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행동주의 이론과 아동의 학습형성 관계 -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주요 학습이론에 대한 비교 요약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주요 학자
(2) 행동주의이론의 기본 가정
(3) 행동주의이론의 시사점
(4) 행동주의이론의 교수-학습 방법

3. 인지주의 학습이론
(1) 게스탈트(Gestalt) 행동주의
(2) 내적 인지의 중요성
(3)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학습 체계

4. 인간주의 학습이론
(1)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 인간주의 학습이론의 학습 체계
(3) 로저스(Rogers)의 학습자중심 학습체계

5. 사회적 학습이론
(1) 사회적 학습이론의 배경
(2) 관찰학습
(3) 반두라(Bandura)의 학습이론

III.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인간행동의 핵심이 되는 학습에 대한 논의는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학습은 어떻게 향상될 수 있는가? 등의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오랜 시간 동안 여러 분야의 많은 학자들의 연구하고 있다. 19세기 말부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가 이루어짐에 따라 사람들이 학습하는 방법을 여러 각도에서 설명하게 되었다. 특히 오늘날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behaviorism) ․ 인지주의(cognitivism) ․ 인간주의(humanism) ․ 사회적 학습이론(social learning theory) 등이 있다. 각 이론들은 학습의 성격을 다양한 관점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교육자가 학습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할 전략은 교육자 자신이 학습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자료는 학습이론인 행동주의, 인지주의,인간주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분석, 정리한 A+ 레포트이다.
참고문헌
◎ 나동진(2009), 교육 심리학 인지적 접근, 학지사
◎ 마거릿 보든(2009), 피아제, 시공사
◎ 이관용, 김기중(역)(2006), 학습심리학 행동과 인지, 서울 교육과학사
◎ 원호택외 공저(2004), 형대심리학사, 교육과학사
◎ 임의영(2003),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콜버그와 레스트의 도덕이론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적 규준들과 도덕원리를 통합시킬 것을 요구한다. 도덕 판단은 다른 어떤 요소들보다 현대 심리학에서 보다 포괄적으로 연구되었다. 도덕성에 관한 분야에서 어떤 이론가들이 도덕 판단에 관한 연구를 도덕 전체에 관한 것이라고 간주한다 해도 4구성요소 모델은 이러한 연구는 단지 요소 2와 관계가 있을 뿐이라고 주장한다. 즉, 도덕적 판단은 도덕성의 전부가 아닌 것이다. 도덕 판단은 우리에게 인간이 얼마나 민감한지 혹은 인간이 그들의 도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를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습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은 어떤 표준화된 인지적 역량이라고 가정하고, 비교적 쉽게 측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실험하기에 이르렀다.인간의

  • 인지 행동 상담 이론
  • 이론이 지향하는 목표가 다르기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상담이 지향하는 목표가 다른 관계로 그것의 성취에 도달하는 기간 또한 다른 것이 당연하겠지만, 현대 상담이 주로 단기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감안한다면 인지행동적 상담 접근은 나름대로 충분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또한 인간 중심적 상담 이론이 문제보다는 내담자라는 인간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이 접근은 주로 문제 그 자체의 해결을 중요시한다. 그렇다고 인지행동적 상담에서

  • (A+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시작, 단계, 특징과 놀이치료의 필요성 및 놀이치료의 기대효과 분석(사례 중심)
  • 인지행동주의놀이치료 17(5) 개별놀이치료 프로그램 17(6) 집단놀이치료 프로그램 17(7) 생태학적놀이치료 18(8) 가족놀이치료 18(9) 형제놀이치료 18(10) 모-아/ 부-아 애착증진 놀이치료 19(11) 부모-자녀 관계 놀이 치료 19III. 결론 19* 참고자료 19I. 서론놀이치료란 아동상담, 심리치료의 한 가지 방법으로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포함한 놀이를 통해 아동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고 새로운 자아상을 형성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

  • (A+ 레포트)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학습이론
  • (A+ 레포트) 스키너와 반두라의 행동주의학습이론 I. 서론 1II. 본론 11.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개요 1(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1(2) 행동주의자들의 인간관 2(3) 행동주의이론의 기본전제 2(4) 학습 이론의 유형 22.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시사점 23.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1) 모방 3(2) 인지 3(3) 자기강화와 자기효율성 34. 스키너(B.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 학습이론 45.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장단점 5III. 결론 6 7I. 서론행동주의 학습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