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기업교육학][교과교육학][학교교육학][교육학]국어교육학, 기업교육학, 교과교육학, 학교교육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어교육학
Ⅱ. 기업교육학
Ⅲ. 교과교육학
Ⅳ. 학교교육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어교육학
국어교육학 사전에 등재될 전문 학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먼저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이 확립되어야 하고, 그 내용 영역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래야 설정한 영역 내에서 전문적인 학술 용어들을 선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은 사전에 등재될 용어들을 선별하기 위한 작업의 원칙이라는 일차적 목적에 부합되어야 한다. 이외에도 학문 탐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용한 면을 지니고 있다.
첫째,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설정과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과 내용의 체계화, 구조화를 도모할 수 있다. 학문은 어떻게 보면 내용 분류의 체계화라고 말할 수 있다. 글의 종류를 설명문, 묘사문, 서사문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나, 시를 정형시, 자유시, 산문시 등으로 나누는 것은 모두 어떤 기준에 따른 내용의 분류이다. 분류 기준은 학문 영역의 논리를 따라 마련되는 것이므로, 이런 분류 가능성은 곧 그 학문의 발전을 의미한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는 곧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이론의 체계화라 할 수 있다.
둘째, 국어교육학의 내용 영역 범주화를 통해서 우리는 국어교육학의 하위 영역 그리고 이 영역들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국어교육학은 국어교육이라는 하나의 현상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는 학문이다. 그런데 국어교육이라는 현상은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매우 복잡한 현상이다. 이런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현상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을 분석하여 그 인과성이나 상관성을 밝힐 필요가 있다. 국어교육학의 내용 범주 설정은 바로 국어교육 현상에 대한 분석적 탐구의 기초가 된다.
- 참고문헌
-
․ 노명완 외(1996),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 유영만(1998),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강화방안 : 딜레마 탈출을 위한 시도, 용인 : 엘테크
․ 이원호(1983), 교육사, 배영사
․ 정혜영(1999), 학교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의미, 한독교육학연구 제4권 2호
․ 조경원 외 4명(1979),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