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학][인간][도덕][민속극][발전][음악][교육론]소학교육론, 인간교육론, 도덕교육론, 민속극교육론, 발전교육론, 음악교육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소학교육론

Ⅱ. 인간교육론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생각한다
3. 교육은 非에로스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을 가치있는 교육으로서 강조한다

Ⅲ. 도덕교육론

Ⅳ. 민속극교육론

Ⅴ. 발전교육론

Ⅵ. 음악교육론
1. 오르프의 음악 교육
1) 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교수 방법
2. 코다이의 음악 교육
1) 음악교육 철학
2) 음악교육의 목적 및 목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서의 도덕적 행위규범을 가르치는 교육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그러한 교육을 실시하는 이유에 있어서는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 소학교육의 전통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 점에서 소학교육 단절론은 주자가 小學敎育論을 새롭게 정립하는 과정에서, 고대의 소학교육의 전통을 발판으로 삼고자 하는 의도를 강하게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경우 小學이 연구자의 관심을 끄는 점은 예전에 없었던 동몽교재로서의 小學이 편찬되었다는 사실이나 小學 편찬에 적용된 새로운 방법적 원리 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책에 붙박혀 있는 주자의 소학교육론 자체에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주자의 소학교육론이 어떠한 점에서 고대 소학교육의 정신을 계승하였는지, 계승의 과정에서 변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변화의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문제에 접근하는 데에는 몇 가지 난점이 있기 때문에, 먼저 그 난점을 어느 정도 해결하고 논의를 진행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참고문헌
ⅰ. 김석우, 교육연구법, 서울 : 학지사, 1998
ⅱ. 강성혜,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ⅲ. 박인기, 문학 교육 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7
ⅳ. 오기형,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 서울 : 교육자원개발, 2000
ⅴ. 조난심, 도덕교육의 목적으로서의 자율성,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1
ⅵ. 허운나,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서울 : 정민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장 다이쇼 신교육 재검토
  • 교육내용의 엄선(현행의 약 70%), 교과 수업 축소(현행의 약 80%), 단위시간수의 탄력화, 소학교는 2년단위 수업계획 허용, 중학교는 선택교과제 확대 등이 있다. 종합적 학습시간은 소학교 3년생 이상은 주 3시간, 중학교는 주당 2시간이 배정되고 그 운영은 각 학교의 교사들에게 위임되어 일종의 SBCD(School Based Curriculum Development)라고 볼 수 있다.(정영근(2000). 학교교육과정의 새 영역으로서 일본의 ‘종합적 학습시간’에 관한 분석. 한국일본교육학연구, 4(

  • [페미니즘과 교육] 페미니즘 교육
  • 교육론이 왜 대두 되었는가에 대한 그 필요성을 살펴 볼 것이며, 페미니즘 교육론만이 지니는 특징을 찾아 볼 것이다. 그 외에 페미니즘 교육론을 이해하기 위한 기초개념을 정리하고자 한다.1. 페미니즘의 주요 문제의식우리의 삶 속에서 여성은 오랜 동안 사회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놓여 왔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소리가 점차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지적에 따라 한 사람의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권리가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지고 있는 경우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내용❶ 도의의 연마(도덕성 교육)① 세속오계 : 도의연마는 원광법사가 제정한 세속오계의 계율을 지킴으로서 忠∙孝∙信∙勇∙仁을 생활 속에서 실현하고자 하였다.② 상마이도의(祥磨以道義) : 화랑은 단체생활을 했기 때문에 동료애를 중요시 여겼다. 따라서 서로 도의를 닦음으로써 인격을 도야하고자 했다.❷ 정서의 함양- 상열이가악(相悅以歌樂) : 화랑들은 시가와 음악, 즉 향가를 즐기면서 정서를 함양했다.❸ 심신수련, 직관도야 및

  • 한국교육사정리
  • 교육이념이라 할 수 있다. (성내운)(2) 반대론① 과거 일제가 즐겨 쓰던 팔굉일우의 재판이다. (백남운)② 홍익인간이란 큰 말 같으나 그 실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것은 도덕적 어구에 시종되는 독립선언과 같은 것이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은 구체적 사실이다. 홍익인간이란 우리에게 무엇을 할 것을 지시하는 것은 아니다. (허 현)③ 현대 민주국가의 국민에게 절실히 요청되는 것은 신화적 도취가 아니라 과학적 사고력이며, 독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발전하였고, 장편소설도 나타났다.Ⅲ. 우리는 왜 문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할까? 최정환, 『제 7차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내용 및 체제분석』참고문흥구, 『한국고전산문교육론』, 보고사, 1999. 참고1. 문학 작품을 읽으면 심미적 세계를 경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2. 문학 작품을 통해 다른 세계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고 세계를 바라보는 안목을 넓힐 수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통해 감수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