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교육(한국인의 경험) 번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Through nearly a 5,000-year-old history, Koreans have cherished the cultivation of moral character as a focal point of human life. Traditionally, Koreans have considered themselves as the recipient of bright light from the East as the foundation of life. For them, the heaven was regarded as the foundation of moral order and human conscience. This strong belief in the East and heaven led to ethical consciousness based on the idea that "Our heaven knows us completely" or "Heaven is the author of the virtue that is in us." This, in turn, led to a strong sense of moral shame before the heaven and moral obligation to the heaven. Even in the modern scientific community, many Koreans become frightened of heaven's vengeance when they do unjust acts (Korea Ethics Studies Association, 1993).
거의 5천 년의 오래된 역사 속에서, 한국은 인간 삶의 핵심 부분으로서 도덕성의 배양을 중요하게 생각해왔다. 전통적으로 한국인은, 스스로를 삶의 근원만큼이나 동양의 밝은 빛의 수혜자로 여기며 살았다. 한국인에게, 하늘은 도덕적 질서와 양심의 근간으로 간주되었다. 이 동쪽 하늘에 대한 강한 믿음은 “하늘이 우리를 온전히 안다”, “하늘은 우리 안에 있는 미덕의 근원이다”와 같은 사상에 근간을 둔 윤리 의식으로 이어졌다. 이는 바꿔 말하면, 하늘 앞에서 도덕적 수치심이라는 강한 감정과 하늘을 향한 도덕적 의무로 인도하였던 것이다. 현대 과학 사회에 이르러서도, 많은 한국인들은 그들이 부당한 행동을 할 때 하늘의 복수를 두려워한다(한국 윤리 연구 협회,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교의 의미, 유교의 의료성, 유교의 도덕교육, 유교의 인권논의, 유교와 가족주의, 유교와 민주주의, 유교의 경험성문제, 유교 관련 제언 분석
-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목적,생활지도,독서인증제, 서울교육 새물결운동의 교내장학,매체언어사용지도,재량활동,추진과제
- [유초연계교육]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개념, 필요성 및 실태
- [놀이체험활동]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고운심성기르기,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공동체의식함양,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민족동질성회복,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남북통일이해증진, 놀이체험활동을 통한 문제해결력신장
- [교육학] 사회과교육과정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