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교육의 의미, 교육의 성격, 교육의 기능, 교육의 수월성, 교육과 인적자원, 교육과 국제무역, 교육의 문제점, 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의미

Ⅲ. 교육의 성격

Ⅳ. 교육의 기능
1. 본질적 기능
2. 사상적 기능
1) 보수적 기능
2) 적응적 기능
3) 혁신적 기능

Ⅴ. 교육의 수월성

Ⅵ. 교육과 인적자원

Ⅶ. 교육과 국제무역

Ⅷ. 교육의 문제점
1. 학력 및 학벌 중심의 사회(유인구조 형성)
1) 자본주의 사회의 배분적 경쟁의 논리
2) 학력, 학벌중심 사회의 역사적 배경
2. 학연사회(유인구조 형성)
3. 높은 교육열의 허구
4. 잘못된 교육운영
5. 교육에 대한 사회의식의 왜곡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공교육 붕괴 문제가 심도 있게 논의되면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다. 하지만 공교육문제의 원인을 보는 사람의 시각도 여러 방면이고 그에 따르는 해결책이나 의견도 여러 견해가 있다. 하지만 그 문제점들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결국 공교육, 즉 지금의 학교 교육으로는 학생과 학부형, 그리고 선생님들 모두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을 얻게 된다.
우리 나라의 공교육은 지금 제 능력을 잃고, 학생들과 선생님, 그리고 학부형들을 학교에서 떠나가게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학교를 자퇴하고 해외로 유학을 가거나, 집에서 독학을 하며 고액의 과외를 한다. 교사들은 더 이상 선망의 대상과 존경의 대상이 아니고, 이 같은 이유는 교사들을 학교에서 스스로 떠나게 만들고 있다. 학부형의 불신도 나날이 커져,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를 자퇴하게 만들고, 고액의 과외 선생을 초빙하여 아이를 가르친다.
학교는 더 이상 인격 수양의 장소가 되지 않으며 오로지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밖에 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는 그 단순한 정보의 전달 기능도 하지 못하는 학교가 있기도 하다. 아이들의 인성 교육은 둘째 치고 우선은 성적만 올려보자는 학교의 잘못된 생각이 국어, 영어, 수학으로 획일화된 시간표를 만들고 아이들은 자신의 개성과 적성은 전혀 고려되지 않은 채, 똑 같은 학습 방법으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다. 그러기에 학교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보금자리가 되지 못하고, 단순히 친구들과 동년배들을 만나 시간 때우는 장소로 전락 해 버리고 만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연구원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마노(眞野)·미야오(宮雄)·쿠와바라(桑原)·토시야끼(敏明) 편저 - 교육권과 교육제도, 제 1법규, 1989
변영계 외 2인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4
이규환 - 선진국의 교육제도, 배영사, 1990
이돈희 - 교육정의론, 고려원, 1992
이경섭 감역 - 최신교육과정, 서울 : 교육과학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자유주의적 교육 의의, 신자유주의적 교육 특징, 신자유주의적 교육 실태, 신자유주의적 교육 정책, 신자유주의적 교육 폐해,제언,시사점
  •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의의,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특징,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실태,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정책,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폐해, 신자유주의적 교육 관련 제언, 신자유주의적 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의의Ⅲ.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특징1. 교육 부문에 대해 시장 원리가 도입된다2. 교육 개혁은 노동의 유연성을 제고하는 형태를 지닌다Ⅳ.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실태Ⅴ. 신자유주의적 교육의 정책1. 대학원

  • 교육개혁의 전개, 교육개혁 학교개선책, 교육개혁 정책내용, 교육개혁에 따른 정부역할, 교육개혁 한계, 교육개혁 제고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 교육개혁의 중요성, 교육개혁의 전개, 교육개혁의 학교개선책, 교육개혁의 정책내용, 교육개혁에 따른 정부의 역할, 교육개혁의 한계, 교육개혁의 제고 방안, 교육개혁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의 위기요인1. 학교 관련 요인1) 시설 및 설비(Hardware)2) 교육과정(Software)3) 교사(Humanware)4) 경직된 학교 조직2. 제도적․정책적 요인Ⅲ. 교육개혁의 중요성1. 우리 교육정책은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들을 제대로 교육

  • 여성교수 임용 과정에 있어서 성차별적 현상 분석 여성교수 임용 성차별 현상 조사
  • 자원은 남편으로만 한정되어진다.(실제적으로 여성교수의 임용시 다수가 남편의 직업을 묻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분은 집단주의 연고주의와 관련되어 다음 두번째 요소인 한국 내 풍토에서 더 설명하겠다. 연구능력과 학자적 수행 지금까지 여성은 감성,감정,주관적인 존재로 관념화 되었지만 대학교수의 의미지는(국문학과나 가정학과 같은 몇몇 과를 제외) 냉철하고,객관적인 성격으로 정의되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의 의한 고정된 편견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교육은 긴 역사의 흐름과 같이 현재까지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다. 과거 고구려나 고려 시대에도 태학이나 경당, 구제 학당과 같은 교육 기관이 있었고 조선 시대에도 서당이라는 보편화된 교육 기관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학교 교육이라고 보기 어렵고 그 내용이 평등적 사상에 기초한 인권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되고 신교육이 도입되었다.

  • [교육] 부경총련 학부제 연구 자료집
  • 분석▶ 경 성 대 연구모임주체학부제 실시 이후 학생회 운영에 대하여▶ 부산여대 연구모임주체● 쟁점 사안학부제 연구과정에서 제기되는 쟁점 사안들● 참고자료학부제 용어 사전70년대 교육개혁안과 531교육개혁안 비교한총련 12차 학자학교에 있는 학부제 논평연세대학교 학부제 논의 자료경성대 단대 학자일꾼 학부제 조사물학부제 관련 문서 목록● 편집후기부경총련 학부제 연구모임 참가자들의 결의●연구모임 보고학부제 연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