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7 / 2016.03.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방통대 2016-1))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개론1C)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개론 C형]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
A형 |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A형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유아교육의 개념
1.1. 유아교육의 정의
1.2. 유아교육의 목표 및 중요성
2.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사례
2.1. 유아교육기관의 현황 및 교육체계
2.2. 유아교육기관의 면담 및 현장 관찰
2.2.1. 유아 교육관
2.2.2.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3. 방문 소감 및 평가
4. 참고문헌
5.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계획안(별도첨부)
5.1. 학부모 배부용 주간 교육계획안
5.2. 주간 교육계획안
5.3. 일일 교육계획안
5.4. 연간 교육계획안
- 본문내용
-
1. 유아교육의 개념
1.1. 유아교육의 정의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어린 아이들을 키우는 데 우리나라처럼 학부모의 희생과 노력을 투입하는 나라는 많지 않다. 이는 우리나라 곳곳의 많은 유아교육기관의 수나 그에 따른 교육비 지출 비율에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진정으로 유아교육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수는 얼마나 될까?
유아교육의 사전적 개념은 보육과 동일한 의미로 규정하며 단순히 시기적으로 나누자면 초등학교 취학 전 준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포괄적인 측면에서 기나긴 평생교육 과정 중 첫 단계로 유아의 전인발달을 그 목표로 한다.
20세기에 들어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유아원뿐만 아니라 다른 유아교육 기관도 급증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교육적인 면에서도 많은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다. 즉, 유아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과학에 대하여 흥미를 나타내게 되었고, 그 결과 심리학, 의학, 정신분석학, 교육학 등 각 분야에까지 적용하게 되었다. 또한 유아의 지도와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였고, 개인과 여러 기관의 노력으로 직업여성의 자녀를 돌보기 위한 보육 차원의 교육 프로그램도 증가하였다.
심리학적 이론으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유아교육과 관련되었으며, 미국의 심리학자 에릭슨은 유아기를 위기에 당면하게 되는 발달단계의 연속으로 보았고, 이 위기의 성공적인 극복을 위해서는 유아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환경도 문제가 된다고 하였다. 심리학의 발달에 공헌한 학자로는 특히 J.피아제를 빼놓을 수 없다. 피아제는 유아는 일정한 지적 발달의 단계를 거쳐 진보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 이론은 유아기에 있어서의 인지학습 과정과 개념형성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기반이 되었다. 또한, 유아가 성인의 축소판이 아니며 유아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이 성인과 다르다는 점을 인지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 주었다.
- 참고문헌
-
전인옥 외(2012).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포털사이트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교육학 사전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희소유치원 홈페이지 http://jukjeon.hiheeso.com/
유치원 알리미 홈페이지 http://e-childschoolinfo.moe.go.kr/presch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2016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A형(유아교육 개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
- 2017년 1학기 유아교육개론 중간시험과제물 C형(유아교육 개념 목표, 활동 계획안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