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4장 수학문제해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사고 패턴의 중요성
2.관찰과 귀납
3.일반화, 특수화, 유추
4.문제해결 지도상의 유의점
본문내용
두 자취 패턴
문제를 한 점의 작도 문제로 환원한다.
조건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각각에 의해 결정되는 두 자취를 얻는다. 여기서 자취는 직선이나 원이다.
두 자취의 교점이 구하는 점이다.

작도 문제 풀이 패턴
Polya는 중등학교 수학에서 다룰 수 있는 모든 작도 문제의 풀이 패턴을 분석하여 ‘두 자취 패턴’, ‘닮은 도형 작도 패턴’, ‘보조 도형 작도 패턴’을 확인함

대칭성 고려하기
대칭성과 관계되는 수학의 아름다움
정다각형, Euclid 공간, 복소수체, 무작위 추출, 군 등

대칭성을 이용한 문제해결
원인 가운데의 대칭성은 결과에도 보존된다(Pierre Curie의 법칙):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자료나 조건의 대칭성에 주목하고, 결과를 점검할 때에도 대칭성에 주목
대칭식을 인수분해하면 역시 대칭식
다항식 전개에서의 대칭성 고려
근과 계수와의 관계는 해에 관한 대칭식
대칭식인 방정식에서 (a, b)가 해이면 (b, a)도 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요약 생명의 그물(문화정맥락,심층 생태학)
  • 수학적 언어를 사용했다. 당시 과학은 여전히 ‘자연철학’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고, 갈릴레이가 ‘수학’이라고 말했을 때 그것은 기하학을 뜻하는 것이었다.미분 방정식데카르트의 새로운 방법 덕분에, 갈릴레이가 발견했던 역학법칙들은 방정식의 형태를 취하는 대수적 형태나 시각적으로 관찰이 가능한 기하학적 형태로 나타내질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매우 중요한 수학적 문제가 있었다. 그것은 데카르트도 갈릴레이도 그리

  • 생각의 지도
  • 동일한 사안에 대하여 동서양이 바라보는 다른 시각에 공감하는 부분이 많다. 논제에 하나하나 실험단계를 거쳐 해답을 주고 하는 방식의 전개 구조는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우리의 정책이 대부분 서구로부터 도입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해 보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우리는 일방적으로 제도를 도입하여 문화나 민족성 등 국민 정서를 전혀 배려하지 않는 경향에 본 책은 이러한 문제를 조금이나마 해답을 주고 있는 분야가 많이 있었다.

  • 교사와 학생 사이를 읽고 - 하임 G.기너트 지음
  • 수학선생님이다. 선생님께서 칠판에 내주신 어려운 문제를 우리 반에서 나 혼자 풀어냈던 적이 있었다. 그때 선생님께서는 별말씀이 없으셨다. 하지만 몇 일 후 담임선생님께서 “수학선생님께서 그러시는데 네가 그렇게 수학을 잘한다며” 라고 말씀하셨고 그 후로 나는 수학이라는 과목을 진정으로 좋아하게 되었다. 아마 수학시간에 선생님께서 직접 내게 그 말씀을 하셨더라면 감동이 그렇게 크지 않았을 것이다. 수학선생님이 아닌 담임선생님을

  • [교육공학] 교육공학의 접근과 체제적 교수설계
  • 4장. 체제적 교수설계1) 교수설계 이론의 개념과 특성교수설계(Instructional Design:ID)교수체제의 계획에 관한 체계적 과정으로서 교수의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포함하는 조직적인 절차교수체제개발(Instructional System Development:ISD)인간의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교수설계(ID)보다 교수체제개발(ISD)이 더 넒은 개념임ID와 ISD가

  • 수준별학습,생활습관지도학습활동 사례, 창의적학습,노래학습활동 사례, 영어낱말쓰기학습,단계적감상학습활동 사례, 에너지절약학습활동 사례 분석
  • 교육 코너 구성1) 설치목적에너지 절약에 관한 홍보물, 관련 물품 등을 전시하여 학생 및 지역 사회 주민들에게 에너지 절약 의식을 고취시키고, 에너지 절약이 곧 환경 보전의 지름길임을 알리기 위함.2) 게시내용에너지 관련 지식 및 에너지 자원의 종류 패널(10개), 에너지 절약의 지혜 및 방법(패널15개), 홍보 포스터(3종 10매), 에너지 절약 코너(4개 교실 패널 4개), 기타(패널5개)2. 재활용품 분리함 및 보관 창고 설치1) 설치 목적자원의 재활용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