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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Ⅲ.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중요성

Ⅳ.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부재

Ⅴ.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지도원리
1. 통합성의 원리
2. 계속성의 원리
3. 관계성의 원리
4. 자율성의 원리
5. 체험성의 원리

Ⅵ.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매체활용
1. 중점과제
2. 운영방법 및 추진내용
1) 기존 ‘인성교육’방법과 프로그램의 비판적 분석
2) 효과적 인성교육을 위한 영역과 방법선정
3) 매체선정
4) 인성교육을 토대로 한 학급경영의 일반화 가능성 제시

Ⅶ. 인성교육(인성지도)과 자기혁신

Ⅷ. 인성교육(인성지도)과 특별활동

Ⅸ. 인성교육(인성지도)의 정책 방안
1. 장기과제
1) 학생의 자율성 강화
2) 봉사활동 및 수련활동 활성화
3) 살아있는 학습 경험 제공을 위한 체험학습의 강화
4) 학생․교사 상호이해 프로그램 강화
5) 학교 성교육의 활성화
2. 단기과제
1) 전문상담교사 활용 확대
2) 학생 자율 훈육지침 마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박한상 사건, 지존파 사건 등으로 요즘 들어 부쩍 인성교육, 전인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누구나 입만 열면 인성교육, 전인 교육의 중요성을 이야기하지만 그러면서도 누구하나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묵묵부답이다. ‘인성 교육은 학교 뿐 아니라 가정과 사회가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원론만 난무한 실정이다. 교육 개혁을 논의함에 있어도 이 문제는 다분히 형식적인 선언에 머물고 있을 뿐 구체적인 방안이 어디에도 제시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사실 학교에서의 인성 교육이라는 것이 특정 교과를 강화한다고 되지 않는 것임은 물론이다. 일상적인 수업지도, 생활 지도를 통해서나마 어느 정도 가능한 이야기일 것이다. 하지만 현재와 같이 학교 선생님 얼굴도 다 모르는 거대 학교에서, 학생들 이름도 다 외우기 힘든 과밀 학급에서, 그리고 개별 지도는커녕 진도 나가기에 급급한 교육 과정 속에서 인성 교육은 공허한 이야기일지도 모른다.
인성 교육, 전인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 교육 여건의 변화와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더 시급한 것은 그 중요성에 대한 철저한 교육적 인식과 현재의 조건에서나마 시행되고 있는 일들을 제대로 실천하는 일이다. 실효성 여부를 떠나 그나마 전인 교육의 명분 하에 시행되고 있는 C.A도 일부를 제외하고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상급 감독 기관에서는 인문계 고 3 까지 제대로 C.A를 하는지 안하는지 따지고 있지만 정작 중요하고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내실 있는 C.A 가 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연수 기회의 확대, 풍부한 자료 제공, 시설의 마련 등이다. 더구나 올해 들어 실업계에서 시행되고 있는 2+1제도는 인성 교육이니 전인 교육이니 하는 말들을 아예 무색하게 하고 있다. 보다 숙련된 노동자를 필요로 하는 경제적 요구에 의하여 2학년까지만 학교 교육을 받고 3학년이 되면 공장에 나가 실습한다는 이 제도는 인성 교육이 얼마나 구호일 뿐이며, 소홀하게 취급받고 있는가를 극명하게 보여 주고 있는 한 예일 뿐이다. 인문계 학생들과는 달리 교육받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실업계 학생들이기에 더욱 중요할 수 있는 인성 교육은 간 데 없고 그 소중한 시간들을 열악한 작업 환경의 공장에서 기계를 닦으면서 보내야 한다는 것은 분명 교육의 비극이다.
참고문헌
동현중학교(1998), 인성교육, 심성교육, 동현중학교 디스켓 자료
임태규(2004), 0교시를 학교 교육 내실화와 인성 교육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자, 서울 광영고등학교 교사
연산여자중학교(1999),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자율 시범학교 부록자료, 연산여자중학교
양승봉, 인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전라남도 교육청(1996), 인성 교육, 교육 전남 제88호
전라남도교육청(1997), 인성교육 다함께 실천합시다(장학정보 97-3), 광주 : 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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