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목적, 통일교육의 변화 과정,지도 원칙, 통일교육의 내용, 통일교육의 쟁점, 향후 통일교육의 전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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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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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개념
Ⅲ. 통일교육의 목적
Ⅳ. 통일교육의 변화 과정
1. 반공교육시기(1945-1987)
2. 통일․안보교육시기(1987-1992)
3. 통일교육시기(1992-현재)
Ⅴ. 통일교육의 지도 원칙
1. 객관적 사실의 전달
2.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토의
3. 토의 교육 기법의 활용
4. 청소년 특성을 감안한 사이버 공간의 통일 논의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학습
6. 학습자 중심의 통일 교육
Ⅵ. 통일교육의 내용
1. 통일교육의 내용 체계
2. 통일교육의 내용 요소
Ⅶ. 통일교육의 쟁점
Ⅷ. 향후 통일교육의 전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통일교육은 정부의 통일정책ㆍ대북정책ㆍ반공정책 등의 변화에 따라서 그 모습이 달라져 왔고, 이 과정에서 통일교육은 교육 자체의 원리보다는 정치적 선택에 의해 좌우되어 왔다. 즉, 지금까지의 통일교육은 사실상 ‘반공교육’이었으며, 통일된 상태를 남한 측 이념과 체제의 연속임을 전제로 한 교육, 남한의 체제로 통일되는 것을 당연한 결론으로 삼는 교육이었다.
물론 그 사이 민족교육이 완전히 사라졌던 것은 아니다. 1968년 박정희 대통령은 한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민족주체성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장전을 제정할 것을 지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홍익인간의 이념에 입각한 국민교육헌장을 마련하게 되었다.
유구한 역사의 黎明에 이 강산에 터를 잡았던 우리 조상들은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만민이 共榮하는 삶의 터전을 닦았으며, 착하고 깨끗하고 부지런한 성품과 밝은 세계를 갈구했던 ‘한’겨레의 이상은 우리 민족정신의 원천을 이루었다.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만민이 공영하는 삶의 터전을 이루고자 갈구하는 것이 한민족의 이상이라고 본 이 헌장은 해방 이후 우리 나라 교육이 확고한 이념 정립을 하지 못하여 민족 고유의 전통과 국민정신을 기반으로 한 교육의 목적 및 방향에 소홀하였으며, 국적 없는 교육이 성행하게 된 것에 대한 비판에서 이룩된 것이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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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통일교육수업의 실제, 2001
◈ 오기성·이근철, 통일교육론 엑스퍼트, 2000
◈ 최완규, 21세기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 서울 : 교육부, 1996
◈ 통일부, 통일교육 기본 지침서, 2003
◈ 통일원, 국민과 함께 가는 통일의 길, 1994
◈ 한용원, 통일정책·교육론, 도서출판 오름,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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