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미술교육 평가와 문제점 고찰-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절. 이론적 배경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 관점에서의 미술교육
  (3) 사상, 시각, 전통 등의 단일화에서 다원화로의 이동
  (4) 미술 교육 평가의 변천 과정

 제 3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제 4절. 용어의 정리

제 5절. 시사점


Ⅱ. 연구방법

제 1절. 대상

 제 2절. 연구도구

 제 3절. 절차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내가 왜 이러한 점수를 받았는지 모르겠다.” 라고 생각되는 과목을 학생들에게 물어본다면 가장 먼저 손꼽히는 과목이 아마 미술일 것이다. 교사의 주관성이 개입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객관성을 띠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독단적 판단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미술교과목에 있어서 평가의 모호성은 항상 제기되어 오는 부분이었다. 평가의 신뢰성 부재는 미술교과의 위치를 흔들리게 하고 있는데, 입시위주의 한국교육에서 주요교과목으로 선택되지 않은 미술은 단순히 예체능과목 혹은 비주요교과로 분류되어 선택항목이 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했을 때 항상 모두 생각하는 두 글자는 ‘그림’이다. 21세기 현 미술계의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은 그림이라는 틀에 정지 되어 있다. 현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술은 학생들의 참여와 주관성을 통해 완성되고 있지만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형식적인 결과 중심적 미술 평가를 잡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가를 학생들의 등급을 정하거나 학생이 단순히 시험을 치른다는 뜻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미술교육의 평가란 교사의 지도 목표에 대한 학생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학생의 개성이나 흥미, 감정, 표현 욕구를 전체적으로 진단하여 그 결과를 학생 또는 부모에게 제공하여 앞으로 교육적 노력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결정하고 미술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백경미(2006). 「학교교육의 변화 : 포스트모던 미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그 의미」. 홍익대학교 강사

안혜리(2005).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에서의 학습」. 미술과 교육. Vol.6 No.2

윤정민(2006). 「미술교육 평가에 관한 연구 :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지 게히건 최옥희(2001). 「미술비평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교육. Vol.2 No.-

함영숙(201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를 통한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탐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미술교육(DBAE)의 학습모형1. 스텐포드 케터링 교육과정2. 지도방법의 일반 모형(한국교육개발원)3. DBAE에 근거한 학습지도안 모형1) 영역2) 진단목표3) 단원의 개념과 가치4) 학습목표5) 학습매체6) 학습이론7) 참고자료8) 학습지도과정9) 미적 지각활동10) 자기 평가표11) 평가 정리Ⅵ.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과 제 미술교육이론1. 다문화주의 미술교육 1) 다문화의 유래와 특성2) 필요성과 방법3) 다문화주의 미술교육의 영향2. 학문중심 미술교육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의미,형태, 미디어교육의 중요성,기관, 미디어교육과 공교육,미술교육, 미디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교육 내용3) 교육 결과3. 학부모 대상 미디어 교육 기관Ⅵ. 미디어교육과 공교육1. 공교육에 미디어 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2. 미디어 교육이 활성화되기 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 및 수업 자료가 많이 보급되어야 한다Ⅶ.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Ⅷ. 미디어교육의 문제점1. 미디어 교육을 위한 이론적 개념설정이 미비하다2. 미디어교육이 모니터운동, 수용자운동 등과 동일시되어 모니터 교육에 치우치는 경향이 있다3. 일시적인 행사 중심으로 미

  • [[사회학]]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 현을 요청하게 되었다. 즉, 위와 같은 사건들이 20세기 후반 서구의 문화현상 전반에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양식이 출현하게 된 지적, 사회적, 그리고 역사적 배경인 것이다.⑶ 포스트모더니즘의 양상과 발전 포스트모더니즘은 건축, 미술, 무용, 연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영역과도 관련을 맺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문화민주적인 성격의 다원주의와 뜻을 같이하고 있는 만큼 정치적으로는 학생

  • [동양화] 현대회화와 한국화
  • 현파표현주의는 야수파, 초기의 입체파, 인상주의, 그리고 의식적으로 자연의 모방을 거부한 다른 여러 화가들의 작업을 설명하기 위해 독일 비평가들이 1911년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다. 1911년 마르크와 러시아 출신 칸딘스키는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절대 순수를 표현하고자 함으로써 절대주의에 보다 가까이 다가서게 된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표현주의는 독일을 풍미하게 되었다. 청기사 그룹의 미술가들은 더욱 이론적이고 추상적인 작품을 제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모더니즘 속에서 매일매일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이란 이성중심주의의 편협성에서 벗어나고 모더니즘에 대한 반발로 나온 것으로 복수성, 다양성, 유연성 등과 같은 사상을 구원하려 하는 이념이다. 하지만 “어떤 것도 포스트모더니즘이 아닌 것은 없다”라는 말처럼 마치 구멍 뚫린 치즈와 같은 포스트모더니즘은 우리에게 올바른 현실 인식을 불가능하고 끝내 주체를 상실해가게 만들고 있다. 이번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