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효, 원효대사, 원효사상, 원효대사사상, 일심사상] 원효(원효대사)의 사상,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과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 및 원효(원효대사)의 비전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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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원효(원효대사)의 사상
1. 일심사상
2. 화쟁사상
3. 무애사상

Ⅲ. 원효(원효대사)의 일심사상
1. 일심사상의 본질
2. 일심사상의 논리적 구조
3. 일심사상의 종교적 의의

Ⅳ. 원효(원효대사)의 불교학 습득과정

Ⅴ. 원효(원효대사)의 비전
1. 대표적 저술 몇 가지에 담긴 그의 생각
2. 연기의 사회적 실천 : 욕망의 절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효는 신라 26대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군 자인면, 당시 압양군 불지촌의 밤나무 밑에서 태어났다. <<삼국유사>>에 의하면 그의 어머니가 유성이 품으로 들어오는 꿈을 꾸고 임신하였으며, 그를 낳을 때에는 오색의 구름이 땅을 덮었다고 한다. 그의 아명은 서당인데 당은 속어로 털이라는 뜻이며 따라서 서당은 `새털`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그의 어머니가 그를 임신하고 달이 찼을 때 집 근처의 밤나무 밑을 지나다가 갑자기 해산하게 되어 창황중에 남편의 털옷을 그 밤나무에 걸고 그 밑에 자리를 마련하여 아기를 낳은 데서 얻어진 이름이다. <<송고승전>>에서는 그의 나이 10여 세에 벌써 출가하여 스승을 따라 학업을 배웠다고 한다. 그는 남달리 영리하여 나중에 불법의 오의를 깨달음에 있어서는 특정한 스승에 의존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의 학문범위는 불교학 전반에 걸쳐서 뿐만 아니라 <<논어>>나 <<노자>> <<장자>> 등 유가서와 도가서에도 상당히 밝았음이 그의 저술에 나타나는 인용문을 통하여 알 수 있다. 고려 대각국사가 남긴 시에 의하면 원효는 의상과 함께, 고구려 고승으로서 백제 땅인 전주 고대산으로 옮겨 간 보덕화상의 강하에서 <<열반경>>과 <<유마경>>등을 배웠다고 하며, <<삼국유사>>에는 원효가 반고사에 있을 때 영취산 혁목암의 낭지가 그로 하여금 <초장관문>과 <안신사심론>을 쓰게 하였으므로 원효는 그 글을 지어 낭지에게 전달하면서 그 글 끝에 '서곡사미계수례 동악상덕고암전이라 하여 자신을 사미라 낮추고 상대방인 낭지를 상덕으로 높이고 있다. 이로 보아 원효가 낭지에게 사사하였거나 단순히 학덕 높은 노화상으로 존경하였던 것으로 짐작된다. 또 <<삼국유사>>의 석혜공전에는 원효가 혜공에게 문학한 사실이 보이고 있다. 즉, 당대의 신승 혜공이 그 만년 항사사에 있을 때 원효가 제경 소를 찬술하면서 어려운 문제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혜공에게 가서 질의하였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성철(2004), 원효와 의상의 통합 사상, 울산 : 울산대학교출판부
◉ 박태원(1983), 원효의 사상 : 화쟁사상을 중심으로, 서울 : 전망사
◉ 신라 원효연구(1979), 이리 : 원광대학교 출판국
◉ 양은용(1967), 원효사상, 세계관, 서울: 원음각
◉ 이기영(1996), 원효의 생애와 사상, 서울: 국학자료원
◉ 이기영(2003), 원효의 판비량론 기초 연구, 서울 : 지식산업사
◉ 화영선(1984), 원효의 대승사상에 관한 연구, 서울, 민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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