가 추구하는 일반적 가치철학인 민주주의라는 행동준거에 의하여 직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Ⅴ. 교감의 지도성
1. 학교 경영의 안목을 높여야 한다
2. 교육활동에 관한 고른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3.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는 교장임을 명시하여야 한다
4. 교육에 관한 신념과 철학, 그리고 학교 경영에 관한 지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5. 교육 관련 사업은 교직원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여야 한다
6.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한 동료 장학을 강화하여야 한다

Ⅵ. 교감의 인사관리
1. 교육자로서의 품성
2. 사명의식
3. 학습지도
4. 생활지도
5. 학급경영,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

Ⅶ. 교감의 교내장학 역할수행

Ⅷ. 교감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단순한 관리자와 유능한 지도자의 차이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VISION을 제시하는가의 여부에 따라 구분하기도 한다. 현실은 항상 이상과의 갈등관계에 있으며 사람들은 현실의 어려움에 좌절하거나 동기를 상실하기도 한다.
교감은 교사들에게 현실에 안주하거나 이상과 현실사이의 괴리로 인하여 좌절감을 느껴 조직의 발전에 저해되는 행동으로 발전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야한다. 변화는 학교라는 좁은 울타리 안에서 만이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수용 할 수 있어야 한다.
교감은 많은 교육 경험과 풍부한 지식으로 교무(敎務)에 대한 제반 문제를 교사들에게 가르쳐주고 깨닫지 못한 부분은 일깨워 줄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에 교무행정뿐만 아니라 서무에 관한 일반 사항 까지도 많은 연구를 해두어야 한다.
교감은 많은 권한을 요구하는 교사 집단, 전통적으로 누려온 교장들의 권력 침해에 대한 갈등의 사이에 놓인 중간자임으로 결재자가 결심을 하기이전에 둘 사이의 문제점을 조절하고 완충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요즈음은 학부모 집단과 사회의 요구조차 만만치 않는 현실임을 감안 할 때 교감의 조정자 역할은 불가피한 형편이다. 교감은 학교 활동 전반에 관한 조정 역할을 하기 위해서 학교의 홍보활동, 많은 정보의 수집을 통하여 교내외 문제를 조정 할 수 있어야 한다.
학교 활동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으로 교육 과정 계획, 운영 평가를 들 수 있고 이와 같은 활동을 교감은 단순한 위계상의 중간 관리자가 아니라 학교의 부책임자로서 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교사들로부터 신뢰성을 얻고 보다 강한 입지를 확립하는 데에 노력을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2000), 초등교감자격연수(Ⅱ)
서정화외(2000), 교장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윌리암 글라써(1998), 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사람과 사람
이재영, 도초고등학교 교감, 교감의 직무 사례
조혜련, 학교종이 땡땡땡, 미래 M&B
정태범(2000), 학교 경영론,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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