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장애인은 특정 집단으로서 특별취급을 받아서는 안된다. 그냥 우리 인간 가족의 일원으로서 자연스럽게 살아가도록 교육시키고 생활하고 직장에 다니며, 가정생활을 영위하며, 이웃과 함께 살아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인간은 나름대로의 역할을 가지고 태어났으며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인류 역사의 주역으로서 자신을 실현하도록 양육되어야 한다.
장애인의 문제는 대부분의 우리 사회의 잘못된 인간관계에서 생긴 것이며, 사회의 불평등한 관행 때문에 부당한 조치를 받아온 것이다. 이제 장애인의 문제는 그 근본에서부터 바로 세워야 하며, 바른 가치관에 의해 교육대책과 복지대책이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Ⅱ. 특수교육의 개요
1.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심신의 장애 때문에 초·중·고등학교 과정에서 통상적인 학급에서 교육받기가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주고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하기 위하여 준비된 학교 교육의 한 분야이다.
2. 특수교육의 개념(Dunn)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고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한다.
3. 특수교육 대상자
특수교육 대상자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정신지체, 지체부자유, 정서장애(자폐성을 포함), 언어장애,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진단, 평가된 사람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한다’고 되어있다. (특수교육 진흥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 관련 레포트
  •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Ⅰ. 서론(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평생교육이라는 용어는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제는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용어이다. 지금까지 많은 학자들에 따라 그 개념이 다양하게 해석되어졌으나 평생교육이 전 생애와 전 사회의 교육활동을 통합하고 재구성하는 새로운 교육 네트워크라는 해석에는 일치하고 있다(차갑부, 2004; 한승희, 2008). 1970년대 이후 평생교육의 개념이 등장하면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사람에서 ‘권

  • 장애인 교육 레포트
  • 장애인교육에 대한 실태조사와 비판 대안 1. 장애인 교육의 개념장애인 교육이란, 일반적인 보통의 교육방법이나 전략만으로는 그 나이에 해당되는 교육적, 사회적, 기타 여러 수준의 목표에 도달되지 못하는 심신의 장애를 지닌 사람을 특별한 방법이나 서비스로 교육함을 의미한다. 즉, 정신지체, 청각장애, 언어장애, 시각장애, 정서장애, 지체부자유, 그리고 학습장애를 지닌 아동 등과 같이 심신의 장애로 인하여 일반교육방법이 아닌 특별한 교육

  • [A+ 추천레포트][장애인 교육 방법] 장애인 차별교육, 장애인 교육, 장애인 복지제도, 장애인 혜택, 장애인 인식 전환 방법
  • 장애인 복지목 차장애인 차별문제장애인 교육장애인 시설장애인 복지제도장애인이 받아야 할 혜택장애인에 대한 인식 전환장애인 / 비장애인 ?장애인 차별문제차별이란 ?어떤 개인이나 집단에 대해 자의적인 기준으로 불평등하게 대우하여 그 특정 개인과 집단을 사회적으로 격리시키는 것 직접적 차별 합리적인 이유 없이 장애를 이유로 구별하고, 배제하고, 제한하는 것간접적 차별 비장애인에게 적용할 요건을 무조건 동일하게 장애인

  • 레포트 기말고사-장애인 상담과 교육
  • 2020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온라인 제출용)교과목명 : 장애인 상담과 교육학 번 : 성 명 : 연 락 처 :○ 과제 유형 : ○ 과 제 명 : -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주요 내용을 정리한 후, 해당 유형의 장애인 지원과 관련한 교육 또는 상담 프로그램을 구상하여 제안하시오. 이 때 장애인 지원 대상은 장애인 당사자, 가족 혹은 그 외 관련인 등 모두 가능합니다. - 보고서 작성 시, 대상을 선정한 이

  • [A+ 추천레포트]장애인과 접근권 [장애인, 장애인 문화접근권, 장애인 평등권, 장애인 수급권, 사회권, 사회보장권, 교육권]장애인의 문화접근권, 장애인의 장애인의 사회보장권, 장애인의 교육권 분석PPT자료 수정 다운 홍보
  • 장애인과 접근권 목차 1. 장애인의 접근권이란2. 장애인의 분류 3. 장애인 인원수 4. 장애인 유형에 따른 접근법 5. 장애인 유형별 지원 서비스 형태 (1) 시설 (2) 정부 6. 장애인과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1. 장애인의 접근권이란 - 접근권이란 장애인이 사회 전분야에 걸쳐 기회의 균등과 적극적 사회 참여를 목적으로 교육, 노동, 문화 생활을 향유할 수 있는 근본적 권리- 이동권, 시설이용권, 정보 접근권2. 장애인의 분류 ① 신체적 장애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