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활동]음악감상활동의 유형,목표,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원리,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음악감상활동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활동의 목표

Ⅳ.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

Ⅴ. 음악감상활동의 원리

Ⅵ.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Ⅶ.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감상 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의 가장 기본적 음악 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 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적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 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감상 수업에서는 단순히 들려오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말고, 음악을 듣고 구성 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감상 수업에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과 소리를 학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음악 수업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활동인 감상 활동을 위하여 학생들의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집중할 수 있는 능력(to concentrate), 둘째 무엇을 들었는지를 이해하는 능력(to understand what one is listening to), 셋째 소리와 소리 패턴을 기억하는 능력(to remember sounds and sounds sequences)이 필요하다. 집중 능력은 음악을 듣는 과정에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활동이나 자료가 흥미가 있을 때 집중하게 될 것이다. 무엇을 들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소리의 인지와 구별을 포함한다. 음악의 소리가 높은지, 낮은지, 빠른지 느린지, 사람 소리인지 기계 소리인지를 구별하는 것은 뜻한다. 학생은 시간 예술이라는 음악의 속성 때문에 무엇을 들었는지를 기억할 수 있다. 학생들은 독특한 형태로 소리를 재생산할 수도 잇고, 일반적으로 소리를 기억하고, 그 기억을 계속 유지한다.
음악을 집중하여 듣는 능력과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탐구하는 방법은 모
참고문헌
1. 김형주, 음악감상법, 세광음악 출판사
2.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3. 석문주(1999),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서울 : 교육과학사
4. 유근준(1976), 현대 미술의 감상, 열화당
5.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6. 이홍수(1991), 느낌과 통찰의 음악 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내용체계,교재,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수학습방법,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교육과정 비교 분석
  • 음악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수학습모형,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Ⅰ. 서론Ⅱ. 음악과(음악교육)의 본질Ⅲ. 음악과(음악교육)의 다양한 개념들1. 리듬2. 가락3. 화음4. 형식5. 빠르기6. 셈여림7. 음색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내용체계1. 이해2. 활동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재1. 교과서1) 편찬방향2) 구성체제2. 교사용 지도서1) 편찬방침2) 구성체제3. 교재 활용 유의점

  • [국어학습지도안] 3. 언어와 세계 `봉산탈춤`수업안
  •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이 되도록 한다. 이 단원의 궁극적 목표는 언어 능력의 발전이 곧 개인의 성장을 이끌며, 그 결과 학습자가 성장 후 사회생활에서 학습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원리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함께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유도해야 한다.2. 지도상의 유의점1) ‘(1) 봄 봄’의 경우 소설 이론 학

  • [사회과 경제교육] `시민의 경제적 역할` 단원 수업 모형
  •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단원이라고 할 수 있다.3) 수업 전체의 전개도/흐름도(1) 1차시 : 학습목표 및 주제 관련 개념 이해시민의 경제적 역할을 소개하며, 주변 어른들 중 한 사람을 골라 대상인물의 경제활동에 관한 작문을 짓게 함으로써 경제적 역할이 구분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또한 대상인물의 행동 중에서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을 짝에게 이야기해보는 활동을 통해서 가치적인 측면 또한 볼 수 있도록 했다.(2) 2차시

  • 음악감상교육,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학습), 영어일기쓰기교육,인성교육지도(수업,학습), 국악교육,독서교육지도(수업,학습), 정보통신윤리교육지도
  • 음악감상교육지도(수업, 학습)1. 다른 영역과의 통합학습2. 알맞은 해설3. 설명의 시기와 감상 곡 제시4. 시각 자료 활용법5. 체크리스트 활용법Ⅱ. 역할놀이교육지도(수업, 학습)1. DRAMA 와 ROLE - PLAY2. ROLE - PLAY의 특성3. ROLE - PLAY의 활용1) 영어 말하기 대회2) TPR수업의 초기활동3) 자연적 교수법에서의 발화단계 활동4. ROLE PLAY를 위한 준비1) 국어 대본 활용2) 활동의 원칙3) 재미를 주는 요소 활용4) 코너 활용5. ROLE - PLAY의 유의점6. 자료 만들기1)

  • 읽기교육(읽기지도)단계, 읽기교육(읽기지도)사례,토의,문학중심, 읽기교육(읽기지도)방법,시사점
  •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토의에 대한 관심은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첫째, 읽기와 언어 교과과정에 문학 작품을 예전보다 많이 이용하는 추세이고, 문학 작품이야말로 독해와 반응을 포함한 학생 중심 활동을 골고루 하기에 적당하다. 따라서 문학이 읽기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는 교실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문학 동아리․소집단 협력 토의․독서 클럽에 참여함으로써 토의는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두 번째는 언어 교과과정의 의미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