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영재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9. 1 영재의 의미
9. 2 영재의 특성
9. 3 영재교육방법

◎영재교육Part를 읽고나서.............
본문내용
우수한 능력을 지닌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그 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사회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일이다.
이들에게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영재의 의가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영재의 특성 또한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영재를 찾아내는 방법 및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명확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장에서는 영재교육에 관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이 검토된다.
1. 누가 진정한 영재인가?
2. 영재 아는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3.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9. 1 英材의 意味
영재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먼저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문제는 "누가 진정한 영재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현재성'이라는 개념이 직접 눈으로 확인될 수 수 있는 실체가 아니라 심리적 개념이고, 영재와 비영재를 구분하는 절대적 기준도 없으면, 학자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도 다양하여 아직까지 영재에 대한 일관된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있다.
영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측정된 지능지수가 높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능에 의한 영재의 정의는 그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고, 판별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잘 조직되어 있어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능검사 자체의 신뢰도, 타당도 등에 대한 회의의 증가로 지능검사 결과만으로 영재를 정의하는 데 대한 비판이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첫째. 영재를 단일요인이 아닌 다요인적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지능검사로는 측정할 수 없는 특수한 재능, 예컨대 예·체능, 과학 또는 공학 등의 분야들 중에서 어떤 한 분야의 재능을 지닌 아동도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의 조직의 이해(중앙교육 행정조직, 지방교육 행정조직)
  • 교육자치제, 고교평준화, 각종 교육진흥정책 등을 담당한다. 학교정책국장은 초 • 중등교육 및 교육과정 관련 업무를, 지방교육지원국장은 지방교육자치제 및 교육제도 관련 업무를 분장한다.인적자원정책국에 국장 1인을 두되, 국장은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 공무원으로 보한다. 국장은 인적자원개발정책의 총괄 • 조정, 인적자원개발회의의 운영, 산 • 학 • 연 협조체계 활성화, 고등교육기관 학생 정원정책 방향 수립, 영재교육에 관한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유아교육의 특수성3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개념4유아교사의 교수행동의 구성5어린이집 방문 후기6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7결론8참고자료1. 서론전생애적 접근에 기초하여 볼 때, 발달은 수태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태내기에서 노년기까지의 발달단계는 각 단계마다 고유의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 유아교육의 개념1.1. 유아교육의 정의1.2. 유아교육의 목표 및 중요성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사례2.1. 유아교육기관의 현황 및 교육체계2.2. 유아교육기관의 면담 및 현장 관찰2.2.1. 유아 교육관2.2.2.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3. 방문 소감 및 평가4. 참고문헌5.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계획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필요성1) 유아교육의 개념(1) 정의(2) 대상(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2) 유아교육의 필요성(1) 인간발달의 기본원리(2) 문화실조 아동을 위한 보상교육의 기회(3) 가정생활의 변화(4)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5) 핵가족화와 또래집단의 필요성2. 교수학습매체와 교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C형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1.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1.1. 유아교육의 정의1.2. 유아교육의 목표 및 중요성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사례2.1. 유아교육기관의 면담 및 현장 관찰2.1.1. 유아 교육관2.1.2.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3. 방문 소감 및 평가4. 참고문헌5.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