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분리불안장애 진단과 치료방법 및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목 차례>

Ⅰ. 도입

1. 분리불안장애란?
(1) 문화, 연령 및 성별 특징
(2) 유병률 및 가계양상
(3) 경과 및 증상



Ⅱ. 본문

1. 진단기준
2. 분리불안장애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사회적 요인
(3) 복합적 요인
3. 치료방법 및 교수법
(1) 행동치료
(2) 인지행동놀이치료
(3) 놀이치료
(4) 가족치료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유병률 및 가계양상
소아와 어린 청소년에서 평균 4%의 빈도로 발생한다. 분리불안장애는 아동기를 지나 청소년기에는 유병율이 감소한다.
분리불안장애는 이 장애가 있는 개인의 직계 가족에게서 더 높게 발생되고, 공항장애가 있는 어머니의 자녀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




(3) 경과 및 증상
분리불안장애는 스트레스(예: 친척이나 애완동물의 죽음, 아동이나 친척의 질병, 전학, 새로운 곳으로 이사, 이민) 후에 발생할 수 있다. 학령기 이전에 주로 발생하고, 18세 이전에 언제나 발생 가능하지만, 청소년기 이후에는 흔하지 않다. 전형적으로 악화와 호전 기간이 반복된다. 어떤 경우에는 분리 가능성에 대한 불안, 분리되어야 하는 상황(예: 대학 진학)에 대한 회피가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분리불안장애 아동들은 나중에 불안장애를 입지 않는다. ① 아침에 학교 갈 때쯤 되면 ‘머리가 아프다’, ‘배가 아프다’ 하며 엄마와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행동을 보여 엄마를 곁에 붙들어 두려 한다.
→→엄마와 함께 집에 있으려고 하면서 학교나 유치원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거나 유치원에 갈 때 엄마와 떨어져야 하면 화를 내거나 심하게 울면서 안 떨어지려고 애원하기도 한다. 때로는 갑자기 배가 아프거나 머리가 아프다고 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결코 꾀병이 아니라 본인은 정말 괴로운 것이다. 엄마와 떨어지는 것이 너무나 고통스럽기 때문에 엄마와 떨어지는 것보다는 아픈 것이 낫다는 무의식적인 바람이 작동하여 이러한 신체 증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가슴이 뛰거나, 어지러움, 쓰러질 것 같다든지 숨이 막히는 등의 신체증상을 호소하기도 한다.
② 엄마 없이 집에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고, 엄마와 떨어져 혼자 캠핑을 가거나 심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 <아동복지론>, 조미숙, 박언하 외 1명, 광문각, 2009, 277p
- 위드유아(http://www.withua.com/)
- 이별불안 장애 (분리불안, 격리불안 separation anxiety disorder) 진단기준-DSM-IV 진단 기준(http://www.drchoi.pe.kr/sad-dx.htm)
- 네이버 지식백과 (- http://100.naver.com/100.nhn?docid=757085-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는데 도움 많았습니당!!
  • wlsskf***
    (2013.03.29 15:37:17)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 2.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
  • 특수교육학개론.hwp 특수교육학개론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5점).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방법을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A4용지 5매 이내로 기술하시오(15점).

  • 개별화 및 전환교육계획 개별화교육 기본이념 개별화교육계획 관련 법규 개별화교
  • 진단・평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절차 등의 모든 교육활동을 개별화한 것을 말한다.1975년 11월에 제정된 미국의 P.L 94-142에서는 IEP를 각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교수를 제공하고 장학할 수 있도록 교육청의 대표, 교사,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아동과 함께 협의를 거쳐 개발한 「교육문서」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러한 관련 규정에서 볼 때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

  • 장애인과 교육 레포트
  • 교육의 한 분야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Dunn)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3. 특수교육 대상자 특수교육 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 정서행동 장애아 진단과 사정 및 중재00
  • 및 특수교육 협회(The National Mental Health and Special Education Coalition)에서 “정서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을 제안한 이후로, 법적인 공식 용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분야와 교육 현장에서 가장 폭 넓게 사용되고 있다. 특정 장애를 정의하는 것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정서 및 행동장애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교육적 중재를 받을 대상과 중재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

  • [학습상담] 학습부진, 학습관련 장애
  • 방법학습 부진학생정상정상환경적일반 교육(보충지도)특수 교육 대상자학습 장애아(SL)평균적 지능부분적 장애선천적특수교육 (특별지도)학습 지진아(LD)선천적 저지능전반적 장애• 학습부진학생 : 1) 지능은 보통이나 다른 어떤 요인으로 능력 만큼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2) 개인의 학습가능성으로 보아 기대되는 성취수준이 낮고 성적이 부진한 학생• 학습지진아 : 지능이 보통이하(IQ70-90)이고 기대되는 성취 수준에 미달되어 있는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