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불교 사상을 통해 살펴본 한국불교의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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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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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통불교 사상의 정립과 계승

1. 원효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2. 지눌
(1) 선교일원
(2) 돈오점수와 정혜쌍수
1) 돈오점수
2) 정혜쌍수

3. 휴정
(1) 선교의 갈등회통
(2)삼교회통

Ⅲ. 통불교 사상에 대한 비판적 논의와 그 검토

1. 통불교를 한국불교의 특징으로 볼 수 있는가
1) 비판
2) 검토

2. 통합을 통한 다양성 상실의 문제
1) 비판
2) 검토

Ⅳ. 맺는 말 - 회통사상의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2) 돈오점수와 정혜쌍수

지눌은 선교종의 갈등 해소에서 뿐만 아니라, 수행 방법에서까지 돈오점수와 정혜쌍수 라는 절충적 조화의 사상을 강조하였다.

1) 돈오점수

돈오는 자신의 참 자아, 즉 허망한 꿈과 같은 미혹으로 인해 인지하지 못했던 자신의 참마음을 홀연히 발견하게 됨을 의미한다. 미망에서 깨달음으로의 변화, 꿈에서 깨어남 이 즉석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돈오’, 즉 갑작스러운 깨침이라 부르는 것이다. 돈오는 따 라서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라 갑자기 일어나는 하나의 정신적 혁명과도 같다.
지눌은 돈오의 두 종류, 두 차원을 구분하였다. 지눌에 의하면 깨달음에는 해오와 증오 가 있다. 전자는 수행 이전에 얻는 깨달음이며 후자는 수행 후에 얻는 깨달음이다. 따라 서 지눌이 돈오를 선의 시작으로 제시할 때 그것은 물론 점차적 수행이 뒤따라야 하는 해오를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수행 이전의 깨달음인 해오로서의 돈오는 선의 시작 일 뿐이다.
그렇다면 왜 지눌은 해오 대신 점수를 선행의 시작으로 채택하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된다. 그에 대한 대답은 이렇다.

어떤 사람은 선과 악이 공(空)함을 모르고 굳게 앉아 움직이지 않고 마치 돌로
풀을 누르듯 몸과 마음을 억제하면서 이것이 마음 닦는 것이다 한다. 이는 크게
미혹된 것이다. … (중략) … 일어남이 곧 일어남이 아니라 그 순간에 단박 고요

참고문헌
*참고문헌
예문동양사상연구원, (한국의 사상가 10人) 지눌, 예문서원, 2002
심재룡, 지눌연구 : 보조선과 한국 불교,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김방룡, 보조 지눌의 사상과 영향, 보고사, 2006
박재현, <불교학연구> 제24호.
심재룡, 「한국불교는 회통불교인가」, <불교평론> 2000년 여름호.

*참고 사이트
NAVER 백과사전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 (http://people.aks.ac.kr/index.a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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