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심리발달, 장애인심리검사] 장애인심리와 장애인심리발달 및 장애인심리검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 현상 속에서의 장애인 심리
1. 소외감과 일상생활의 활동
2. 성과 소외감
3. 사회적 배척과 개인적 소외감
4. 직업을 갖지 못하는 데서 오는 좌절감
5. 눈에 보이지 않는 차별 -승차거부-
6. 일반학교를 다닐 때의 어려움

Ⅱ. 장애인 심리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장애의 사회 심리적 요인
2. 부모의 양육 태도

Ⅲ. 청각장애의 심리적 영향

Ⅳ. 청각장애인의 심리적 특성
1. 언어발달
2. 인지능력
3. 학업성취
4) 사회적 적응 (주변사회와의 상호작용)

Ⅴ. 시각장애의 심리적 특성

Ⅵ. 정서장애 심리 검사도구

Ⅶ. 청각장애 심리 검사도구

Ⅷ. 시각장애 심리 검사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 현상 속에서의 장애인 심리

1. 소외감과 일상생활의 활동

장애인들이 흔히 겪게 되는 대변, 소변, 그리고 성기능 실패는 심각한 소외 경험을 일으킬 수 있다. 한 아동이 스스로 신발끈을 매었을 때, 단추나 지퍼를 잠궜을 때, 혹은 혼자서 스테이크를 잘라먹었을 때, 얼마나 의기양양했던가를 기억해 보라. 이런 단순한 기능들을 상실했을 때, 장애인들이 받게 될 충격이 대단히 클 것임을 짐작하고도 남을 것이다. 한 일화의 예를 들어보자.
어떤 장애인은 더 이상 자신이 할 수 없는 단순한 활동에 집착하는 느낌을 보여준다. 하루는 계단 아래 모서리에 한 젊은 다발성 경화증(multiple sclerosis) 환자와 나란히 앉아서, 그를 바라보고 있는데, 장애인이 다음과 같이 소리쳤다.
“저거 보여요?”
“무엇을 말인가?“ 라고 물었다.
“방금 계단을 내려온 저기 두 아가씨 말이예요?“ 장애인이 다시 물었다.
“아니, 음 내가 관심 있게 보지 않은 것 같군“ 하고 그에게 말했다.
“당신이 그것을 보았어야만 했는데, 참 보기 아름다웠는데,“ 라며 생각에 잠기듯이 말했다. “아가씨들은 팔에 책을 끼고, 마치 계단을 무너뜨릴 것처럼 미친듯이 이야기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어쨌는데?“ 다시 물었다.
“음, 무엇보다 멋진 것은 그들의 발이 계단의 모서리만 살짝 디디면서 내려오고, 게다가 거의 계단을 보지도 않아요. 마치 춤추듯이 살포시 웃으며 걷고 있어요.“ 라고 대답했다.
“마치 비행하듯이 말이지,“
“예, 바로 그거예요.“ “그리고 나는 말이예요, 계단을 내려온다고 상상하면, 한걸음 한걸음씩, 아주 천천히, 내 발을 주시하면서, 마치 모든 것에 신경을 쓰듯이, 넘어지지 않기 위해 난간에 매달려야 해요.“ 라고 말했다.
“근데 저 두 아가씨는 묘기에 가까운 걸음을 걸으면서도 아무 생각이 없어요,“ 라고 말했다. 또 “한 마리의 곤충같아요,“ 라고 중얼거렸다.
“음, 그래,“ “진짜 그러네,“ 하면서 맞장구를 쳤다.

위의 일화적 사건에서, 그 장애인은 장애 전에는 아주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었던 자신의
참고문헌
김정열, 장애인 인권과 사회통합
김승국(1989), 사회성숙도 검사, 중앙적성출판사
김종무, 시각장애학생의 교수-학습지도방법
박인기(2000)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수화강사양성반, 청음회관
박찬수, 신기명, 안세근(1998), 학습장애 치료교육, 서울, 학지사
이규식외 12人, 청각장아애교육, 학지사
양옥경(2001), 지역사회 정신건강, 나남출판
이현수(1994), 임상심리학, 서울, 전영사
이영호(2006),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이해, 학지사
전용오, 장애인복지론, 학현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저(2003), 특수아동의 심리, 대구, 대구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난과 극복과정 - 극복과정과 정신역동이론 인지이론 행동주의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사례에 대한 설명
  • . 성인기 초반인 지금 현재는 사회화를 하기위해 많은 갈등이 나타나고 있으며 자아실현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참고문헌노안영 강영신 (2009). 성격 심리학. 학지사최옥채 박미은 서미경 전석균 (2014).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경기 : 양서원변용만 조순점 김경화 신지현 (2007). 아동발달. 경기 : 양서원알프레드 아들러 (2015). 알프레드 아들러, 교육을 말하다. 부글북스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아동성폭력의 실태 및 해바라기 아동센터 기관조사
  • 장애인라. 성폭력 피해아동의 가족2) one stop 서비스과거에는 피해자들이 병원에서부터 법원에 이르기 까지 일일이 찾아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지만 현재 해바라기 아동복지 센터에서는 보호자로부터 신고가 접수되면 피해 아동 및 부모 상담을 진행하고 의료지원을 통해 증거 확보를 한다.또한 거기에 따르는 심리치료와 사회적 지원을 함께 하고 있으며 법적지원까지 심리사(사회복지사)가 동행하여 이를 지원한다.이에 따라 과거에는 피해

  • 굿네이버스 분석
  • 및 초등 기관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아동의 발달단계별 특성에 따른 행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양육 정보를 제공하는 부모교육 또한 실시.아동권리교육사업 - 사회개발교육사업 굿네이버스인성교육 강사사이버폭력예방 캠페인권리존중교육나눔 실천캠페인세계시민교육학교폭력예방 교육PART 2굿네이버스 국외활동해외구호개발사업< 교육보호사업 >☞ 학비, 학용품 등 경제적 지원☞ 학교 신축☞ 교사 지원☞ 도서관, 청소년

  • 지역사회복지문제 해결 모델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심리적인 치료효과를 얻는다. 하위목표 2) 장애아동 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의 전반적인 능력 향상을 도모하고, 사회적응력을 향상시킨다.하위목표 3) 일상생활훈련, 사회성훈련, 인성훈련 등을 병행하여 장애아동의 전인적 발달 을 도모한다.목표 2. 장애아동 수준과 능력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하위목표 1) 대상 아동 선정 시 장애진단 및 각종 심리검사 등을 실시하여 아동의 능력을 평가한다.하위목표 2) 각 아동의 능력에 적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기관 조사
  • 및 능력개발 / 취업알선사업7. 느낀 점우리 지역에는 방문할 적절한 종합사회복지관이 없어서 분당 미금 쪽에 있는 청솔종합사회복지관에 방문을 했습니다. 여러 많은 것들을 배우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첫째, 서비스의 다양성을 보게 되었습니다.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자가 기초생활, 저층수급자, 장애인, 노인, 아동 등 인줄 알았는데 지역주민이나 취업을 하고자 하는 분들도 서비스에 포함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둘째, 사회복지를 위해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