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시설 아동, 복지관 원아의 언어특징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시설 아동의 특징
2.유아의 언어발달
3.한국 베일리 영아발달검사 지적 척도 표본항목
4.보편적인 언어발달
5.유아기의 언어특징
6.유아어의 특징
7.현주의 언어지도법
8.수학교육 관련 기사
본문내용
이름 박현주
연령 만 4세
생활 연세사회복지관에서 거주 .
담당 사회 복지사 1, 초등학생 3
중학생 1 고등학생 4이 같이 생활.
특징
같은 연령의 다른 또래보다 말을 잘하고
습득하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 그래서
다른 원아들과의 상호작용이 많은 편이다
어린이 집에서 글자는 배우지 않고
색칠하기, 선 그리기 정도만 한다고 한다.
아직 색 구분이 서투르다. 빨간색,
파란색 등의 원색은 비교적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분홍색을 보고 하늘색이라고 말하는 등
정확한 색 구분은 잘 하지 못한다.


(ex) 밥 먹을때 :
H '현주가 먹을래요!!'
T '현주 혼자 먹으면 흘리잖아. 선생님이 먹여줄게‘
H '안흘려. 현주 먹을 수 있어요‘ (반말과 존댓말을 섞어쓰고 말할 때 앞에 꼭 자기 이름을 붙힌다.)
T '알았어. 그럼 혼자 먹어보고 흘리면 선생님이랑 같이 먹자.’ (아직 숟가락과 포크를 잡는 힘이 약해서 반찬을 많이 흘린다.)
T‘ 현주 이거 봐. 여기 반찬 흘렸네 선생님이 도와줄까?
H '네 도와주세요.' (스스로 도전해 본 후에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는 선생님한테 도움을 청한다.)

말을 바꾸는 경향이 있다.


(ex) 목욕할때:
H '앗 차가워! 물 차가워요'
이모님이 만져보고
T '응? 아니야 따뜻한 물이야'
H '네 따뜻해요' 하고 바꿔 말한다.
(자신의 생각보다 타인, 특히 주 양육자의 을 그대로 따라하고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사업의 원칙, 방향, 현황과 외국의 사례를 통해 본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사업의 과제 및 전망 분석
  • 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사업의 과제 및 전망 분석Ⅰ. 서론Ⅱ. 보육사업 전달체계의 기본 원칙1. 업무분담 명백화의 원칙2. 전문성의 원칙 3. 전달체계간 상호협력 관계구축의 원칙 4. 이용자 중심의 원칙 Ⅲ. 보육정책의 기본방향Ⅳ. 보육정책의 성격Ⅴ. 보육교사의 특징Ⅵ. 보육사업의 현황1. 보육사업의 개요2. 보육시설 및 아동 규모1) 보육시설 2) 보육시설 이용 아동Ⅶ. 외국을 통해 본 영유아교육의 공공성 문제Ⅷ. 보육정책의 주요과제1

  •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유치원 교육 & 입지 및 시설계획의 이해
  • 교육을 전담할 전문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증대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국가가 이를 책임져야 한다는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국민들의 높은 관심으로 우리나라의 유아교육분야는 정부와 민간에서 유아교육시설의 확대와 교육환경의 질적 향상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치원의 경우 취원 아동에 비해 유치원의 수가 턱없이 부족한 형편이며 물리적 환경의 기준 또한 마련되어 있지 않고 있다.창의적인 유아교육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시설 및 직장보육시설(공공기관 또는 고용보험기금에서 운영비를 지원받는 시설에 한함) 정부 미지원시설- 두 자녀 이상 보육료 지원가. 지원대상 ○ 도시근로자가구 월 평균소득 수준 이하 자녀 중 두자녀 이상이 보육시설을 동시에 이용할 경우 둘째아 이상(만4세 이하) 아동 - 첫째아가 타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을 이용할 경우에도 둘째아 이상이 보육시설을 이용할 경우에는 지원할 수 있음 ※ 유아교육법 시행규칙 제5조(유아교육비 지원의 특

  • [유아교육논문]유치원 방과 후 프로그램에 관한 운영 실태
  • 아동 지도는 맞벌이 부부와 편모, 편부의 취업 활동을 돕고 아동들을 안전하게 보호, 지도하기 위해 절실하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러한 사회변화 및 가정변화에 따른 문제 제기는 유아기의 중요성을 인식한 학부모들로 하여금 가정의 기능을 대리, 보충해 줄 수 있는, 더 나아가 학부모 역할까지 수행할 수 있는 유아교육기관의 다양한 역할 수행을 할 것을 요구한다. 산업화의 발달로 어머니의 취업은 늘어만 가고 있는 현실이 방과후 프로그램이 현

  • 아동복지의 이해1
  • 아동이 권리의 주체라는 이념에 기초를 두고 현대적인 아동정책의 일환으로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아동문제의 특징과 아동복지의 성격 실제적인 개념으로서의 아동복지는 현실적인 정책이념에 의해 수행되는 것일 뿐, 넓은 뜻으로는 정책으로서의 아동복지에 지나지 않는다. 그것은 아동문제 가운데 아동복지문제에 관한 대책이다. 아동복지문제는 아동의 보건문제․교육문제․빈곤문제․노동보호문제와 함께 아동문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