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중요성,원칙,단계,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관점,수업모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영어교육 노래,챈트수업, 국어교육 말하기듣기수업,쓰기수업,읽기수업, 도덕교육 토론수업, 사회교육 일반화발견수업, 미술교육 표현영역수업지도
- 수업설계의 정의, 수업설계의 동향, 수업설계의 수학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미술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웹기반교육 사례, 수업설계의 수준별교육 사례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중심, 영어과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말하기듣기, 미술과 감상영역,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 도덕과 토론수업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
Ⅲ.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원칙
Ⅴ.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단계
Ⅵ.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관점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
2.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3. 적기의 감상교육
4. 삶 속의 감상교육
5. 미술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의 함양
Ⅶ.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수업모형
1. 개념
2. 특성
3. 요구되는 ICT
1) 교사
2) 학습자
4. 교수․학습 단계
1) 문제 인식
2) 탐색
3) 감상
4) 정리
Ⅷ.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방법
1. 도입(준비)
2. 전개(감상)
3. 심화․보충
4. 평가 및 발전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린이에게 작품을 보일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감상능력이다. 아무리 훌륭한 예술품이라 하더라도 어린이 자신이 흥미가 없고 이해를 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그림의 내용에는 흥미를 갖는다 하더라도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되었느냐 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서는 나이가 어릴수록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작품을 감상할 때 예쁜 왕자가 그려져 있거나, 동물이나 놀이터가 그려져 있거나, 멋있는 자동차가 그려져 있으면 우선 마음에 들고 신나서 좋아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미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생활습성기호도에 따라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경향이 짙다. 대개 만 12~14 세 이하의 어린이는 작품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시기이므로 학년 발달에 맞는 작품의 선택이 중요하며, 어울러 감상의 안목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어린이의 방이나 생활공간에 게시할 작품은 우선 생활적인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좋아하는 동물 그림, 옛날이야기의 이야기그림, 운동하는 그림 등 어린이 생활과 밀접한 작품은 걸어 주어야 하며, 점차 성장 발달에 따라 조금씩 수준을 높여서 변화 있게 바꾸어주는 것이 좋다. 좋은 아동화를 방에 걸어 주면 실제로 표현력 늘게 되고, 감상 능력도 조금씩 발달된다. 그뿐만 아니라 어렸을 때 본 그림은 일생동안 머리에 남게 되어 감상 교육에도 큰 도움이 된다.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
- 참고문헌
-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도서출판사
김정희 공저(2009),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박소영, 국민학교에서의 미술 감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제9편
이화여대교육대학원(2002), ICT를 활용한 미술 감상 수업방안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 W. Eisner,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