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토마스 알타이저의 그리스도론적 무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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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알타이저의 사신신학
1. 동기
2. 사상적 배경

Ⅲ. 알타이저의 종교 현상적 접근
1. 그리스도교 신학의 탈그리스도교화
2. 동양 신비주의
3. 종교와 그리스교의 특이성

Ⅳ. 케노시스 그리스도론
1. 새로운 인간성의 해방자 예수
2. 케노시스 그리스도론
3. 헤겔의 정신의 변증법적 원리

Ⅴ. 하나님의 죽음
1. 케노시스의 하나님
2. 하나님의 죽음의 의미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의 죽음에 대한 신학적 논의는 1960년 초기에 발생했다가 자취를 감추었는데, 세간의 출판사가 활동이 사멸한 이 운동을 재조명해 줌으로써 부활되었다. 1964년을 전후로 해서 미주와 유렵을 중심으로 주로 비전문적 신학(종교학, 사회학)의 영역에서 일어나서 세상의 눈길을 모았던 것이다. 한편 제목 자체의 극단성 때문에, 그리고 그것이 오늘의 많은 사람들의 요구를 대변해 준다는 점에서, 또 한편 크리스챤 센츄리, 타임지 등과 같은 교회 내외의 유력한 대중의 매스컴을 타므로써 전달의 속도도 또한 빨랐고, 사람들의 호기심과 관심은 지대했다. 그러나 신의 죽음 논의는 그 주장자들이 극단적인 신학자들로 알려진 종교학자 알타이저, 종교 사회학자 해밀톤, 또는 비전문 신학자 로빈슨, 죌레라는 점과 그들이 신의 죽음 신학의 신학적 내용을 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단편적 성격을 면할 수 없었고, 그 운명은 비교적 짧았다. 그러나 신의 죽음 논의는 단순히 지나가는 한 우연한 에피소드로써 잊어버릴 수 있는 사건이 아니었다. 그것은 지난 2000년 동안 유럽 역사 안에서 일어난 정신적인 사건이요, 서양 문화사의 의식의 발전이며, 그리스도교 전통을 전제로 하고 일어난 문제요, 그리스도교적 토대 위에서 그리스도교의 신에 대한 항거, 고민, 또는 변증 같은 것이기 때문에, 신의 죽음 논의는 그리스도교 신학에서 계속되지 않을 수 없을 것이고, 지나간 신의 죽음의 논의가 요구한 문제들에 신학적 내용과 대답을 주기 위해서 이 문제는 신학의 계속적인 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봉랑. [신의 세속화]. 서울; 한국기독교출판사. 1983.
S.P. [무신론 시대의 하나님]. 서울: 현대사상사. 1991.
나용화. [현대신학평가]. 서울: 기도교문서선교회. 1991.
이성주. [현대신학 2]. 서울:성지원. 1994.
스탠리 그랜츠 로저올슨, 신재구 역. [20세기신학]. 서울:IVP. 1997.
목창균, 「현대신학논쟁」.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5.
알리스데어 헤론. 한숭홍 역. [20세기 신학사상].서울: 기독교문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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