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성격, 교육의 기능, 교육의 수월성, 교육과 인적자원, 교육과 국제무역, 교육의 문제점, 교육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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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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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의 의미
Ⅲ. 교육의 성격
Ⅳ. 교육의 기능
1. 본질적 기능
2. 사상적 기능
1) 보수적 기능
2) 적응적 기능
3) 혁신적 기능
Ⅴ. 교육의 수월성
Ⅵ. 교육과 인적자원
Ⅶ. 교육과 국제무역
Ⅷ. 교육의 문제점
1. 학력 및 학벌 중심의 사회(유인구조 형성)
1) 자본주의 사회의 배분적 경쟁의 논리
2) 학력, 학벌중심 사회의 역사적 배경
2. 학연사회(유인구조 형성)
3. 높은 교육열의 허구
4. 잘못된 교육운영
5. 교육에 대한 사회의식의 왜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공교육 붕괴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되면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공교육문제의 원인을 보는 사람의 시각도 여러 방면이고 그에 따르는 해결책이나 의견도 여러 견해가 있다. 하지만 그 문제점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국 공교육, 즉 지금의 학교 교육으로는 학생과 학부형, 그리고 선생님들 모두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우리 나라의 공교육은 지금 제 능력을 잃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형들을 학교에서 떠나가게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를 자퇴하고 해외로 유학을 가거나, 집에서 독학을 하며 고액의 과외를 한다. 교사들은 더 이상 선망의 대상과 존경의 대상이 아니고, 이 같은 이유는 교사들을 학교에서 스스로 떠나게 만들고 있다. 학부형의 불신도 나날이 커져,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자퇴하게 만들고, 고액의 과외 선생을 초빙하여 아이를 가르친다.
학교는 더 이상 인격 수양의 장소가 되지 않으며 오로지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는 그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도 하지 못하는 학교가 있기도 하다. 아이들의 인성 교육은 둘째 치고 우선은 성적만 올려보자는 학교의 잘못된 생각이 국어, 영어, 수학으로 획일화된 시간표를 만들고 아이들은 자신의 개성과 적성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똑 같은 학습 방법으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다. 그러기에 학교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보금자리가 되지 못하고, 단순히 친구들과 동년배들을 만나 시간 때우는 장소로 전락 해 버리고 만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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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연구원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마노(眞野)·미야오(宮雄)·쿠와바라(桑原)·토시야끼(敏明) 편저 - 교육권과 교육제도, 제 1법규, 1989
변영계 외 2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4
이규환 - 선진국의 교육제도, 배영사, 1990
이돈희 - 교육정의론, 고려원, 1992
이경섭 감역 -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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