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영재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9. 1 영재의 의미
9. 2 영재의 특성
9. 3 영재교육방법
◎영재교육Part를 읽고나서.............
- 본문내용
-
우수한 능력을 지닌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능력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그 개인의 자아실현이라는 측면에서는 물론 사회발전이라는 측면에서도 필요한 일이다.
이들에게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영재의 의가 정확하게 정의되어 있지 않고, 영재의 특성 또한 분명하게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영재를 찾아내는 방법 및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도 명확히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장에서는 영재교육에 관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이 검토된다.
1. 누가 진정한 영재인가?
2. 영재 아는 어떤 특성을 보이는가?
3. 영재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은 무엇인가?
9. 1 英材의 意味
영재교육에 관한 논의에서 가장 먼저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문제는 "누가 진정한 영재인가"를 밝히는 것이다. '현재성'이라는 개념이 직접 눈으로 확인될 수 수 있는 실체가 아니라 심리적 개념이고, 영재와 비영재를 구분하는 절대적 기준도 없으면, 학자에 따라 사용하는 용어도 다양하여 아직까지 영재에 대한 일관된 정의가 내려지지 않고 있다.
영재에 관한 초기의 연구들은 지능검사에 의한 측정된 지능지수가 높은 아동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지능에 의한 영재의 정의는 그 기준이 비교적 명확하고, 판별력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잘 조직되어 있어서 널리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지능검사 자체의 신뢰도, 타당도 등에 대한 회의의 증가로 지능검사 결과만으로 영재를 정의하는 데 대한 비판이 두 가지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첫째. 영재를 단일요인이 아닌 다요인적 입장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지능검사로는 측정할 수 없는 특수한 재능, 예컨대 예·체능, 과학 또는 공학 등의 분야들 중에서 어떤 한 분야의 재능을 지닌 아동도 영재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의 조직의 이해(중앙교육 행정조직, 지방교육 행정조직)
- 유아교육개론1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D형]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