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신학의 정의, 신학의 기독론, 신학의 구원, 신학의 대상, 신학의 방법, 신학과 윤리, 신학과 성령, 신학과 철학적 신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신학의 정의
Ⅲ. 신학의 기독론
1. 하나님과 신학에의 당위
2. 예수님은 본질상 하나님과 동일하신 분이신가
3. 이단적 삼위일체 주장들
4. 그리스도의 성품과 의지론
5. 다미 선교회 이장림 목사를 중심한 이단적 기독론
Ⅳ. 신학의 구원
1. 그리스도의 완전/종교 다원주의
2. 구원의 종류 그리고 시기/구원에 이르는 믿음과 행위론
Ⅴ. 신학의 대상과 방법
Ⅵ. 신학과 윤리
Ⅶ. 신학과 성령
1. 성령과 그리스도
2. 성령과 선교
3. 성령과 교회
4. 성령과 개인
Ⅷ. 신학과 철학적 신학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구에서 발전한 경전 종교들(유다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은 그 메시지를 선포하는 활동에서 박식한 학문을 발전시켜 왔다는 특징이 있다. 생활 양식으로서의 종교와 철학이 서로 유관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교 신학도 학문으로서의 철학과 긴밀하고도 복합적인 관계를 맺게 된다. 보통으로 종교 측에서 시비의 소지를 안은 사고를 노출시킨다.
먼저 종교적 케리그마는 스스로가 철학 및 신화와는 다르다고 자부한다. 종교인들은 철학과 신화는 인간의 직접적인 경험을 해석하는 두 가지 방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인간 형상을 그 궁극 토대에다 귀납시키는 사고방식으로서, 인간이 명시적으로 알고 있지는 않으나 묵시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바를 인간들에게 상기(anamnesis)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종교가 전파하는 케리그마는 이승에는 비밀로 지켜지던 `신의 뜻`을 선포하는 것이요, 인간이 제아무리 `상기하는` 노력을 하더라도 스스로 찾아낼 수 없는 무엇을 알려 주는 것이라고 풀이한다. 그러한 이유에서도 케리그마는 어떤 토론을 제시(提示)하는 것이 아니고(그럴 경우 "듣는 사람은 메시지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 판단을 내릴 여지가 있다"는 논리가 된다), 신의 심판과 은총을 통고(通告)한다(따라서 "듣는 사람은 받아들이느냐 거부하느냐에 따라서 신의 심판에 처하게 된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홍기, 구원의 완성을 향한 순례, 서울 : 기독교대한감리회 홍보출판국, 2002
성기호, 이야기 신학, 서울 : 국민일보사, 1997
이근호 저, 신학에 대한 질문과 답변, 대장간, 2008
이종기, 간추린 윤리학, 서울 : 세종문화사, 1993
조영엽, 기독론, CLC, 1993
황승룡 역, 교리 교육 지침서 中 성령론, 서울 : 장로교 출판사,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그리스도교)기원,교리, 기독교(그리스도교)인간존중사상,윤리, 기독교(그리스도교)커뮤니케이션, 기독교(그리스도교)기도,헬레니즘
- 헤르만 군켈의 신학, 존 칼빈(장 칼뱅) 신학, 마틴 루터 신학, 존 캅 신학, 칼 바르트 신학, 폰 라드 신학,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신학
- 바울신학의 특징,구원관,윤리관, 의인론, 바울신학의 역사적 위치, 바울신학의 율법, 바울신학의 쟁점 분석
- [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 특성, 여성관, 이론, 구원, 그리스도교(기독교)의 예배, 해체주의, 이슬람교와의 갈등 분석
- [신학]프리드리히 슐라이어마허의 신학, 존 웨슬리의 신학, 에른스트 블로흐의 신학, 알브레히트 리츨의 신학, 스콜라의 신학, 아모스의 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 만3세 2학기 관찰일지 및 총평 (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