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감상]미술감상의 유형,목적, 미술감상의 단계,작품선택,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미술감상의 유의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감상의 유형
1. 두 작품의 비교 감상법
2. 종류별 비교 감상법
3. 단독 감상법
4. 분석 감상과 총합 감상
1) 분석 감상법
2) 총합 감상법
5. 작가 연구

Ⅲ. 미술감상의 목적

Ⅳ. 미술감상의 단계
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감상의 단계
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감상의 단계

Ⅴ. 미술감상의 작품선택

Ⅵ. 미술감상의 셀프가이드

Ⅶ. 미술감상의 유의점

Ⅷ. 미술감상의 감상방법
1. 작품 내용 서술 작품 속의 대상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무엇이 보이는 가를 객관적으로 이야기 한다
2. 작품의 구조 분석 작품 속 대상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크기, 모양, 색, 운동감, 통일감, 변화)등의 시각적인 특징과 상호간의 관계를 발견한다
3. 작품의 의미 해석 전 단계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작품에 대한 느낌, 분위기, 작가의 의도, 작품제작의 배경 등을 알아봄으로써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생각한다
4. 작품의 가치 평가 전 단계의 모든 근거를 통하여 작품의 가치와 중요성을 판단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락이라고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의미에서 향수는 유희나 스포츠의 향락, 쾌락 등과 공통된 성질을 갖지만, 자아를 중심으로 수용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단순한 관능적 즐거움과는 구별되는 것이다. 가이거(Geiger Moritz. 1880-1937, 독일철학자, 미학자)의 현상학적 분석에서 향수는 일반적으로 동기가 결여되어 있고, 향수대상에 대하여 어떤 태도의 결정이나 성급한 판단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모든 향수는 감상자의 감동을 그 특질로 하기 때문에 향수 대상에 관심을 갖지만, 미적 관조 체제는 미적 대상에 관심을 두지 않는다. 즉 가치를 판단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가치 판단을 하는 감상의 개념과는 다른 소극적 관점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감상은 미의식의 직접적인 인식작용이며, 미적 가치를 주로 정의적 요소에서 평가하며 즐기는 작용을 말한다. 미술감상이라는 말은 미적 관조나 미적 향수와 혼돈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요구된다. 미술감상활동은 수용적 미의식을 가리킨다는 점에서는 미적 관조, 미적 향수와 같은 의미를 내포하지만 미적 대상에 대한 적극적 가치 인식의 의미를 포함하기 때문에 엄밀한 의미로서 미학적 용어로는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향수나 관조는 자아를 초월하고 조건이나 이해관계가 없는 상태에서 대상을 받아들이는 것이나, 감상의 의미에는 대상의 미를 수용한다는 의미의 감성적인 측면과 그 가치를 적극적으로 인식하고 판단한다는 측면에서 인지적인 측면이 있다. 판단의 분석 자체가 미적 경험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기 때문에, 미적 판단과 감상을 별개로 묘사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미학자도 있다.
참고문헌
강지희 / 중학교 미술교과감상영역에 대한개선방안,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류덕인 / 교학사, 1998
박소영 / 국민학교에서의 미술 감상 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 조형교육 제9편, (신)미술교육 안혜영 / 세계적 명화감상교육, 도서출판 트리몬드, 2000
오건탁 / 중등미술교육의 효율적 감상지도에 관한 개선방안,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89
허버트 리드, 김윤수 역 / 현대미술의 원리, 열화당, 서울,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7장 미술관 교육과 미술 교육
  • 미술 교육1. 미술관 교육의 역사와 기초미술관 교육의 역사는 근대 미술관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젤러(Zeller)의 미술관 철학: 미학적 임무, 교육적 임무, 사회적 임무-> 이를 바탕으로, 미술관 교육에 대한 입장을 미학적 입장, 교육적 입장(학제간적 접근, 사회교육적 접근)으로 구분*1) 미학적 입장과 미술관 교육 벤자민 길만(B.Gilman). 미술관은 문화기관으로 작품감상에 따른 즐거움을 가장 중요한 목적으로 여기며

  • 미술과교육 감상수업,미적체험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전통공예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미술과교육 웹기반수업자료(교수학습자료)
  • 감상 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가 절실히 필요함을 느꼈다.2. 자료 제작의 목적1) 학생들의 을 키우려는 데 목적미술가들의 정신과 온 생명을 쏟아 부어 창작한 미술작품을 분석하고 감상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따라서 그러한 훈련에 의한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교육, 즉 경험을 쌓게 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프로그램의 실시에 효과적인 한 방법으로써 「셀프 가이드」는 투입할 만한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선택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이 학교 안에서 적정한 내용과 방법으로 정착되게 하려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있어서 공통성과 다양성, 평등성과 수월성이 공교육의 책임 아래 균형 있게 유지되도록 하고, 인간적이고 교육적이며,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활동이 학교 안에서 특색 있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다섯째, 각 지역과 학교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운영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특별 활동 과정으로 개정한다. 현재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개념,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과제
  • 유형, 미술관교육의 목적, 미술관교육의 실태,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 미술관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술관교육의 개념Ⅲ. 미술관교육의 유형1. 실시형식에 따라1) 교육2) 교육서비스3) 특별행사2. 교육내용의 유형Ⅳ. 미술관교육의 목적Ⅴ. 미술관교육의 실태Ⅵ. 미술관교육과 미술교육Ⅶ. 영국의 미술관교육 사례1. 갤러리에서의 능동적인 학습2.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반영3. 학생들의 감상을 위한 도구

  • [미술관교육]미술관교육의 의미,역사, 미술관교육의 중요성,감상교육, 미술관교육의 전문가,인터넷활용,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과제
  • 미술관교육의 인터넷활용1. 아이들이 흥미를 느끼고 미술관에 대한 지식을 탐구하고자 할 때 미술관교육의 프로그램의 등급화가 절실하다2. 여러 미술관 및 박물관은 교육자원을 통합하는 체제로 바뀌어야 한다3. 학교와 미술관과의 유기적인 연계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4. 우리나라 미술관의 홈페이지는 소장품에 대한 감상방법과 어린이 프로그램에서 작품에 대한 작가, 사회 역사의 문맥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Ⅷ. 프랑스의 미술관교육 사례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