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정의,목적,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기본방침, 국제이해교육의 국제교류, 국제이해교육의 실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제이해교육의 정의

Ⅲ. 국제이해교육의 목적
1. 지구가족 의식과 지구촌 의식의 육성
2. 인종과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문화 상대주의적 관용의 앙양
3. 세계의 상호 의존성과 상호 관계의 과정에 대한 이해
4. 국제적 의사소통 능력과 태도의 육성
5. 국제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의 이해와 탐구적 능력의 육성
6. 사회적․개인적 문제해결에 있어 세계적 시각과 미래지향적 시각의 중요성 인식
7. 변화하고 있는 세계 속의 한국의 위상과 역할에 대한 이해
8. 한국문화의 세계화와 국제사회․문화 속에서의 문화 주체성 필요 인식
9. 지구사회 체제와 각종 국제 협력 기구들의 역할에 대한 이해

Ⅳ. 국제이해교육의 중요성

Ⅴ. 국제이해교육의 기본방침

Ⅵ. 국제이해교육의 국제교류

Ⅶ. 국제이해교육의 실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유네스코를 중심으로 한 국제이해교육이 국제 평화 - 문화 - 국민을 한 묶음으로 하여 유엔 - 타국(타문화) - 국민(인간)을 가르친다는 국제주의적 이념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그러나 이러한 국제이해교육이 국제주의와 대비되는 국가주의(Nationalism)를 배척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즉, 국제이해교육은 국가주의를 부정한 국제주의를 표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각 국민의 문화, 문명, 생활양식, 가치의 독자성과 상이(相異)에 대한 상대적 인식을 기반으로 국가주의와 국제주의의 조화를 표방하고 있음을 분명히 인식해야만, 국제이해교육이 전체주의적 성향을 가진 국제주의나 편협한 국가주의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함께 살 수 있는 교육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국제이해교육은 세계 공통의 가치발견의 철학에 기반하고 있다. 그것은 첫째 평화와 협력, 둘째 인권 및 자유, 셋째 환경보존과 공해방지, 넷째 빈곤퇴치와 양성평등이라는 가치를 포함한다. 그러나 이런 공통가치의 추구가 가능하려면 타문화를 이해하는 능력과 태도가 바탕이 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타문화를 이해한다는 것은 문화상대주의적 관점과 다원주의 관점이 전제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것이다. 왜냐하면 국제이해란 세계의 다른 나라 사람들과 정치, 경제, 문화의 교류, 상호의존, 갈등, 협력을 포함하는 국제관계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사회적 수준에서이든 혹은 개인적 수준에서이든 상대의 가치관, 행동양식, 제도, 태도, 관습, 예술 등 광의의 문화를 이해하는 것을 기초로 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김석현(1999), 국제교육협력 현황과 발전방향(교육부 내부자료)
▷ 교육부(2000), 국제교육백서
▷ 박명순(2002), 국제이해교육을 위한 국제교류활동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연구, 서울시교육논문
▷ 이삼열 외(2003), 세계화 시대의 국제이해교육, 한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2002), 국제이해교육 교원연수, 유네스코한국위원회
▷ 조영달(1995), 세계화, 국제화, 한국교육의 개혁, 학술심포지엄 : 국제화에 대한 사회과학적 이해,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방행정] 혁신도시의 필요성과 성공적인 국내 건설 방안에 관한 연구
  • 실시 이후 본격적으로 지방자치가 실시되고 있다. 지방자치의 기본적인 의미는 “지역의 문제를 지역 주민이 스스로 결정하고 처리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는데 이렇게 시작된 지방자치는 지역 주민 또는 지역 주민의 대표자에 의하여 자치단체가 자치권을 갖고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처리하는 자율적 행정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안용식 (2006). 지방행정론 1960년대, 우리나라는 급속한 경제성장을 이루면서 중앙집권적인 행정

  • 한국의 정치 상황변화의 체육
  • 기본 합의서 채택 그리고 경제적으로는 16년간 유래없는 경제 호황을 이루엇고 정치적으로는 남북의 안정과 경제발전으로 정치개혁을 실시하였다 그대표적인 사건이 32년간 지속된 군정의 상징인 하나회를 숙청하고 맹형규.이재오.이명박.홍주표.정형근.안상수.손학규.이인재.이명박.김문수.김혁규.이부영.전재희등 수많은 정치신인을 발굴해 등장시켰다 그리고 금융실명제를 실시하였고 지방 단체장 선거를 실시하고 5.18광주 사태의 주역 전두환 대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개념, 성격, 발전과정,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추진 시책,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국제이해교육의 개념, 국제이해교육의 성격, 국제이해교육의 발전 과정, 국제이해교육의 기본 방침, 국제이해교육의 추진 시책, 향후 국제이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국제이해교육의 개념Ⅲ. 국제이해교육의 성격1. 문화 간 이해(Cross-Cultural Awareness)를 위한 교육2. 세계적인 시각 또는 관점(Global Perspectives)에 대한 교육3. 세계 각 국인을 연결시키는 세계체제(Global Systems)에 대한 교육4. 세계적인 문제나 이슈(Global Problems and Issues)에 대한

  • [국제이해교육]국제이해교육의 목적,필요성, 국제이해교육의 외국동향,원리,7차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의 문제점,발전방안
  • 국제이해에 관한 학습을 실시한다3) 국제이해교육 실천의 장으로서 특별활동이나 학교 재량시간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4) 국제이해교육 추진을 위한 파일럿 학교를 선정 운영하여 그 성과를 확대 전파하고 있다3. 유럽의 동향Ⅴ. 국제이해교육의 원리1. 대화의 교육2. 비판적 사고능력의 향상3. 가치형성Ⅵ. 국제이해교육의 7차교육과정1. 7차교육과정 개정 배경2. 7차교육과정 개정의 기본방향3. 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Ⅶ. 국제이해교육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서 기업의 외부 및 내부의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전체적 경영활동을 계획적이고 능동적으로 적응시키기 위한 의사결정법칙”을 말하는데 장․단기에 걸쳐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과제를 체계적으로 개선하여 대책을 마련하는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이러한 경영전략은 기본적으로 경영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경영이념, 철학 및 사상을 바탕으로 한다. 그런데 현대와 같이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급변하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