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미술교육 평가와 문제점 고찰-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이론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제 2절. 이론적 배경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2) 포스트모던 관점에서의 미술교육
(3) 사상, 시각, 전통 등의 단일화에서 다원화로의 이동
(4) 미술 교육 평가의 변천 과정
제 3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제 4절. 용어의 정리
제 5절. 시사점
Ⅱ. 연구방법
제 1절. 대상
제 2절. 연구도구
제 3절. 절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내가 왜 이러한 점수를 받았는지 모르겠다.” 라고 생각되는 과목을 학생들에게 물어본다면 가장 먼저 손꼽히는 과목이 아마 미술일 것이다. 교사의 주관성이 개입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객관성을 띠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사의 독단적 판단으로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미술교과목에 있어서 평가의 모호성은 항상 제기되어 오는 부분이었다. 평가의 신뢰성 부재는 미술교과의 위치를 흔들리게 하고 있는데, 입시위주의 한국교육에서 주요교과목으로 선택되지 않은 미술은 단순히 예체능과목 혹은 비주요교과로 분류되어 선택항목이 되고 있다.
미술이라는 단어에 대해 생각했을 때 항상 모두 생각하는 두 글자는 ‘그림’이다. 21세기 현 미술계의 다양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미술교육에 있어서 미술은 그림이라는 틀에 정지 되어 있다. 현 시대에서 요구하는 미술은 학생들의 참여와 주관성을 통해 완성되고 있지만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가장 큰 문제점으로 형식적인 결과 중심적 미술 평가를 잡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가를 학생들의 등급을 정하거나 학생이 단순히 시험을 치른다는 뜻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미술교육의 평가란 교사의 지도 목표에 대한 학생의 성취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학생의 개성이나 흥미, 감정, 표현 욕구를 전체적으로 진단하여 그 결과를 학생 또는 부모에게 제공하여 앞으로 교육적 노력의 방향을 효율적으로 결정하고 미술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참고문헌
-
백경미(2006). 「학교교육의 변화 : 포스트모던 미술교육에 대한 관심과 그 의미」. 홍익대학교 강사
안혜리(2005).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에서의 학습」. 미술과 교육. Vol.6 No.2
윤정민(2006). 「미술교육 평가에 관한 연구 : 중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조지 게히건 최옥희(2001). 「미술비평과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과 교육. Vol.2 No.-
함영숙(2011).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를 통한 미술교육 방향에 대한 탐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