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감상활동]음악감상활동의 유형,목표,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원리,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영어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과 사회과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초등학교 음악과 미술과 ICT활용교육
- 읽기쓰기통합학습,영재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마당놀이,집단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 개별화학습,창작학습,컴퓨터학습(수업,교육)프로그램(CAI)
- [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교육) 반응중심,문제해결학습지도,소집단토의,쓰기학습지도, 국어과(수업,교육)말하기,읽기,동시창작학습지도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목차
-
Ⅰ. 개요
Ⅱ. 음악감상활동의 유형
1. 수동적 감상
2. 감각적 감상
3. 정서적 감상
4. 지각적 감상
Ⅲ. 음악감상활동의 목표
Ⅳ. 음악감상활동의 중요성
Ⅴ. 음악감상활동의 원리
Ⅵ. 음악감상활동의 유의점
Ⅶ. 음악감상활동의 수업모형
Ⅷ. 음악감상활동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감상 활동은 모든 음악적 행위의 가장 기본적 음악 행위이다. 음악을 감상한다는 것은 음악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여 들으며 사고하는 것을 말한다. 음악 감상은 음악의 미적 특성과 의 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적 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 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감상 수업에서는 단순히 들려오는 소리를 소극적으로 듣는 활동에 그치지 말고, 음악을 듣고 구성 요소를 감지, 식별하고, 형식적 구조의 분석은 물론, 나아가 악곡이 함축하고 있는 예술적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감상 수업에서는 다양하고 폭넓은 음악과 소리를 학생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음악 수업의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활동인 감상 활동을 위하여 학생들의 듣기 능력이 필요하다. 이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집중할 수 있는 능력(to concentrate), 둘째 무엇을 들었는지를 이해하는 능력(to understand what one is listening to), 셋째 소리와 소리 패턴을 기억하는 능력(to remember sounds and sounds sequences)이 필요하다. 집중 능력은 음악을 듣는 과정에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학생들은 주어진 활동이나 자료가 흥미가 있을 때 집중하게 될 것이다. 무엇을 들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소리의 인지와 구별을 포함한다. 음악의 소리가 높은지, 낮은지, 빠른지 느린지, 사람 소리인지 기계 소리인지를 구별하는 것은 뜻한다. 학생은 시간 예술이라는 음악의 속성 때문에 무엇을 들었는지를 기억할 수 있다. 학생들은 독특한 형태로 소리를 재생산할 수도 잇고, 일반적으로 소리를 기억하고, 그 기억을 계속 유지한다.
음악을 집중하여 듣는 능력과 전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요소를 탐구하는 방법은 모
- 참고문헌
-
1. 김형주, 음악감상법, 세광음악 출판사
2. 김여옥, 교육방송 프로그램 활용을 통한 음악과 감상 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보고서
3. 석문주(1999), 교실에서의 음악감상, 서울 : 교육과학사
4. 유근준(1976), 현대 미술의 감상, 열화당
5. 윤양석(1983), 음악형식론, 수문당
6. 이홍수(1991), 느낌과 통찰의 음악 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