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교육론] 초등학생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체의 특징-신체・운동 발달

2. 지적 발달

3. 인성 및 사회적 발달

4. 또래 관계

5. 새로운 자아 개념

6. 가족 내에서의 아동


본문내용
2. 지적 발달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구체적 조작기
(1)조작적 사고
피아제 이론의 제 3단계인 구체적 조작기는 6~8세경에 시작됨
조작 : 정신적 활동으로서 이전 시기에는 신체적 활동이 대부분 사고의 기초가 되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처음으로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짐
사고는 현재 시점에 고정 되어 있음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특징 비교
신체적인 경험과 밀접하게 연관
분류하기, 숫자를 가지고 작업하기, 시간과 공간의 개념 다루기, 실체와 환경 구별하기 등 아동이 자신이 보고 행하는 것에 대해 추론하는 것을 학습
예)같은 송이의 펼쳐져 있는 꽃다발과 뭉쳐져 있는 꽃다발 → 펼쳐져 있는 꽃다발이 더 커 보이기 때문에 크다고 함
규칙 사용 - 숫자를 셀 수 있음
예)같은 송이의 펼쳐져 있는 꽃다발과 뭉쳐져 있는 꽃다발 → 숫자를 세수 있으므로 같은 것이라는 앎
물체를 아무렇게나 정리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혹은 그 반대로 정리할 수 있는 능력 발달
자아 중심적
덜 자아중심적, 즉 탈중심화
문제의 단 한 면에만 초점을 둠
어떤 상황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고, 대부분의 물리적 조작이 가역적이라는 것을 인식, 다른 사람의 입장 이해 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론 - 통합적 인격교육과 교육적 적용
  • 교과이다. 이를 위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도덕규범과 예절을 실천하는 습관을 길러주고, 다양한 도덕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길러주는 데 중점을 둔다. 자신와 타인․사회, 국가․민족 및 자연과의 관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인간의 삶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예절을 익히며 생활 속에서 제기되는 여러 가지 도덕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실천

  • [초등도덕교육론] 흄의 공감의 원리와 초등도덕교육에서의 적용
  • 교사가 되고 싶다. Ⅵ. 참고 문헌․ 데이비드 흄(1977), 『도덕에 관하여』, 서울 : 서광사.․ 고미숙(2005), 『대안적 도덕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박성희(2004), 『공감학 어제와 오늘』, 서울 : 학지사.․ 박선목(1987), 『서양 윤리학의 흐름』, 서울 : 세진사․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바른생활 1」․ 9차 인도선재수련 파견 교육 교육자료집, 대학생 정토회․ 트위터 관련 인터넷 뉴스 자료 ․ 트위터 만민보 블로그 자료

  • [초등도덕교육]뒤르껭의 입장에서 바라본 도덕교육의 목적
  • 교육론에 불과했다. 어떻게 사회적인 사실들이 개인을 외재하며 구속적인 힘을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실체라는 것일까? 사회는 그저 개인의 총합일 뿐, 사회는 결코 개인 위에서 강제성을 가질 수 없으며, 개인이 우선이고 사회는 개인에 의해 그 존재성을 얻는 산물과 같지 않은가?인본주의를 표방한다는 명목 아래, 뒤르껭 교육 사상의 이면을 보지 못하고 표면적으로 보이는 사상에 대해 수박 겉 핥기 식으로 또한 표면적으로만 반론을 제기했었다.

  • 학습장애 수학교수전략
  • 학생의 특징유병율 : 전체 학습장애의 1/5 차지언어기술 손상수학용어, 공식 및 개념 이해, 기술식 문제이해 등지각기술 손상수학부호인식, 사물을 집단화하기 등주의력 손상수와 도형 묘사, 올림수 기억하기 등수학기술 손상 순서에 따라 계산하기, 사물 세기, 구구단 학습 등경과수학장애의 증상(수 개념에 대한 혼돈, 부정확한 셈하기)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1학년 때 조기에 나타날 수도 있음 그러나 정규 수학 교육이 1학년 때까지는 충분

  •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못하여 좌절하기 보다는 답을 찾기 위해 더욱더 도덕과 교육 에 대해 공부하고 생각해서 내 나름의 답을 만들어 가겠다는 다짐이 생기게 되었다. 교사로서 지금은 많은 부족함을 느끼고 있지만 앞으로 도덕교육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여 아이들에게 제대로 가르쳐 줄 수 있도록 해야겠다.Ⅵ. 참고문헌김재식(2006), 『초등 도덕과 교육의 이해』, 울력.김태훈(2004),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 인간사랑.남궁달화(1996),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