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초등국어교육의 실제-2007 개정 국어과 말하기 영역 6학년 1학기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말하기의 본질 및 특성
말하기 vs 듣기
말하기 영역 내용 체계
6학년 말하기 성취
단원의 개관기준
단원의 계열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8. 함께하는 마음
단원의 개관
교육과정의 내용(또는 성취기준)을 교과서로 구현하는 방식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3. 다양한 주장 – 2~3차시
문제 확인하기
문제 해결 방법 찾기
문제 해결하기
일반화하기
본문내용
단원 학습 목표
토의 절차와 방법을 알아보고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만한 주제를 정하여 토의할 수 있다.

지도의 유의점
학습 상황에서의 토의에 초점
토의는 여러 사람이 의견을 합의하는 과정의 말하기
두 가지 이상의 의견 도출 가능, 해결방안의 도출 가능한 토의 주제 선정
의견 : 문제점, 주장, 근거, 실천 방안 포괄


언어 사용 목적 : 설득
문제 해결 능력,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신장
토의 : 문제 해결, 의사 결정을 위하여 둘 이상의 사람이 참여하여 검토,협의하는 상호적 의사소통
토의 절차, 자타의 의견 장단점 파악, 최선책 도출 지도
기대 효과 : 비판적 사고력 신장,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자세 획득


내용 요소 : 토의의 절차와 방법 알기
수업 목표 : 학습 상황에서 토의할 때의 절차를
수업 목표 : 알 수 있다.
학습 모형 :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학습 단계 : 문제 확인하기→문제 해결 방법 찾기
학습 단계 : →문제 해결하기 →일반화하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을 통제하는 기구나 교회나 사적 기구가 아닌 국가로 변화하였다. 국가는 국민교육을 담당하는 학교를 세우고, 교육내용 ・ 교원 양성 ・ 교육 재정 등 교육 전반에 걸쳐 관여하며 이를 법제화하였다. 둘째, 교육기회가 특권 계층에 제한되지 않으며, 모든 계층에게 개방되었다. 나아가 초등 단계에서는 의무교육을 실현시키고자 한다. 셋째, 교육내용 및 교수어가 세속적이며 과학적인 지식이 교육내용에 포함되었으며, 자국어 및 자국 역사의 교육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교재분석 및 평가
  • 2009-2학기초등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교재분석 및 평가-교과서, 아날로그교재, 디지털교재-Ⅰ교과서 분석1. 과목 소개 및 단원 선정 이유 1) 과목 및 단원명 - 과목 : 국어 - 대상 학년 : 6학년 1학기 - 단원 : 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 2) 대단원의 개관넷째 마당은 비판적 이해 활동 및 설득적인 표현 활동을 하도록 제재를 선정하고 학습 활동을 구안하였다.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는 토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활동을 구안하였다. 일상생

  • 초등국어 교재개발 -5학년, 듣기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 초등국어기초이론초등국어 교재개발- 5학년, 듣기영역, 사회적 상호작용 -- 목 차 -Ⅰ. 단원 선정Ⅱ. 교재 개발1. 단원명 : 3. 배려하는 마음으로2. 단원 목표3. 단원 개관4. 차시구성 5. 내용구성 및 지도상 유의할 점1) 대단원 소개2) 1, 2차시 (연속 차시)3) 3차시4) 4, 5차시 (연속 차시)5) 정리해보기6) 놀이터Ⅲ. 개발 후기Ⅰ. 단원 선정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듣 기 - 듣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 설득하는 말 듣기 -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영역 분석 - 학년별 내용 7∼8학년 -- 목차 -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2. 2007 개정교육과정 7, 8학년 ‘읽기’ 영역 세부내용3. 초등(5, 6학년)과 중등(7, 8학년)의 ‘읽기’ 영역의 위계성Ⅱ.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에 대한 검토1. 교육 내용의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 강화에 대한 검토2. 2007 개정 국어과

  • 국어과 교과서에 반영된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문법 영역 성취기준
  • 2007 개정 교육과정에서 문법의 성격은 ‘언어 현상에서 규칙을 찾아내는 탐구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한 지식을 국어 사용 실제에 적용하는 활동을 강조한다.’ 라고 명시되어있다. 문법 영역의 내용체계는 다음과 같다.국어 사용의 실제- 음운 - 단어 - 문장 - 담화/글지 식◦언어의 본질◦국어의 특질◦국어의 역사◦국어의 규범 탐 구◦관찰과 분석◦설명과 일반◦판단과 적용맥 락◦국어 의식◦국어 생활 문화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전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