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2 / 2023.09.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
2) 청소년수련원
3) 청소년문화의집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
(1) 교육과 학습 지원
(2) 문화 및 예술 활동
(3) 직업 및 진로 지원
(4) 체육 및 스포츠 활동
(5) 리더십 개발
(6) 사회 참여 및 봉사활동
(7) 안전과 지원

2)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
(1) 열정과 애정
(2) 소통기술
(3) 이해와 인류애
(4) 리더십 능력
(5) 문제 해결 능력
(6) 협력과 팀워크
(7) 윤리적 행동과 책임감
(8) 투철한 인내와 이해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의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청소년의 체험활동에서는 학생의 기초생활습관의 형성, 공동체 의식의 함양, 개성과 소질의 발현에 중점을 둔다. 중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의 확립,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탐구, 자아의 발견과 확립에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는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진로를 선택하여 자아실현에 힘쓰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청소년들은 실지로 입시지옥이라는 한국의 교육현실에 맞추어 청소년의 인권은 성인의 인권에 비하여 아직도 미흡한 실정이다. 청소년들이 입시에 맞추어 학교생활을 하게되어, 사실상 자치활동인 동아리 활동, 콘서트 등을 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청소년 수련관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및 활동 공간을 제공하는 시설 또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수련관은 청소년들이 학습,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향상시키고 건전한 레저 활동을 즐기도록 돕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청소년 수련관에서 활동하는 청소년 지도자가 가져야 하는 자질과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의 심리적, 감정적, 사회적 요구를 이해하고 그들의 경험과 감정을 공감하며 대화하고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지도자는 효과적인 소통 능력을 가지고 있어, 청소년들과 열린 대화를 나누고, 그들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교육현장의이해4공통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20,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김지훈, 2007, 대한민국 청소년들의 즐겨찾기 - 인터넷뉴스 바이러스
-김태연(2007), 창의적 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모둠별 언어적 상호작용과 학생들의인지적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국내석사]
-김지현(2012),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고등학교 과학 동아리 학생들의 창의·인성 요소 및 과학 관련 태도 변화 부산대학교,[국내석사]
-김 민(1999), 청소년 동아리 활동의 교육적 의의와 활성화 방안, 청소년 열린광장 준비위원회
- 이용교 저(2004), 청소년정책론, 인간과복지출판
-정효진, 한국 청소년정책담당 중앙행정기관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명지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전세일 청소년육성제도의 성립배경과 특성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역량과 능력 탐색 및 재능 기부 활동 프로그램 개발
  • 특성에 초점을 두어 정의되기도 한다. 예컨대, 최현섭(1994)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지식, 가치와 태도, 그리고 기능을 시민성이라고 하였다. (김주호, 2002)윤철(2011)도 시민성이란 시민으로서 요구되는 자질로서, 정치공동체 즉 민주주의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역할의 수행을 위해서 필요한 품성과 자질로서 공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2) 청소년의 시민성Gross & Dynneson(전숙자, 1999)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신의

  • 청소년수련활동과 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
  • 청소년수련활동과수정청소년수련관 기관방문목 차 Ⅰ. 서론 1. 머리말 2. 청소년 수련활동의 정의3. 청소년 수련활동의 필요성과 목적4. 청소년 수련시설의 종류Ⅱ. 본론 1. 수정청소년수련관 소개2. 수정청소년수련관 인터뷰 3. 수정청소년수련관 Swot 분석4. 수정청소년수련관 개선사항5. 개선사항을 통한 프로그램 제안 Ⅲ. 결론 및 느낀점Ⅰ. 서론1.머리말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입시교육의 주입식 교육으로 학업 능력의 평가와 각 사회환경

  • [청소년문화]청소년과 자원봉사 및 수련활동에 대한 프로그램
  • 청소년의 인성계발에 유익하다. 봉사활동을 통해 어려운 과업을 완수하고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면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일에 대한 성취 감을 통해 자신감을 통해 자신감,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할 수 있다. (2)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한다.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고 정체 집단의 이익을 위해 자신을 양보하고 집단성원들과의 의견을 조정하고 타협하는 과정에 서 문제해결 능력을 고양하게 된다.(3) 현장교육

  • [청소년육성제도론]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우리나라에서 시행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
  • 청소년육성제도론.hwp 청소년육성제도론 공통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2014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제의 특징과 현황,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교육의 개념 이해2. 청소년 육성의 개념 이해3. 학교교육과 청소년육성 정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4. 청소년 활동의 정의와 관련법5. 청소년 활동 영역6. 청소년 활동 시설7. 청소년 문화활동의 필요성8. 청소년

  • 청소년수련활동의 구성요소
  • 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개인적 성장을 지원하고, 그들의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을 조력하며 합리적인 사회적응 과정을 촉진시켜 주어야 한다. 넷째, 지역사회 지도자(commu옳leader)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사회의 갖가지 문제에 대해 비판적 안목을 가져야 하며, 지역사회를 선도하고 교육하는데 앞장서야 한다.다섯째, 과학자(scientist) 및 예술가(artist)로서의 역할이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들의 욕구와 특성뿐만 아니라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