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교육과정]수학과 교육과정의 목적,변천,동향,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개정이유,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적
1. 수학의 실용성을 들 수 있다
2. 수학의 정신 도야성을 들 수 있다
3. 수학의 심미성을 들 수 있다
4. 수학의 문화적 가치를 들 수 있다

Ⅲ.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Ⅳ. 수학과 교육과정의 동향

Ⅴ.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한 수학 교육을 도모하고 있다
2.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가지게 하는 수학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3. 학습자의 활동을 중시하는 수학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4. 수학 학습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게 하는 수학 교육이 되도록 한다
5. 계산기, 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을 학습 도구로 활용하는 수학 교육을 권장한다
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을 활용하는 수학 교육을 실현한다

Ⅵ.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 이유
1. 수학 교육의 획일성과 경직성 개선의 필요
2.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의 필요
3.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수학 교육의 필요

Ⅶ. 수학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의 고대 수학사를 살필 수 있는 기록이 기원전 213년에 발생한 진시황의 분서갱유사건으로 불에 타 없어졌다.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기원전 1030년경부터 기원전 221년까지 지속된 주(周)나라 때에 이미 10진법을 사용했다는 사실이다. 인도의 고대수학 발전에 관해서도 정확한 기록 부족으로 알려진 것이 없고 가장 오래된 역사는 5000년 전에 폐허가 된 모헨조다로의 한 도시에 보존되어 있다. 벽돌집과 타일 붙인 목욕실이 있는 아파트, 포장된 하수시설, 공동 수영장 등은 진보된 문명의 흔적으로 동양의 어느 곳보다도 앞선 것으로, 무게를 달고 측량하고 셈하는 기초 수학과 공학을 요하는 문명의 흔적이다. 기원전 326년에는 알렉산더 대왕이 북서 인도를 일시적으로 정복한 후에 마우리아 제국이 세워졌고 가장 유명한 마우리아 통치자는 아소카왕(기원전 272-232)으로서 그의 전성시대에 인도의 중요한 도시마다 커다란 돌기둥을 세워 놓았는데 지금까지 남아있는 몇 개에 현재의 수(아라비아 숫자) 기호의 가장 오래된 견본이 새겨져 있다.
이상에서 간략하게 살펴본 바와 같이 수학이 처음 시작된 시기는 동양이 서양보다 뒤떨어지지 않았고 오히려 동양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오늘날의 차이는 무슨 이유에서일까? 동양 사람과 서양 사람의 수학에 대한 철학이 전혀 달랐고 오늘날의 차이는 이 철학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이 아니겠는가 단정한다. 그리스 사람들의 수학하는 마음을 알아 볼 수 있는 내용을 소개해 본다.
유클레이데스(B.C 330?-275?)는 훗날 이집트의 프콜레마이오스 2세가 될 왕자에게 기하학
참고문헌
교육부 / 수학과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배종수 / 수학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방안 연구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1종도서 편찬위원회, 2000
전라남도초등수학교육연구회 / 쉽고 흥미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수학과 교수 - 학습 방법 탐색, 2002
전남초등수학교육연구협의회 / 제56회 하계 세미나 자료집 - 제7차 수학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2000
전평국 / 수학과의 교수·학습과 이해, 2000
현종익 / 수학과교육, 학문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교육의 정책이요 사회적인 이념이라 하겠다.학문중심 교육과정의 효과에 관한 초기 연구들에 의한 교육과정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 받으며 현재까지도 교육과정 구성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이 교육과정 이론의 문제점들이 제시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문제점들은 대부분 학습자의 정의적 영역의 평가가 소홀히 되었기 때문으로 보여 진다.우리나라 자연과 교육과정은 6차에 거쳐 변천되어 왔는데, 그 동안

  • 현 미술교육 평가와 문제점 고찰-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중심으로
  • 현 미술교육 평가에 있어서의 문제점-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을 바탕으로-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Ⅰ. 서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절. 이론적 배경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 관점에서의 미술교육  (3) 사상, 시각, 전통 등의 단일화에서 다원화로의 이동  (4) 미술 교육 평가의 변천 과정 제 3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제 4절. 용어의 정리제 5절. 시사점Ⅱ. 연

  • [경제원론] 금융안정과 규제
  • 과정에 수반되는 재정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⑦금융기관 경영의 건실성 제고유동화증권을 발행하는 과정에서 증권화대상 자산에 대한 신용평가가 필수적으로 수반됨에 따라 금융기관이 자산운용에 대한 건전성을 중시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금융기관의 경영이 건실해진다. (2). 단점자산유동화는 위와 같은 장점도 있지만 반면에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① 유동화구조의 복잡성자산을 유동화하려면 일반적으로 유동화대상 자산이

  •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발전 과제와 장애인 관련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문제점1. 장애인 고용 관련법 2. 정책 및 서비스3. 전달체계4. 재원Ⅵ. 외국의 장애인고용제 내용 및 시사점1. 미국2. 일본3. 독일4. 스웨덴Ⅶ. 장애인고용의 문제점 및 개선과제1. 장애인고용촉진을 위한 세제지원 방안2. 고용율 조정의 문제 3. 직업재활개념의 수용문제 4.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 필요5. 대기업의 고용창출6. 고용질의 상승Ⅱ. 장애인 법률의 체계 Ⅲ. 장애인 4대 법제도의 변천 1. 의무 교육이 보장된 특수교육진흥법2. 장애인 복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