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미술교육의 의의,동향,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창의성중심교육,미술이해교육,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문제점,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육의 의의

Ⅲ. 미술교육의 동향

Ⅳ. 미술교육의 대학미술교육
1. 이론과 실기의 이분법을 버려야한다
2. 서로 다른 예술 분야 사이의 구분을 상대화해야한다
3. 교양 교육을 대폭 강화해야한다
4. 미술현장은 물론, 연관 현장과의 접촉을 일상화해야 한다
5. 위계적 교육관계를 수평화해야한다

Ⅴ. 미술교육의 창의성중심교육

Ⅵ. 미술교육의 미술이해교육
1. 자기감정 조절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2. 대인관계능력과 미술의 이해교육

Ⅶ. 미술교육의 슈타이너학교
1. 교육의 에너지원
2. 자유에의 자기교육
3. 감정의 육성
4. 자아체험의 교육

Ⅷ. 미술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시장을 형성하는 3대 요소는 <작가><화랑><소장자> 이다. 이를 둘러싸고 있는 보다 큰 범주의 여건들로는 세제, 관세, 유통관련 법률 등의 제도적 저건과 미술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경제구조의 여건, 그리고 국민전체의 문화의식 수준 등이 이에 해당된다.
한국의 미술시장의 구조는 한마디로 작가에 비해 화랑과 소장층이 심각한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현재 전국의 100여개 대학에 수백여의 미술 계열 학과가 설치되어있고 기성작가라 부를 수 있는 미협회원 수가 1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1년간 개인전 횟수만도 약 2000여건에 이른다. 이러한 작가들이 우리 미술시장에서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느냐는 재론의 여지가 있지만 적어도 작가의 질, 양적인 자원과 여건은 나머지 두 요소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월등하게 앞서있다. 이에 비해 화랑 즉 중개자의 현황은, 화랑협회가 100여 개소, 그 외 대관화랑 약 70여개소로 약 150~160여 개소가 비교적 본격적인 화랑의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작가에 비해 약 1.5퍼센트 수준이며, 대관화랑과 상업화랑의 비례에서 대관화랑이 약 20-30여 개소로 날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는 특히 청년작가들의 발표기회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또한 소장층의 경우 표면적으로 들어나진 않지만 약 1000~1500여명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대규모 미술관 기업체 공공기관의 구입이나 1퍼센트법(신축건물의 예술장식품 설치)이 포함된 것이다. 그 중에서도 비교적 전문적인 시각과 소장기능을 동시에 갖춘 경우는 불과 수십 명에도 이르지 못하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창식(2000), 미술교육의 역사논문, 새천년을 여는 한국 미술교육의 방향, 예경
안호범 저, 미술을 통한 교육, 서울, 교육사
장준석, 21세기 새로운 한국 현대미술의 단상, 학연문화사
전성수(1994),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전성수(1999), 미술로 생각을 열자, 서울 : 미술나라
KoSEA(2006), 미술과 교육 제 7집 1호, KoSE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사교육
  • 교육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학습 부담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과외가 주가 되고, 학교 교육이 뒤로 밀려나는 공교육의 붕괴 현상 역시 초래하게 된다. 때문에 사교육의 성행은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또 사교육의 과잉 원인과 그 대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Ⅱ. 본론1. 교육의 개념교육에 관한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교육의 일반적인 통념과 의의는 지나온 문화를 계승하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념-학교교육에서 학생들에게 어떠한 교육목표를 어떠한 내용과 방법을 통하여 성취시킬 것인가를 국가수준에서 정해 놓은 공통적 기준을 말한다.2.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1) 목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에 충실(2) 내용-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3) 운영-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실천(4) 제도- 지역 및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제도 및 입시제도 그리고 문제 및 개선방안 한국 교육제도
  • 중심을 다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와 같이 교육은 그 본질의 의의를 고수하여 악용될 변질의 가능성을 배제시키고 참된 인간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남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참된 교육이란 생각이 든다.2. 교육의 기본구조교육은 여러 구조를 가지게 되는데, 이들의 구조는 대개 3가지 형식으로 구분할수 있다.첫째, 교육자가 교재를 준비해서 피교육자에게 교수하는 형식이다. 이것은 주로 학교교실에 존재하는 교육의 기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Ⅰ. 서론Ⅱ. 교육과정 지역화의 의미Ⅲ. 지역화의 필요성Ⅳ. 교육과정 지역화의 효율적 방법Ⅴ. 결론Ⅰ. 서론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우리의 교육은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가장 잘 부합하는 동시에, 교육의 질적 고도화와 주체성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변화에 부응해야 한다. 그러나 그 동안 우리의 교육은 관료적이고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해 학교의 특수성과 창의성을 살리

  •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동향,문제점, 고교평준화정책(고등학교평준화제도)개선방향,제언
  •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때문이라는 해석도 가능하지만 전반적으로 고등학교 취학률이 완전취학에 가까울 정도로 양적 팽창을 했으며 중학교 단계에서 제기되는 각종 비교육적 현상에 대한 대안으로 평준화에 대한 선호도가 상승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시각에서 중소 도시를 중심으로 평준화 도입에 대한 요구가 계속적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고등학교 평준화제도가 안고 있는 많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이 제도가 긴 생명력을 가지고 지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