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
(1) 고등정신기능
(2) 학습과 발달
1) 학습과 발달의 분리
2) 학습과 발달의 근본은 동일
3) 학습이 발달을 주도
3. 근접발달영역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DP)
(1) 근접발달영역의 정의
(2)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과제 제시
4. 근접발달영역 향상 교수-학습 방법
(1) 비계설정(scaffolding)
(2) 대화학습
(3) 협력학습
III. 결론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I. 서론
비고츠키는 대표적인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지식의 근원을 사회와 문화에 두었다. 인간은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지식을 내면화 시킨다고 보고 사회․문화에 기초한 지식을 내면화시키는 수단으로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발달보다 학습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여 학습과 발달의 관계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잠재적 능력을 중요시하는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또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연구되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 참고문헌
-
송선희. 2000. 비고츠키와 유아교육 철학. 『아동교육』. 제9집.
조선미. 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이명아. 1999. 유아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 이론 고찰
강은경. 2003. Vygotsky 관점에서의 혼잣말과 과제수행과의 관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