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중요성,원칙,단계,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관점,수업모형,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

Ⅲ.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중요성

Ⅳ.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원칙

Ⅴ.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단계

Ⅵ.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지도관점
1.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감상
2. 감상에 대한 토론과 언어화
3. 적기의 감상교육
4. 삶 속의 감상교육
5. 미술문화를 선택하는 능력의 함양

Ⅶ.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수업모형
1. 개념
2. 특성
3. 요구되는 ICT
1) 교사
2) 학습자
4. 교수․학습 단계
1) 문제 인식
2) 탐색
3) 감상
4) 정리

Ⅷ.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방법
1. 도입(준비)
2. 전개(감상)
3. 심화․보충
4. 평가 및 발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에게 작품을 보일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감상능력이다. 아무리 훌륭한 예술품이라 하더라도 어린이 자신이 흥미가 없고 이해를 할 수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그림의 내용에는 흥미를 갖는다 하더라도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되었느냐 의 예술적 가치에 대해서는 나이가 어릴수록 무관심하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작품을 감상할 때 예쁜 왕자가 그려져 있거나, 동물이나 놀이터가 그려져 있거나, 멋있는 자동차가 그려져 있으면 우선 마음에 들고 신나서 좋아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은 미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흥미생활습성기호도에 따라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경향이 짙다. 대개 만 12~14 세 이하의 어린이는 작품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는 매우 어려운 시기이므로 학년 발달에 맞는 작품의 선택이 중요하며, 어울러 감상의 안목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학습을 전개하여야 한다. 어린이의 방이나 생활공간에 게시할 작품은 우선 생활적인 것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좋아하는 동물 그림, 옛날이야기의 이야기그림, 운동하는 그림 등 어린이 생활과 밀접한 작품은 걸어 주어야 하며, 점차 성장 발달에 따라 조금씩 수준을 높여서 변화 있게 바꾸어주는 것이 좋다. 좋은 아동화를 방에 걸어 주면 실제로 표현력 늘게 되고, 감상 능력도 조금씩 발달된다. 그뿐만 아니라 어렸을 때 본 그림은 일생동안 머리에 남게 되어 감상 교육에도 큰 도움이 된다.
Ⅱ.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의 개념
참고문헌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도서출판사
김정희 공저(2009), 미술교육과 문화, 학지사
박소영, 국민학교에서의 미술 감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제9편
이화여대교육대학원(2002), ICT를 활용한 미술 감상 수업방안
최남주(1998), 미술교육의 감상지도 방안,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 W. Eisner,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5),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 대상 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수집
  • 미술활동 지도2. 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음악치료의 임상사례정신지체 대상 음악치료 프로그램 수집 및 개발 Ⅰ. 서론대상에 대한 문제행동수정 및 치료적 접근방법을 음악치료로 정하고 학생의 치료적 수업모형 및 개입을 음악치료 및 음악을 통한 놀이치료 수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대상의 문제행동에 대한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서 프로그램을 다양한 접근 방법으로 개입을 한다.대상을 바라보는 입장을 대상자체의 문제행동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학습에 있어 중요하다는 그의 신념을 변화시킨 것은 아니었다. 이후 페스탈로찌는 그의 교육적 신념과 실제를 적용할 수 있는 두 곳의 기숙학교를 세워 지도하였다. 그는 균형있는 교육을 위해서 교사가 실물을 제시하고 각 유아들에게 그들의 감각을 사용하여 실물을 탐색해보게 하는 실물 수업(object lessons)을 고안하였다. 또한 자연환경에서 사물을 관찰하고 감상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식물과 동물의 이름을 학습하도록 돕고, 자연과학과 지리를 소

  • 즐거운생활교과 신체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ICT활용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 즐거운생활교과 움직임학습, 즐거운생활 표현학습
  • 학습1. 즐거운생활 교과의 ICT활용 교육 특성2. 즐거운생활 교과의 특성1) 전인적 발달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과이다2)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교과이다3) 다양한 학습 경험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교과이다3. 즐거운생활 교과의 목표4. 즐거운생활 교과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5. 즐거운생활 학습 지도의 방향과 방법Ⅲ. 즐거운생활교과 조형적활동중심학습1. 개념2. 단계3. 유의점Ⅳ. 즐거운생활교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 1)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영재학급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2)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영재학급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적용4. 효과 Ⅳ. 미술과 창의적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 2. 기본 방향 3. 기대효과Ⅴ. 체육과 창의적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1) 체육 교육과정 이행 면에서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Ⅵ

  • 도덕과(교육,수업)목표,도덕과(교육,수업)평가,도덕적사고, 도덕과(교육,수업)교수학습지도
  • 수업)와 도덕적 사고Ⅵ. 도덕과(교육, 수업)와 타 교과간 관계Ⅶ. 도덕과(교육, 수업)의 교수학습지도1.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 원리2. 도덕과 교수․학습의 일반적 절차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교수․학습3. 도덕과 교수․학습 모형1)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강화시켜 주는 모형2)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강화시켜 주는 모형4. 교과서 활용1) 제재 구성 원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