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 교육활동]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현황,부진원인,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미술교육,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외국사례,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방과후 교육활동의 의미
Ⅲ. 방과후 교육활동의 현황
Ⅳ. 방과후 교육활동의 부진원인
Ⅴ. 방과후 교육활동과 열린교육
Ⅵ. 방과후 교육활동과 미술교육
Ⅶ.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Ⅷ. 외국의 방과후 교육활동 사례
1. 미국의 특기 적성 지도
2. 러시아의 방과 후 특별활동
1) Center of children creative work "Yuznoportovy"
2) Moscow city palace for youth`s creativity
3) #1405 secondary school "Vdokhnovenie(inspiration)"
4) 성피터스버그시의 방과 후 특별활동 현황
Ⅸ. 방과후 교육활동의 개선 방향
1. 방과후 교육활동이 학원이나 과외 교습소 보다 질 높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
2. 방과후 교육활동을 담당하는 교사의 업무 과중에 대한 보상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3. 인근 학교 협력 프로그램의 개설은 운영과 관리상의 어려움이 있다
4. 방과후 교육활동은 학교의 규모와 지역의 실정에 맞춰 이루어져야 하겠다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은 천문학적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이며 직접적인 방안으로 평가받아 왔다. 장기적으로는 입시제도 개선과 학벌위주의 왜곡된 의식 개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겠으나, 단기적으로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필요성을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과거의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이 보여주었던 시행착오를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이전의 보충수업은 학습 부진의 보충이나 심화학습보다는, 교과과정을 더 빠른 시일에 이수하고 대학입학 준비에 도움이 되게 할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모든 학생이 정규 수업의 연장으로서 똑같이 수강하는 형태로 실시됨에 따라, 학습 부진학생들의 보충 교육 기회를 오히려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런 부작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따른 학습을 통해 교육성과를 상승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추진 중인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취지나 목적은 수준별 보충학습과 실질적 학생 선택권을 통한 공교육의 질적 향상이라고 볼 수 있다. 실효성만 담보된다면 가장 바람직한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형태라고 볼 수 있다.
교원인적자원부의 ‘사교육비경감대책 추진성과 분석 및 향후대책 보고서’에 의하면, 일반계 고등학교의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은 서울의 1, 2학년을 제외한 대부분 시․도에서 70%이상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1, 2학년이 다른 시․도에 비해 낮은 참가율을 나타낸 것은 특별장학을 실시하여 강제적 운영 등 지침을 위반한 24개 학교를 적발, 시정 조치 등 강경한 대응을 취한 결과이다.
- 참고문헌
-
◉ 김정원 외(2006), 방과 후 아동지도, 공동체
◉ 교육부(1994), 초등학교 방과 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 방과 후 학교 확산을 위한 교육감․교육장과의 열린 대화, 교육인적자원, 교육혁신위원회
◉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방과 후 특별활동 이렇게 운영해 보세요, 서울 : 홍문기획
◉ 이용숙, 방과 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 후 아동 지도자 교육
◉ 한국교육개발원(1997), 방과 후 교육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