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가정과교육]가정과(가정과교육)의 특징,목적, 가정과(가정과교육)의 현황,수행평가, 가정과(가정과교육)와 시각장애학생,논술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가정과(가정과교육)의 특징

Ⅲ. 가정과(가정과교육)의 목적

Ⅳ. 가정과(가정과교육)의 현황

Ⅴ. 가정과(가정과교육)의 수행평가

Ⅵ. 가정과(가정과교육)와 시각장애학생

Ⅶ. 가정과(가정과교육)의 논술형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술․가정은 산업에 관한 기초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게 하여 고도 산업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하고, 가정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 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길러 준다. 기술․가정은 실생활에 적용을 중시하는 실천 교과로서, 체험 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의사 결정 능력,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며, 일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한다. 따라서 기술․가정과는 21세기를 살아갈 능력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데 필요한 직접적이고 실천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는 중요한 교과이다. 기술․가정의 지도 내용은 기술․산업과 가정 내용을 일상 생활과 학생의 요구, 교육 현장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구성함으로써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의 적응에 필요한 기초적인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하였다. 지도 내용의 구성은 7~9학년에서는 남녀 학생이 장래 가정과 직업 생활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과 관련 분야에 대한 폭넓은 안목을 기르고, 11~12학년에서의 선택 과목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실과(기술․가정)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궁극적으로 개인과 가정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복지와 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고현숙, 가정과 교육에 대한 여고생의 인식 및 학습내용의 활용도에 관한 조사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1988
김용욱, 특수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육정보 활용, 시각장애아 교육연수회Ⅱ, 1998
김영자, 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운영개선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1986
이연숙, 가정과 교육의 이론과 실체, 신광 출판사
지은림, 논술형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방법들의 비교,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 소 논문집, 16권, 2000
충남가정교육연구회, 가정과수행평가 적용자료, 충남가정교육연구회,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을 하는 것인지 파악하지 못한 채, 몇 몇 참고 지침을 따르거나 시범 학교 등지에서 실시하고 있는 수업을 모방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이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 제고를 모색하는 연구의 하나로서, 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를 수업 및 평가 차원에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7(금)오후14:00-15:0060경남권록현경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5:20-15:4020전북조재윤서흥중부장〃15:40-16:0020대전박원태대전여고부장〃16:00-16:2020서경화진량초부장자유토론16:30-17:0030경기허성호능원초부장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와 운영발표12.18(토)오전09:00-10:0060부산김영희부산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0:20-10:4020서울나징기서울동마중교사〃10:40-11:0020충북박상호운호고교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과정평가원)심상민 (서울대학교 대학원)고려대학교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위원회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이 연구는 1998년도 교육부 학술 연구 조성비(교육 정책 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Ⅰ. 독서의 개념노명완(고려대학교)1. 독서와 생활2. 독서의 의미3. 말과 글의 차이4. 독서와 문명5. 독서의 심리적 과정6. 독서 교육의 목표와 내용현대 사회

  • [교육] 초등도덕교육방법론
  • 의 해설본 제재의 지도 요소는 통일이며, 교육 과정 내용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다. 즉 통일을 위한 대비 교육을 하는 것이 본 제재의 내용이다. 우리 나라는 광복 이후 남과 북으로 나뉘는 분단의 길을 걸어 왔고 6.25 전쟁이라는 비극까지 겪었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통일을 위한 수많은 노력을 경주해 왔으나 아직도 분단 국가로 남아 있다.전세계적으로 이데올로기의 싸움은 끝이 나고 화해와 평등의 분위기가 퍼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은 아직도

  • [장애인교육]특수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 강화o요육활동 강화o유치부 교육과정기준 제정o직업교육 강화o학교재량시간 신설o국가기준 성격 강화o학교 교육과정 편성 의무화o무학년 체제운영o장애 특성에 따른 교육과정기준 마련o재활훈련활동 강화o유치부 교육과정기준 제정o직업교육 강화o학교재량시간 신설o국가기준 성격 강화o학교 교육과정 편성의무화o3개 유형별 교육과정 기준 제시98. 6. 30교육부 고 시제1998-11호o학생중심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