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영화 `가족의 탄생`과 변화하는 시대 가족의 새로운 정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 작품분석


ⅰ.『가족의 탄생』


ⅱ. <<즐거운 나의 집>>



Ⅲ. 결론 - 전체 감상


본문내용
● 에피소드 3 ( 경식 - 채현 ) & ( 경식 - 미라 - 채현 - 무신 )
1. 누구에게나 다정한 채현과 그런 채현이 맘에 안 드는 경식
경석은 매자를 꼭 닮게 자라 연애만 하고 결혼은 하지 않는 선경과 함께 산다. 소심한 것은 나이가 먹어도 변하지 않은 경석은 집에 틀어 박혀서 무엇을 만드는 일을 좋아한다. 그런 경석을 보는 선경은 제발 나가서 연애 좀 하라며 답답해한다. 이런 소심한 경석에게 생긴 여자 친구는 얼굴도 예쁘지만 마음씨는 너무나도 예뻐서 오지랖을 천 평 정도 보유한 채현이다. 자신의 누나에게 채현을 소개시켜 주기 위해 만든 자리엔 선배의 아이를 찾아주다가 오지 못하고, 친하지 않은 사람의 장례식장에서도 굳은 일을 혼자서 도맡아서 하는 채현의 모습이 경석은 맘에 들지 않는다.
2. 경석과 채현의 이별과 두 엄마와의 만남
채현이 옆에 있어도 외로움을 느끼는 경석은 결국 채현에게 넌 너무 헤프다는 가시 돋친 말과 함께 이별을 말한다. 채현은 다시 잘해보자고 말하지만 경석은 지쳤다며 돌아선다. 그러나 채현을 잊지 못한 경석은 채현이 고향에 가기위해 탄 기차를 함께 타며 둘 사이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애쓴다. 결국 풀리지 않은 상태로 채현의 고향집에 도착하게 되고 그 집 앞에서 미라와 마주하게 된다. 미라는 경석을 보며 채현의 남자친구냐고 묻지만 아니라는 대답에도 아무렇지 않게 그럼 들어가서 밥이나 먹고 가라고 붙잡는다. 그렇게 붙잡혀 들어간 집 안에는 채현의 두 엄마인 무신과 미라가 있다.
3. 새로운 여자와 다시 나타난 형철과 경석, 채현, 무신, 미라의 김장
밥을 먹고 가라는 성화에 결국 경석과 무신, 미라, 채현은 다 같이 밥상에 둘러 앉아 티비를 보게 된다. 티비에 나오는 선경을 가리키며 자신의 누나라고 소개한다. 결국 늦었다며 자고 가라는 두 엄마의 요구대로 경석은 채현의 고향집에서 하루를 머문다. 그리고 다음날 다 함께 김장을 담근다.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김장을 담구는 중에 노랗게 염색된 머리와 젊은 스타일로 시간이 지났는데도 오히려 젊어진 느낌으로 능청스럽게 형철이 등장한다. 그리고 무신을 데리고 온 것처럼 임신한 여자를 다시한번 미라의 집에 또 데리고 온다. 그러자 미라는 형철과 임신한 여자를 자연스럽게 문 밖으로 미뤄낸 뒤 문을 걸어 잠그고 문을 열어주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여성정체성 연구-영화를 중심으로-] 한국여성의 정체성-영화를 중심으로-
  • 영화는 이상하리만큼 여성 중심으로 발전 해 왔다. 이는 당시 여성이 중요한 관객이었다는 점을 무시 할 수는 없지만 동시에 남성이 보는 여성과 여성이 느끼는 감성 사이에서 탄생한 영화가 늘 흥행한다는 상업적인 이유도 그 바탕에 깔려 있다 하겠다. 본 고에서는 한국의 여성의 정체성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고자 한다. 하지만 한국 역사 전체를 다룬다면 아마도 적절한 연구가 되지 못하고 시대를 훑어보는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본

  • [사회학]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대중문화-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1. 서 론2000년도에 청소년 사회학자들의 한 연구에 의하면 현재 청소년들은 어느 때보다 힘든 시대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1960년대의 한 보고서에 의하면 청소년들에게 도덕과 가치관을 세워 주는 제도(Institution)는 첫 번째로, 부모 아니면 가족이었다. 두 번째로는 교회, 그 다음은 학교 선생님이었다. 그런데 1980년대에 같은 조사에 의하면 첫 번째로는 Media(TV, 음악, 영화), 두 번째로는 친구,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영화의 이러한 새로운 시대를 펜으로서의 카메라의 시대라고 부른다. 아스트뤽의 카메라 만년필설은 곧 작가주의 이론가들에게 다시 유용되어 작가로서의 영화감독의 역할을 강조하는데 힘을 실어주었다.2. 누벨바그(1) 누벨바그 이전 프랑스 영화의 특성1) 무성영화의 시대 누벨바그 시기 이전부터 프랑스 영화는 무성영화의 시기이다. 일반적으로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영화가 탄생한 1890년대 중반부터 영상과 음향을 일치시킨 최초의 유성영화

  • 영어학개론 레포트
  • 현대영어를 좀 더 올바르게 파악하려면은 현대영어 자체에 대한 체계적인 관찰이 필요하다.현대영어는 점차 분석적인 형태로 변해감에 따라 옛날의 문법형태가 대폭 탈락되었는데, 이런 영어의 형태변화과정을 통시적으로 올바로 파악하려면 영어의 역사적 변천사를 알아야만 한다. 즉 고대영어는 종합어로서 굴절어였기 때문에 그 낱말들은 文중에서 문법적 기능을 자유자재로 나타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복잡했던 굴절형태가 중세영어 시대

  • `노인의 성(性)`의 형상화 양상과 그 문화적 의의
  • 과 민속, 역사와 문화 그리고 현대와 서양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기도 한다. 노년은 모든 사람에게 숙명적으로 다가온다. 노년은 초역사적이며, 초공간적으로 존재한다. 그런데, 이러한 노년에 대한 인식은 사회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시몬느 드 보부아르, 홍상희․박혜영 역, 『노년①』, 책세상, 1994, pp.18-23우리나라는 농경사회를 거쳐 근대화시대, 산업화시대, 자본주의 사회, 정보화 사회로 변모하면서 사회의 구조와 상황이 변화하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