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기업의 e-Learning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원인과 자기주도성간의 상관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3
1. 연구의 필요성 ---------------------------- 3
2. 연구의 목적 ---------------------------------- 5

Ⅱ. 이론적 배경 -------------------------------- 5
1. e-Learning의 개념 ----------------------------- 5
가. e-Learning의 정의 --------------------------- 5
나. 기업내 e-Learning의 필요성 ------------------ 6
2.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자기주도성 ------------------- 7
가. 성인학습자의 특성 ----------------------- 7
나. 성인의 자기주도성 -------------------------- 8
3. 교육에서의 중도탈락 -------------------------- 9
가. 학교교육에서의 중도탈락 --------------------- 9
나. 성인교육에서의 중도탈락 ---------------------- 10
다. e-Learning에서의 중도탈락 --------------- 11

Ⅲ. 연구결과 ------------------------------------ 12
1. e-Learning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 원인 ------ 12
2. e-Learning에서의 중도탈락 원인과 자기주도성 간의 관계 ----- 13
3.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14

※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적응하면서 조직이 발전해 가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혁신이 필요하다. 기업의 혁신은 곧 조직의 혁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구성원의 능력개발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미 수많은 연구와 사례를 통해 많은 선배 학자들과 경영자들이 기업에 있어서 인재양성의 중요성을 역설하였으며, 기업과 조직이 아무리 자동화, 정보화, 컴퓨터화 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운용하는 주체 역시 사람이므로 어떻게 인재를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는 향후에도 기업경영의 영원한 과제로 남을 것이다.
근로자 개인적인 측면에서 최근의 고용환경과 근무환경의 변화는 구성원으로 하여금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요구하고 있다. 근로자들의 고용 보장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지게 되었고, 고용의 개념이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와 국제화라는 환경적 조건들은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교육이 단순한 일회성의 행사가 아니라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벌여야 하는 평생학습의 과정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그러나 종래의 보편적인 교육형태였던 집합교육은 경제적 비용효과 측면에서 경영자로 하여금 미래의 이익을 위하여 상당 부분 현재의 손해를 강요하였다. 즉, 합숙이라는 교육형태 때문에 발생하는 숙식비, 교육비, 업무공백과 그에 따른 경영상 기회비용의 손실 등이 그것인 바, 이러한 비용을 기업 운영의 측면에서 절감할 필요성이 대두하게 된다(권대봉, 1999a). 교육효과의 측면에서도 집합교육은 교육을 위한 교육에 그치고, 기업이 추구하는 성과 제고에 못 미친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바로
참고문헌
권대봉(1999).『성인교육방법론』. 서울: 학지사

김수진, 정재삼(1999). 네트웍 학습체제의 호라용: 국내 기업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
공학연구, 15, 151-175.

김정일(1999). 기업의 원격교육훈련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한별(2000).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성인학습자의 중도탈락 원인분석. 고려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박지혜(1998). 기업내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엄기준(1999). 인터넷을 활용한 원격교육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귀옥(1997).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성과 인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변인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이윤주(1995). 성인교육 학습자의 개인 및 강좌의 특성과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와의 관계.
국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창수(1998). Internet/Intranet 상에서 원격교육 서비스 구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전주성(1996). 성인교육프로그램 참여자의 중도탈락 요인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정인성, 최성희(1999). 온라인 열린원격교육의 효과 요인 분석. 교육학연구 37. 369-
388.

정지웅, 김지자(역)(1995).『자기 주도 학습의 길잡이』. 서울: 교육과학사.

정혜정(2000). 원격교육 학습자의 학습지속과 비지속.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간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으로 조사- 학교개선에 관한 연구• ‘학교는 시간경과에 따라 어떻게 개선되고 있는가?(How do schools improve over time?)• 학교문화(school culture), 변화과정(change process)에 초점• 장기간에 걸친 성장(growth)에 관심을 두고, 가끔 현장연구(case study)를 통해 조사○ Little(1982): 3개 초등학교, 3개 도시지역 통합학교의 근무조건을 연구- 3년간의 표준화된 성취도평가 총점을 기준으로 ‘비교적 성공적인 학교’ 4개교와 ‘비교적 성공적

  • 평생교육학개론 중간고사
  • 성인)와 agogus를 합성하여 ‘성인들의 학습활동을 돕는 기예와 과학’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Pedagogy와 Andragogy의 원리상의 차이는 기본적으로 교육대상, 즉 아동과 성인학습자로 특정 지을 수 있다. 아동과 성인학습자 간에는 생물학적 연령, 사회문화적 생활환경, 그리고 심리학적 발달단계의 차이가 있을 뿐 아니라 아동과 성인학습자가 처해 있는 상황의 차이도 있다. 아동과 성인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특성의 차이점은 이들에 대응하는 학

  • [학사][사이버대학] 사이버대학의 운영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학습자 주도의 개별화된 학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취지로 설립된 사이버대학의 제반 여건이 그 가능성을 백분 발현하도록 하는데 부족한 점은 없는지 검토해 보고 그 질의 제고를 도모하기 위한 현황분석과 문제점 제기 등을 사이버대학의 질 관리 연구에서 다루고 있다.이재경(2003)은 사이버 교육에서의 질 관리의 의미와 기본 원칙에서 사이버교육에 대해, 사이버교육은 훈련을 뛰어넘어 가상 학습공동체, 관계 속에서 지식의

  • [교육사회학]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를 위한 제언
  • 자기 자녀만을 위한 무리한 요구, 과도한 과외와 학원수강 등을 자제함으로써 학교에 대한 신뢰감을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과 교사에 대한 사회의 인식도 변해야 한다. 경제논리에 의한 교육개혁, 연금불안에 따른 노후대책 걱정, 빠르게 변하는 학생 태도, 밀려오는 지식 홍수 등으로 인해 교사들은 불안하고 초조하다. 교사들 스스로 이러한 변화에 현명하게 적응할 수 있도록 따뜻한 애정과 격려를 보내야 할 것이다. 교사-학생-학부모의 상호신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원인을 이만규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첫째, 민족적 감정이 반항심을 일으켜 이해관계를 떠나 일본인화하는 교육을 받지 않겠다는 감정이 생겼다. 둘째, 나라의 독립권을 잃고 난 후 자포자기의 풍조가 생겨 교육을 냉대하였다. 셋째, 총독 암살사건, 즉 ‘105인사건’과 같은 일을 조작하여 애국지사를 탄압하였으므로 지도자들이 도망하고 투옥되고 은둔하여 사회적으로 교육열을 고취시키지 못하였다. 넷째, 테라우찌의 실용주의를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