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사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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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9.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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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국어 교육의 정의
- 현대 한국어 교육사 (기관& 교재)
- 한국어 교육의 진단 1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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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동기 교재의 특징 (1970년대 특징 중점)
첫째, 한국어 강좌가 개설되거나 교육기관이 신설되면서 기관에서 사용할 목적의 교재가 편찬되었다.
둘째, 이미 개발된 교재의 수정 보완본이 편찬되었다.
셋째, 교재 개발의 경험이 조금씩 축적되면서 기존의 범주 또는 영역 별 교재의 통합현상이 나타났다. 즉 단일 교재 안에서 발음, 어휘, 문법, 기본대화를 중심으로 하는 말하기와 듣기 등을 담는 교재가 나타났다.
넷째, 학습자 집단의 변인이 다양화되면서 특정 학습자 집단을 위한 교재가 출판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태동기에는 한국어 교육이 시작되었으며, 도약하기까지의 기간이었다.
2. 도약기 - 여러 동인의 작용으로 한국어 교육이 빠르게 도약한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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