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기관경영 - 의사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의사 결정의 개념

Ⅱ. 의사 결정의 방법
1. 계획된 결정
2. 계획되지 않은 결정
3. 직관적인 결정
4. 판단에 의한 결정
5. 문제 해결 접근

Ⅲ. 의사결정 유형
1. 단독결정과 집단결정
2. 사적 결정과 조직적 결정
3. 정형적 결정과 비정형적 결정
4. 전략적 결정과 전술적 결정

Ⅳ. 효율적인 의사결정 방안과정


본문내용
Ⅰ. 의사 결정의 개념

인간은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결정을 한다. 이러한 점에서 삶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도 볼 수 있다. 결정은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가 취하는 수많은 선택들은 어떤 목적에 비추어서 행해진다. 그러므로 결정의 기본적인 성격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두 개 이상의 대안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의사 결정이란 개인 또는 집단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의사 결정은 유아 교육 지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며 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교육 과정 확정, 식단 결정, 어떤 정보가 최선의 것인지, 교직원의 결정들, 부모의 참여, 재정, 정책, 윤리적 결정 사항 등은 조직의 목적과 목표를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찾는 데 관심의 초점이 있다. 따라서 유아 교육 기관의 운영 관리에 관한 이론은 문제 해결에 관한 이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이 효과적인 행동 방안을 선택하려는 문제 해결을 일반적으로 의사 결정이라고 한다.




Ⅱ. 의사 결정의 방법

대체로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의사 결정은 원장을 중심으로 교사들의 참여하게 되지만 효율적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다음의 준거를 충족시켜야 한다.
① 그 집단의 자원들이 완전히 유용화 되어야 한다.
② 시간이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③ 그 결정이 정확하거나 높은 질이어야 한다.
④ 모든 필요한 그룹 구성원들이 그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다.
⑤ 집단의 문제 해결 능력은 향상되어야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의사 결정시 조직적 측면과 개인적 측면을 다 같이 고려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결정의 형태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범주가 있다. 즉, 계획된 결정과 계획되지 않은 결정이다.

1. 계획된 결정
① 절차를 따른다.
② 이전의 경험이 적용되어서 성공적으로 발견된다.
③ 목표와 대상, 기준 및 정책과 절차가 효과적이다.
④ 결정 수립의 도구이다.

2. 계획되지 않은 결정
① 상대적으로 신기하고 모호하며, 구성되어 있지 않고 일시적인, 개발되지 않 은 정책, 절하들의 상황(예: 보조 진행자, 부책임자)
② 판단과 직관 그리고 지도자의 창의성
③ 유아 교육 기관에서 비중을 차지한다.

한편 유아 교육 기관의 지도자들에게 유용한 틀은 직관적 결정, 판단적 결정과 문제 해결 접근을 제시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임재택, 양서원, 1999
2. 『교육행정 및 경영』, 이금현, 형설출판사, 1997
3. 『유아교육기관경영』, 권영례 ; 이영자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8
4. 『幼稚園運營管理 : 理論과 實務』, 洪淳康, 螢雪出版社, 1995
5. 『意思決定論』, 李允鐘, 大光文化社,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잘활요하게 해줘 감사합니다^^
  • enffl12***
    (2013.03.23 20:06:02)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2) 영아반교사와 유아반교사의 역할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영유아본인이 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키기 위해 노력한 사례 제시하시오0k
  •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이 장에서는 영유아교사론21. 영아반 교사와 유아반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현장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 유치원 연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본인이 속한 지역의 연수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정리하시오0k
  •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은 수시로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즉, 교사들의 전문성과 실력

  •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 유아교육 기관이다. 유아교육 지도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

  •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
  • 발달에 적합한 유아교육실제1. 목적 유아교육기관 경영자, 교사, 부모들 그리고 정책 결정자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종사하며 그러한 의견을 의사 결정하는 그 밖의 사람들을 위해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유아교육 실제를 기술하려는 것이다. * 합리성모든 유아교육프로그램들은 대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개별적인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으로 일관성의 필요성1) 기본입장• NCTM에서 본 우수한 유아교육프로그램: → 가족의 요구

  • 영유아교수방법론2공통) 유아교사의 역할설명하고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시 교사의 상호작용전략대해 구체적인 예 만3세반의 하루일과와활동내용 계획하시오0k
  • 유아 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에 여러 가지 전문성과 핵심역량을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 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시켜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교육은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내기 위한 인간 노력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