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 웨스터호프의 공동체이론과 기독교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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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를 기독교교육과 연관시킨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 이론
2-1. 신앙공동체란?
2-2.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교육 적용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결국, 신앙공동체란 공동의 전통과 신앙고백을 전제로 여러 세대들이 모인 공동체로서, 신앙공동체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또 발전시키기 위해 각 세대 간의 대화와 교류, 그리고 각각의 역할의 통합성을 지향하는 공동체라 말할 수 있다.

2. 신앙공동체의 기독교교육 적용

신앙공동체 생활의 세 가지 국면에 대하여 기독교 교육적 차원에서 적용해 본다.

첫째, 공동체의 종교적 의식을 통해 기독교교육을 실천한다.
첫 번째 의식은, '공동체의 예전'이다. 기독교 신앙공동체에 있어 이와 같은 예전은 공동체가 모여서 그 신앙을 기뻐하고 축하하는 '주일의 예배'에서 가장 잘 나타나 있다. 따라서 공동체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기도하며 헌금하는 일체의 예전적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신앙을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신앙공동체는 복음에 근거하여 구성원들의 예배 생활을 검토하고, 평가하며 재구성하는 일을 중요한 기독교교육의 활동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신앙공동체는 구성원들로 하여금 공동체의 예전에 의미 깊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통해 준비시키는 일이 요청된다. 이런 과정 속에서 신앙은 성인에게서 어린이에게로 자연스럽게 전수되는 것이다.
두 번째 의식은, 세례, 첫 성찬, 안수식, 임종예배 등과 같은, 신앙인의 중요한 전환점과 연결되어 있는 예전이다. 또한 이와 관련된 결혼, 성인식, 취학, 이사, 승진, 새집 마련, 취직, 중병, 정년은퇴 등도 기독교 신앙아래서 우리의 인간적 상황의 여러 가지 위기나 변화에 대해 그 의미를 말해주는 기회를 삼는 것이다. 따라서 신앙공동체는 다양한 공동체의 예전적 활동을 통해 신앙교육을 행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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