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콜버그와 레스트의 도덕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3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콜버그와 레스트의 도덕이론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이론

2. 레스트의 도덕 4구성요소 이론
1) 제1요소 : 도덕적 민감성
2) 제2요소 : 도덕적 판단
3) 제3요소 : 도덕적 동기화
4) 제4요소 : 도덕적 품성 및 실행력

3.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유아교육에 있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해주는 것은 그 행동을 증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흔히 성인들은 아동이 유혹에 저항하며 칭찬을 받을만하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이와는 반대로, 성인들은 아동의 나쁜 행동을 처벌로써 바로잡으려는 데는 매우 민첩하다. 도덕행동이 다른 사회적 행동이 학습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강화, 처벌의 조작, 모델링과 관찰학습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보고 있으며, 도덕적 행동은 특정한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처벌은 금지시키는 통제력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일까? 이 자료는 콜버그와 레스트의 도덕이론에 대한 내용을 분석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문용린 역(2000),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서울: 아카넷.
송길연 외 공역(2001), 『발달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유병열(2004),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정창우(2004),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교육이론 - 희생 그리고 배려
  • 도덕성이론으로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던 정의도덕성론에 대비되는 개념인 배려를 여성적 도덕성으로 정의하고 배려의 심리적 특성에 관심을 가지며 배려 윤리를 도덕적 정향으로 설명하였다. 길리건은 남녀 모두에게 객관적으로 적용된 것이 아니라 남녀에 대해 평가적인 편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립적이지 않고, 연구 표본에 여성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았음에도 그 단계들이 보편적인 것이라 주장하는 콜버그의 이론을 비판하며, 인간관계, 책임

  •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아동 교육에 주는 시사점
  •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 6III. 결론 7 7I. 서론도덕발달의 단계는 인식작용에 근거한 것으로, 단계에 따른 발전은 한 방향으로 나가며, 발달 수준이 높아질수록 정의에 대한 사고는 복잡성이 증가하고 도덕적 시각은 더 그 폭이 넓어진다. 이 자료는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II. 본론1. 주요 개념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문화와 상관없이 도덕성의 발달단계는

  • 도덕과 교육이론 - 콜버그-인지발달이론
  • REPORT콜버그-인지발달이론- 목 차 -Ⅰ.시작-레포트를 시작하며Ⅱ.본론-이론 설명, 관련된 나의 사례, 교과서 속 적용 1. 도덕성 발달에서 인지발달론적 관점⇒이론 설명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이론 설명⇒도덕 발달 단계 사례 3. 도덕교육으로서의 가상적 도덕딜레마 토론⇒이론 설명 ⇒딜레마 토론 사례⇒교과서 속 딜레마토론4. 정의공동체⇒이론 설명⇒교과서 속 정의 공동체Ⅲ. 맺음-소감Ⅰ.시작내가 과제를 위한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적 적용
  • 콜버그의 토론수업모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 다음 사례를 통해 도덕교육에 직접 실제적인 적용을 해보는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이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적 사례의 분석과 이를 통해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실제 도덕교육에 참여해보고 고민해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Ⅱ. 콜버그 이론의 개관1. 도덕교육과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의 입장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대표자들로 피아제

  • [초등도덕교육론]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의의
  • 이론보다 더 대중들에게 부드럽게 다가갈 것으로 필자는 예상한다. 게다가 예비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이들의 이론은 단순한 도덕론이 아니라 도덕 교육론인 고로 현장에서 수업에 적용하기가 한결 수월하고, 실제로 도덕 수업의 원리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훌륭한 것 같다. 이러한 점이 필자로 하여금 콜버그의 도덕 교육론과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흥미를 갖게 하였다.그 중에서도 이번 레포트에서는 나딩스의 배려 윤리에 대하여 중점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