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음악]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유아음악교육 >
♧ 1. 유아 음악 교육의 필요성
사회·경제적 여건상 핵가족화 된 데다 직업여성이 증가해 아이를 안전하게 돌봐줘야 할 곳이 필요 했고, 5세 이하의 어린이의 정서적·지적 언어형태는 사회 경제적 배경과 관계가 있다는 제시가 점차 확실시되어 어린이를 돌보는 사람들은 태아기에서 학령전기까지 어린이의 성장·발달과정에 관심을 가 지지 않으면 안되게 되었다.
초등교육분야에서는 직업 구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는데, 조기교육분야에선 기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장애자들이 제 때 교육을 못 받아 생기는 문제들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조기교육의 방법을 계획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늘어나 출판사나 잡지사 등은 어린이를 돌보고 교육하는 부모와 교사를 위한 셀 수 없이 많은 책, 논문, 그 밖의 자료들을 출간하기 시작했다.
사람의 지능 중 음악적 지능이 가장 먼저 나타나고, 음악이 지능발달을 돕기도 하는 등 모든 교육의 기초가 되는 것이 음악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음악교육은,
① 창의성 - 음악경험은 탐색, 실험, 새롭고 다른 아이디어의 표현이므로
② 정서적 반응 - 어린이의 표현 증진과, 그 밖의 느낌을 예민하게 인식하는 능력 증진
③ 지적 성장 - 사고력, 문제 해결력, 소리에 대한 이해력 개발. 관계·비교·개념을 통합할 수 있게 ④ 언어 발달 - 음악 경험의 묘사 속에서 언어 습득. 노래를 부르고 들으며 단어와 소리의 형태 배움
⑤ 신체 발달 -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률 활동 등 음악경험은 어린이의 근육 조절 능력 증가 ⑥ 자아 개념 - 어린이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고 인정하도록 문화의 동일시와 자신감 키워 이런 발달을 돕는다.
음악교육의 본질은 음의 미적 특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대한 반응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인간의 감정을 훈련시키는 교육활동이다. 즉, 음악교육은 소리에 대해 지각하고 반응할 수 있는 음악적 감수성 을 최대로 길러주는 것이 목표이다. 음악은 멜로디와 리듬을 통해서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이것은 풍부한 감정, 충만감, 아름다움을 개발시킨다. 음악에서 아름다운 것이 무엇인가 하는 심미적 반응은 음악 경험이 이루어질 때, 우리의 정서와 지적 반응이 서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일어난다. 우리는 음악을 듣고, 멜로디와 리듬을 지각하고, 음악에 정서적으로 반응하고, 음악의 음조구성을 이해하고, 심미적 만족감을 얻는 것이다.
높은 음악적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학습자 변인(적성, 성격, 동기 등)과 교수행동 변인(교수체제와 방법, 평가체제와 방법, 교사의 특성 등)이 모두 필요하다. 유아 교사들은 유아를 위한 음악학습에 보다 더 개방적이며 모험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교사 스스로 음악경험과 환경에 자주 노출시키며 다양한 음 악 레퍼토리와 음악기기, 악기, 연주 방법 등에 익숙하도록 지속적으로 훈련하고 끊임없이 수업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에 관련된 교사 자신의 음악 교육 철학을 점검해야 한다. 그리고 음악을 지도할 때 는 음악의 본질 탐구 과정을 경험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음향을 다루는 과정에서 음향 뿐 아니라 작곡가가 의도하는 내면의 예술적 의도를 동시에 탐지하도록 이끌어 줄 때, 그 음향 속에 감추어져 있 는 보다 세밀한 의미와 아름다움을 수용하고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매우 큰 수확을 얻게 되는 것이다.
♧ 2. 세계의 음악교육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에 기반하여 아동음악교육 실행에 있어서 자신의 의견을 기반으로 한
  • 음악적 환경과 음악교육, 음악적인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음악적 능력이 발달할 수 있으며, 영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음악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고, 교사의 역할은 음악교수 효능감을 통해 길러지기에 교사들은 자신의 음악교수 효능감의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교사의 음악교수 효능감이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와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에 기반하여 아동음악교육 실행에 있어

  • [유아교육] 유아특수교육
  • 교육의 정의유아 특수교육이란 6세 미만의 장애유아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유아의 발달과 장애유아가족의 복지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wolery, 1992)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유아1 장애를 지닌 것으로 진단받은 유아2 발달이 지체된 유아, 대소근육, 인지, 의사소통, 사회성, 정서, 신변자립, 적응능 력등 각 발달영역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이 지체된 유아3발달 지체의 위험이 있는 유아3) 유아 특수교육의 필요성환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유아의 사회적 양육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음을 그 현상 배경으로 하는 이 번 법 개정안은 보육의 공공성을 확보하는 한편 영유아보육과 관련된 여건변화를 전반적으로 반영하고, 영유아 보육에 있어서 유아교육과 마찬가지로 사회․경제적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유아교육법안과 조화를 꾀함과 동시에 보육시설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하여 보육의 내실을 다져야하는 시기가 왔다. 보육은 단순히 아동의 보호의 측면뿐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수행평가란1) 실제적 수행평가2) 유사 수행평가3) 인위적 수행평가2. 수행평가의 필요성3.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가 필요한 이유4.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의 장점5.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 적용 방안1) 유아교육 중 언어지도를 위한 수행평가2) 유아교육 중 아동문학을 위한 수행평가3) 유아교육 중 음악

  • 유아용 음악능력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 유아용 음악능력 측정 도구의 타당화 연구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2. 연구 문제3. 용어정리Ⅱ. 본론1. 이론적 배경2. 연구 방법3. 연구 과정4. 연구 결과Ⅲ. 결론1. 연구결과 요약2.조사연구의 시사점3.조사연구의 제안점* 참고문헌* 목 차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대부분의 음악 능력 측정 도구는 학령기 아동과 성인을 위한 것이고 유아를 위한 측정 도구는 미흡하다는 문제제기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본 연구의 목적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