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 사고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특수성, 유아 사고교육의 필요성,내용, 유아 사고교육의 교사역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정의
1. 협의의 개념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수성

Ⅳ. 유아 사고교육의 필요성
1. 현재와 미래사회의 요구
2. 교육현장에서 생동감 있는 교육의 요구
3. 더불어 사는 공동체 교육의 요구

Ⅴ. 유아 사고교육의 내용

Ⅵ. 유아 사고교육의 교사 역할
1. 철학적 민감성 가지기
1) 철학적 질문은 열린 질문이다
2) 철학적 질문은 복합․논리적인 질문이다
3) 철학적 질문의 예
2. 탐구 질문의 활용
1) 명료화를 위한 질문
2) 이유, 증거, 원인을 탐색하는 질문
3) 관점이나 시각의 다양성을 탐색하는 질문
4) 포함-범주 관계를 탐색하는 질문
5) 함축된 의미와 결과를 탐색하는 질문
6) 알게 된 방법이나 정보원을 탐색하는 질문
7) 전제를 탐색하는 질문
3. 탐구 공동체 형성하기

Ⅶ. 유아 사고교육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 세계적으로 창의성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드높다. 창의성에 대한 관심은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증가하였으며(Urban, 1996), 현재 각 국에서는 창의적 인적 자원 양성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는 과학이나 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사회, 경제, 예술, 문화 등 전 분야에 걸쳐 구성원들이 창의적 능력을 발휘해야만 사회가 지속적으로 발전하므로 창의적 능력에 대한 국가적, 사회적 요구가 절실하기 때문이다(Schank & Foster, 1995). 보다 더 근본적인 이유는 그 동안 선진 국가들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축적해왔던 자원과 기술이 고갈됨에 따라 미래 사회에서는 창의성이 뛰어난 산물을 창출해내지 못하면 국가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개인적 차원에서 볼 때 창의적 능력은 정보화, 다양화, 전문화, 개성화로 나아가는 시대적 추세에 따라 사회를 살아가는 개인의 필수적인 능력일 뿐만 아니라, 창의적 능력을 통해 정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독창적이고 유용한 가치를 지닌 산물을 생산해 냄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창의적 능력이 중요시되는 가운데 창의성 발달은 이제 세계 각 국에서 미래 사회를 대비한 교육의 핵심과제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초등교육에서는 6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유아교육에서는 5차 교육과정에서부터 창의적 인간상이 중요하게 부각되기 시작하여 교육 개혁 시에도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으로의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창의성 발달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교육해야 하는가? 창의성의 구성 모델(Components model)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져 있는 Urban의 모델은 창의성 발달을 위해 전인발달을 강화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며, 특히 “열린 학습/열린 교실과 연결될 때 가장 희망적”이라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전인발달이라는 목표 아래 열린 교육을 통해 창의성 교육을 적절하게 실시하고 있는가?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은 입시 제도의 고질적 병폐로 인해 사설학원에 정규 교육기관의 자리를 내주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혹자는 다른 곳은 몰라도 유치원만큼은 전인발달 및 창의성 발달을 위한 열린 교육을 실행할 것으로 믿고 있을지 모르겠다. 그러나 유치원에서도 교육 붕괴의 조짐이 도처에 보여지고 있다. 현재 많은 유치원들이 하루 일과를 각종 특별활동들로 채운 채 운영되고 있으며 더욱 개탄할 일은 교사자격증도 없는 사람을 고용하여 유아의 창의성과 전인발달은 도외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주·손은경·신혜영, 부모교육(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4
◈ 김영채, 사고력 : 이론, 개발과 수업,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 김영채·박권생, 사고력 교육을 위한 학습전략, 교육과학사, 1996
◈ 공동육아연구회 편, 함께 크는 아이, 서울 : 도서출판 또하나의 문화, 1994
◈ 조선희·유연옥, 유아사고교육의 이론과 실제 : 철학적 탐구공동체 접근법, 서울 : 창지사, 1999
◈ Johnson, J.E 외 공저, 신은수 외 공역,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방법으로 사용되었다.‘호랑이 온다’는 아이의 울음이나 투정을 그치게 하기 위하여 호랑이가 무엇인지 알지 못하는 영아나 유아에게 전국적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자장자장’은 아기를 잠재우기 위하여 어머니의 무릎이나 잠자리에 누인 뒤 편안하고 평화스러운 분위기를 조성해주는 역할을 한다.2) 유아기의 교육 유아기는 만 1세에서 6세 정도까지의 시기이다. 유아기에도 영아기의 지도방법이 그대로 적용되었으나 연령에 따른 특징적인 교

  • [2020 부모교육4B] 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1) 교육과정과 통합된 부모교육2) 동반자적 관계3) 참가대상의 다양화4) 부모교육형식의 다양화5) 영유아 및 부모와 교사에게 유익한 부모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영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부모교육은 주로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부모의 참여를 격려해 왔다. 그러나 아직도 영유아교육기관에서는 전통적인 내용과 방법으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

  • [유아교육논문]유아기 인성교육에 관한 연구
  • 유아기 인성형성 발달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3. 용어의 정의․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이란 예절, 질서, 청결, 절제 등에 관한 ‘기본 생활습관’ 교육과정서 및 사회성 신장에 기초한 친절, 협동, 정직, 성실에 관한 ‘화목한 생활 습관’을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4.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3, 4, 5세의 유아 인성 교육방법의 내용과 유아 인성 평가기준표에 대한 교사들의 평가가 소수에 의

  • 보육시설의 운영 및 설치
  • 역할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드록 도와준다.보육과정 운영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방지하고 영유아에게 안정된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신입교사 오리엔테이션 내용♡* 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하루 일과에 따른 교사의 역할*아동 및 보육프로그램 평가(아동 관찰일지 작성)*부모상담 및 부모관리*건강 및 안전 및 위생, 사고 시 대처방법*학급운영 시 기본준비(보육프로그램 계획, 신입원아 적응 프로그림, 환경구성,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