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개념

2.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내용
(1) 고등정신기능
(2) 학습과 발달
1) 학습과 발달의 분리
2) 학습과 발달의 근본은 동일
3) 학습이 발달을 주도

3. 근접발달영역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DP)
(1) 근접발달영역의 정의
(2) 아동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과제 제시

4. 근접발달영역 향상 교수-학습 방법
(1) 비계설정(scaffolding)
(2) 대화학습
(3) 협력학습

III. 결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I. 서론

비고츠키는 대표적인 사회적 구성주의자로 지식의 근원을 사회와 문화에 두었다. 인간은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 지식을 내면화 시킨다고 보고 사회․문화에 기초한 지식을 내면화시키는 수단으로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발달보다 학습이 먼저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여 학습과 발달의 관계에 기초하여 학습자의 잠재적 능력을 중요시하는 ‘근접발달영역(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였다. 또한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기초하여
연구되어져 왔으나 최근 들어 피아제의 이론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을 받으면서, 이러한 문제점의 대안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한 잠재적 발달을 중시하는 비고츠키의 이론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다.
이 자료는 비고츠키의 사회적 인지발달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송선희. 2000. 비고츠키와 유아교육 철학. 『아동교육』. 제9집.
조선미. 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이명아. 1999. 유아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 이론 고찰
강은경. 2003. Vygotsky 관점에서의 혼잣말과 과제수행과의 관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학] 여성의 사회적 역할
  • 를 제한받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남성과 여성의 권리가 다르다고 비춰지던 것에서 여권(女權)도 인권이라는 차원에서 최근들어 활발하게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인간으로서 기본권, 남성과 같은 권리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세번째 큰 문제는 폭력의 문제입니다. 그동안 여성이 남성에 비해 힘이 약했기 때문에 이론보다는 폭력이 가깝고, 그 폭력에 의해 굴복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여성만이 약해지는

  • [자기소개서]자기소개서 예문 50가지와 자기소개서 작성 노하우
  • 를 가지되 몸소 실천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포부 및 비전 이제 사회에 첫 발을 내딛게 될 저는 귀사를 저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저의 직장으로 선택하고 싶습니다. 대학에서 배운 여러 가지 이론과 젊음의 가능성을 바탕으로 귀사에 입사하게 된다면 우선은 모든 실무를 제대로 배워서 활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할 것입니다. 대학생활에서 많은걸 배웠다고 하지만, 사회에 나간다면 아주 미미한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2009 2010 2011년도 수학 중등 임용고시 기출문제 분석
  • 교수 학습이론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 학습경험적 정당화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수학 교수공학적 도구를 이용한 수학 교수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학습 효과에 대해 알고 있는가?2010년8번 5번2011년 12번 13번13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원리와 절차수학과 평가원리인지적 측면 정의적 측면수학과 평가 원리를 알고 실제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2010년 4번14수학과 평가수학과 평가 방법수학과 평가 방법평가하고자 하는 교사의 의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인지 기능3. 시각장애아의 보행 능력4. 시각장애의 사회 . 심리적 영향제 14장 청각장애아의 심리1. 청각장애와 언어2. 청각장애아의 지능 발달3. 청각장애아와 인성 발달4. 청각장애와 사회성 발달5. 청각장애와 농문화제 15장 정신지체아의 심리1. 용어와 정의의 변천2. 새로운 정신지체의 정의와 분류3. 정신지체아의 특성4. 정신지체아 연구의 접근 방법5. 정신지체아의 학습이론 탐색제 16장 CAI와 정신지체아의 읽기지도1. 컴퓨터 사용의 동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