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 일본인의 결혼과 성 그리고 이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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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Ⅱ. 본론 2
1. 일본의 성문화 2
1) 일본의 성의식과 풍속 2
2) 혼전순결에 관한 의식 4
3) 미혼자의 성교 경험의 유무 자료 6
4) 섹스리스의 정의 6
5) 불륜과 섹스리스 부부 6
2. 결혼 8
(1) 최근 일본인들의 결혼관 8
1) 중매결혼과 연애결혼 8
2) 결혼 연령의 상승 9
3) 여성의 결혼상대에 대한 경제력 중시현상 11
4) 연상의 아내 비율이 증가 11
5) 결혼 전의 성관계와 동거 12
6) 출산률 감소 12
(2) 일본과 한국의 결혼식 비교 14
1) 일본의 결혼식 14
2) 한국의 결혼식 15
3) 그 밖의 한 일 결혼문화 비교 18
(3) 일본인이 결혼 후 23
3. 이혼 24
1) 일본의 이혼 변천사 24
2) 현재 일본인의 이혼률과 의식조사 26
3) 일본 여성의 독신 29
4) 자녀양육 문제 30
5) 이혼 가정에의 복지 31
Ⅲ. 결론 33
*참고자료* 35
Ⅰ. 서론
일본문화에 다가가기 위한 방편으로 여러 가지 접근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이라는 나라를 이해하기 위해서 어떻게 보면 너무나 근본적이고도 중요한 남과 여 두 성(性)간의 기본적인 관계(relationship)로부터 파생된 사람간의 의식, 규범, 가치, 사회문화, 종교, 등의 일상적인 모습의 일본인의 사고를 알 수 있는 결합, 유지, 헤어짐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한다.
지척 간에 있으면서도 우리의 성의식과는 상당히 다른 일본인의 개방적인 성의식이 형성되게 된 역사적 배경과 현대 일본인의 성의식과 성행동 조사들을 통해 그들 문화를 이해하도록 하고 결혼이 한 쌍의 남녀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 사회가 부과하는 모든 규범적 책임을 받아들일 것을 약속하는 일종의 사회적 계약으로서 사회적으로는 사회의 기초적 구성단위인 가정·가족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이고 본능적이면서 사회적으로 규제화 되어있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서 자연스레 일본의 문화를 이해하리라 기대한다.
여기에서는 일본인들의 결혼관과 의식의 변화, 과정을 소개하고, 우리와 구별되는 개방적인 일본의 성이라는 인식에서 그들이 가지는 결혼의 성과 그 이전의 성의 구별을 어떻게 가지는 가를 중점적으로 살펴봄으로서 그들이 가지는 성 의식을 살펴보려 한다.
Ⅱ. 본론
1. 일본인의 성문화
유교문화 속에서 한국의 성문화란 금기시되었던 문화였던 것에 비해 일본의 성문화는 개방적이라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시대가 변할수록 국가 간의 교류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문화도 변하게 되었다. 특히 한국과 일본은 지리적으로 가까운 나라이며 역사적으로 교류가 많았던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성문화와 성의식에 있어 그 차이가 너무나도 컸다. 일본인의 성의식 형성의 배경과 현대 일본인의 혼전순결에 대한 개념, 섹스리스 부부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1)일본의 성의식과 풍속
고대일본인들은 성(性)을 인간과 자연의 번영의 근원이라고 생각하고, 그 신비적이고 불가사의한 힘에서 영적인 것을 느껴, 성을 생활의 근본으로 삼는 의식을 갖고있었다. 즉 성이란 신과 연결되어, 신으로부터 배우는 것이라는 의식이 일찍부터 싹트고 있었다. 성이란 신이 관리하는 신비적이고 신성한 현상이라는 생각에서 성기를 신성한 존재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이 성기숭배는 비단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의 원시종교에 공통적인 현상이기는 하지만.
「코지끼」「니혼쇼끼」에 수록되어 있는 신화의 맨 처음에 「성」에 의한 생명의 탄생이야기가 나온다. 즉 「나라만들기(國生み)」신화이다. 이자나기신과 이자나미신이 만나서 이자나미신에게 이자나기가 당신의 몸은 어떻게 만들어져 있는 가라고 묻자, 이자나미가 ‘내 몸에는 한 군데 부족한 곳이 있습니다’ 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이자나기가 말하기를 ‘내 몸에는 남는 부분이 한 군데 있습니다. 따라서 나의 남는 부분으로 당신의 부족한 부분을 메꾸어 나라를 만들면 어떨까요’ 라고 하자 이자나미도 좋다고 대답한다.
이 이야기는, 이자합의에 의해서 비로소 완전체가 되어 새로운 생명을 창조할 수 있다고 하는 일본인의 자연철학관을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결혼식이란 성의 결합이 중심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특히 712년에 편찬된 「코지끼」의 전반부는 성과 생식의 모티프로 가득찬 신화의 집대성이며, 이 책 속에 성교와 성기를 포함한 직접적인 성의 묘사가 35군데나 있다고 한다. 이 개방적인 성 표현은 고대 일본문학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으며,기혼·미혼에 관계없이 남녀가 산에 올라 서로 노래를 주고받고 춤추며 하룻밤을 함께 보내는 관습인 우타가끼를 비롯, 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민속의례가 있었으며,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것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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