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행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장학행정의 개념
1. 장학의 어원과 개념
2. 장학의 정의
Ⅱ. 장학행정의 발달과정
1. 외국 장학의 발달
2. 시기적 구분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과정)
3. 한국 장학의 발달
Ⅲ. 장학의 유형
1. 중앙장학
2. 지방장학
3. 지구 자율 장학
4. 교내장학
5. 자기장학
Ⅳ. 장학행정의 과제
1. 우리나라 장학 행정의 문제점
2. 문제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I. 장학행정의 개념
1. 장학의 어원과 개념
(1)어원
supervision: superior+vision [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 조언, 장학
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
(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 중 장학이 아닌 경우가 있고, 학교장, 교육감등의 소과업무 중 장학에 관한 것이 있어 혼돈이 일어나고 있다.
②장학의 대상영역이 광범하여,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
③장학의 이념과 현실 사이에 괴리가 심하여 무엇이 장학의 실체이고, 본질인지 혼동여지 가 있다.
2. 장학의 정의
(1) 장학의 목적을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교사의 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활동으로 규정
(2) Harris-"학생들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수업과정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 사하는 방법“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특별히 지정된 일련의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
(3) Wiles와 Bondi는 장학의 정의하는 입장에 차이가 있다고 봄
1)교육행정의 일부 혹은 연장으로 보는 입장
2)교육과정 개발의 측면에 강조를 도는 입장
3)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