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행동수정의 전제 이론
1)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2) 스키너의 실험상자
Ⅱ. 본론
1. 행동수정 부모교육
1)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목적
2) 행동수정의 원리
(1) 강화보상의 5가지 원칙
(2) 강화물의 분류
① 강화의 방법에 따른 분류
① 강화의 속성에 따른 분류
3) 행동수정 부모교육의 장점
4) 행동수정기법
(1)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법
① 정적강화와 부적강화
② 행동형성과 행동연쇄
③ 토큰강화
(2) 행동을 감소시키는 방법
① 벌
② 소거
③ 체계적인 둔감법
④ 격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스키너의 상자 이론
[그림2. Skinner의 실험 상자]
배고픈 쥐가 우연히 지렛대를 눌러 먹이를 얻자, 이것이 자극이 되어 다시 먹이를 얻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지렛대를 누르는 반응을 하지만, 지렛대를 누를 때 전기충격이라는
혐오자극을 받게 되면 더 이상 지렛대를 누르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은 실험이다.
스키너(Skinner)는 이 실험을 통해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 이론을
세우고 이를 부모들이 자녀에게 어떻게 자극을 주어야 자신이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에 적용하였다.
다만, 스키너는 인간을 동물과 달리 자극에 따라 기계적으로만 반응하는 수동적 존재로
보지 않고 반응 후에 나오는 자극의 종류에 따라 행동을 다르게 결정하는 능동적인
존재로 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강화의 법칙이 학습에 있어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주창하였다.
Ⅱ. 본론
1. 행동수정 부모교육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부모들이 자녀에게서 원하는 반응을 이끌어내기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류왕효, 부모교육론, 105-112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학지사
http://blog.naver.com/sofour 스키너상자
http://cafe.naver.com/edutechbydaji/106
백과사전,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도식
로렌슬레이터,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21세기 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자료평가
-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공부하기 좋은 레포트였던거 같아요.
- pse6***
(2013.10.27 23:1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